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토러스 이것저것 소모품 교환 입니다
중고로 새로 입양해온 차량 입니다
누적거리 확인하고
바퀴 탈거하고
로워암이 어디 붙어 있나 확인 합니다
신품 로워암 준비하고
교환할 로워암 탈거 합니다
부싱이 찟어져 차량 하중이 한쪽으로 쏠릴때마다 소음이 발생 합니다
로워암 고정볼트에 나사풀림 방지제 발라서 조립합니다
양쪽 동일한 방법으로 교체해 가조립해두고
바퀴 조립후 차량의 하중이 실리면 로워암 고정볼트를 완전히 조여 줍니다 (공차체결)
좌,우 동일한 방법으로 조립하고
완전 찟어진 하부 엔진미미 하나 교환 합니다
전체교환을 하면 좋겠지만 아무래도 비용문제가 있다보니
완전이 찟어진놈 하나만 교환하였습니다
완전히 찟어져 버려 엔진의 진동을 거의 못 잡아 주고 있습니다
신품 준비해서 교환해 줍니다
그리고 이어서 엔진의 실화가 있어서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교환 합니다
우선 인테이크 파이프 부터 탈거 하고
신품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준비해서
1번 부터 교환합니다
팁 간격이 많이 벌어진 상태 입니다
점화플러그 고착 방지를 위해 내열그리스 도포해 조립해 주고
2번 플러그를 뽑아 보니
실화의 원인이 나오네요
점화플러그 팁이 부러져 있는 상태 입니다
그리고 가만히 살펴보면 부러진게 아니라 부러트려 놓은거 같네요
.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그으름이 점화플러그 몸통전체에 묻어 있습니다
실린더 헤드 나나산이 망가져 압축이 새어나와 몽통 전체에 그으름이 묻은거 같네요
나사산이 망가진체로 점화플러그를 장착해두면 폭발행정시 재대로 박혀 있지 않은
점화플러그가 튀어 나올까봐 팁을 부러트려서 폭발행정을 못하게 해놓은거 같습니다
추측이지만 정황상 그게 맞는거 같습니다
골치 아프네요
실린더 헤드집에 조언을 구해봐도 딱히 답도 안나오고
헤드 탈거 같은 작업을 저는 하지 않기 때문에
이걸 우째야 되나 한참 고민 하다가
직접 나사산을 살려봤는데 다행이 살려 냈습니다
실패했다면 아마 일이 커졌을텐데 다행이네요
나사산 살린 사진은 없고 나사산 내기전에 그으름 묻은 헤드 사진 입니다
힘들게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교환하고(하루종일 걸렸습니다;;)
허브베어링 교환을 위해 다시 바퀴 탈거 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와 디스크 탈거 하고
허브 탈거 합니다
신품 허브베어링 준비해서
교환 조립해주고 작업 마무리 합니다
점화플러그 때매 힘들었던 차량이네요
3-4시간이면 다 할수 있는 일을 점화플러그에서 막혀서 이틀 걸린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대구 달성군 가창면 용계리 552번지 피스톤모터스 (가창갑오정비공장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