포항내연산 숲길 청하골코스
-산행 안내-
*일 시: 2024년7월21일
*제804차 산행
*출 발 지 : 서면지하철12번출구 8시->세연정->만덕육교->덕천부민병원
*산 행 지 : 내연산 청하골
*위 치 : 포항경북수목원~보경사 주차장
*산행시간 : 약 5시간30분 정도 소요됨
*참가회비 : 40,000원
*산행안내 ; 경북수목원정문->제3주차장초소->아름드리소나무~매봉등산로매봉관찰로갈림길~전망대삼거리~삼거리 임도~갈림길~임도~삼거리~시명리~보경사항로봉[밤나무등 코스]~갈림길~시명폭포~복호1.2폭포~은폭포보경사방향~갈림길~관음폭포~연산폭포~보현폭포~사생폭포~보경사주차장
차량 운행방법 서면지하철12번출구 8시ㅡ>세연정 8시15분 만덕육교8시25분 부민병원8시30분
☎ 연락처 및 예약하는 곳
카페 댓글도 가능하오니 성함, 연락처 남겨놓으시면 좌석배치 해드립니다.
HP 회장 010-2005-0085 총무 010-3553-873
아름드리 소나무가 눈길을 끄는 사거리에서 고산식물원·관목원으로 직진해 100여m 가면 이정표가 섰다, 오른쪽 ‘매봉 등산로’ 방향으로 콘크리트길을 벗어난다. 직진은 매봉관찰로 방향. 1, 2분이면 초소와 사각 쉼터가 있는 사거리 고개에 닿는다, 첫 목적지인 삼거리까지는 두 길이며 임도와 산길로 나뉜다. 취재팀은 내연산 숲길 안내도를 보고 차단기가 있는 오른쪽 삼거리(4.2㎞)로 편안한 임도를 걷는다. 직진하는 능선은 매봉전망대 방향인데 삼거리(숲길)까지 산길이다. 계곡을 가운데 두고 멀리 향로봉과 우척봉이 나뭇가지 사이로 보인다.
세 번의 갈림길에서 직진해 약 1시간이면 ‘삼거리’에 닿는다. 보경사는 ‘등산로(시명리)2.4㎞’ 방향 임도로 계속 간다. 오른쪽은 우척봉·삿갓봉으로 가고, 왼쪽은 꽃밭등·향로봉으로 향한다. 청하골 상류가 모습을 드러내며 5분이면 임도는 끝나고 오솔길로 바뀌는데 산비탈에 낙엽이 두텁게 깔렸다. 산길은 암반 계곡을 건넌다. 일정한 거리를 두고 산악 위치 표지판이 서 있다. 시명리(0.3㎞)·보경사(6.5㎞)이정표에서 왼쪽으로 꺾어 시명골을 거슬러 오른다. 약 35분이면 석축이 남아 있는 너른 터가 나온다. 화전민마을로 20여 가구가 살았다는 시명리다.
오른쪽 보경사(6.2㎞)로 계곡을 건너 능선을 오른다. 직진은 향로봉(고메이등 코스) 가는 길. 다시 갈림길이다. 오른쪽 보경사(6.1㎞)로 간다. 직진은 향로봉(밤나무등 코스) 방향. 산허리 길을 5분쯤 가면 갈림길인데, 취재팀은 오른쪽으로 꺾어 150m 떨어진 시명폭포로 내려간다. 계곡 산행을 하지 않으려면 직진한다.
연산구름다리에서 본 천길 절벽 위의 선일대 정자.
계곡에 내려선 뒤 왼쪽 70m 아래에 시명폭포가 있다. 시명마을 어귀에 있으며 12폭포 중 마지막 폭포다. 암반과 폭포 소(沼)가 ‘폭탕 폭탕’하며 걸렸는데, 선경에 취한 호랑이가 엎드려 쉬었다는 복호 2폭포를 거쳐 1폭포까지 이어진다. 계곡 오른쪽으로 나 있는 기존 등산로를 따른다.
산악위치표지판 ‘내연산 주등산로 제 60지점’을 지나면 갈림길이다. 은폭포(0.6㎞)·보경사(4.0㎞)를 보고 직진한다. 덱 계단을 올라 협곡에 놓인 보도교를 건너 은폭포에 닿는다. 기립한 암벽 사이로 떨어지는 폭포는 음(陰)폭포로 불렸던 게 은(隱)폭포로 바뀌었다 하며. 용이 숨어 산다 해 ‘숨은 용치’라 한 데서 은폭포가 됐다는 설도 있다. 은폭포에서 7분이면 중요 갈림길이다. 취재팀은 관음폭포와 연산폭포를 보려고 오른쪽 선일대(0.6㎞)로 계곡을 건넜다. 직진은 소금강 전망대(0.8㎞) 가는 길로 연산·관음폭포와 선일대 비경을 멀리서 볼 수 있다.
우척봉과 선일대 갈림길을 거쳐 비하대 옆의 지그재그 덱 계단을 내려가면 관음폭포다. 쌍폭에 굴이 세 개 뚫려 있고 그 아래 소는 감로담이다. 관음폭포 오른쪽 계단을 올라 구름다리를 건너면 청하골의 상징인 연산폭포가 나온다. 30여m 높이의 학소대 벼랑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는 긴 산행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준다. 다시 구름다리로 나와 치솟은 바위 벼랑 끝에 들어선 선일대 정자와 소금강 전망대를 보고 무풍폭포를 지난다. 잠룡폭포 삼보폭포는 등산로와 떨어져 있어 통과한다.
첫댓글 많은참여바람니다
정한용 1명 만덕육교
정한용님회사직원 결근관계로 대치 근무라서 죄송하함니다 라고 연락옴
최갑석님 1명 세연정 010-8906-0893
총29명 참가하여 무사산행후 보경사 부근 부원식당에서 뻬다구 탕으로 하산주을 먹고 부산에 8시 40분 도착하여 구포시장으로 한잔더하려 갔지만 퇴근시간이라 않된다고 하여 그냥각자 집으로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