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체 금강경 17장
자기중심적 생각에서 완전히 벗어남
究竟無我分
①
거룩하신 부처님∼거룩하신 부처님∼
보살의길 가려하는 선남자와 선여인은
어떻게∼ 발원하고 어떻게∼ 수행하며
어떻게∼ 자기마음 다스려야 하옵니까?
②
수보리∼ 장로님∼수보리∼ 장로님∼
보살의길 가려하는 선남자와 선여인은
‘일체중생 열반으로 내가모두 제도한다’
이와같은 큰발원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③
이리하여 일체중생 열반으로 제도하되
중생제도 하였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④
수보리∼ 장로님∼ 자기중심 인간중심
중생중심 생명중심 생각하는 보살들은
참∼된∼ 보살이라 말할수가 없습니다.
⑤
수보리∼ 장로님∼ 그런생각 아니해야
참으로∼ 보살의길 가고있는 것입니다.
⑥
수보리∼ 장로님∼ 어찌생각 하십니까?
과거연등 부처님을 모시고∼ 있을때에
‘다음생에 최고바른 깨달음을 이룰거라’
여래가∼ 생각했다 말할수가 있습니까?
⑦
아닙니다 부처님∼ 그리생각 않습니다.
제가지금 부처님의 말씀이해 하기로는
과거연등 부처님을 모시고∼ 계실때에
‘다음생에 최고바른 깨달음을 이룰거라’
부처님은 그렇게∼ 생각않으 셨습니다.
⑧
수보리∼ 장로님∼ 참으로∼ 옳습니다.
‘다음생에 최고바른 깨달음을 이룰거라’
여래는∼ 그렇게∼ 생각아니 했습니다.
⑨
수보리∼ 장로님∼ 수보리∼ 장로님∼
‘다음생에 최고바른 깨달음을 이룰거라’
여래가∼ 그렇게∼ 생각을∼ 했더라면
과거연등 부처님이 여래에게 그당시에
‘다음생에 석가모니 부처가될 것입니다’
이러한∼ 수기를∼ 안주셨을 것입니다.
⑩
‘다음생에 최고바른 깨달음을 이룰거라’
여래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기에
과거연등 부처님이 여래에게 그당시에
‘다음생에 석가모니 부처가될 것입니다’
이러한∼ 수기를∼ 주시었던 것입니다.
⑪
수보리∼ 장로님∼ 부처라고 하는말은
모든것에 대하여서 여여하다 뜻입니다.
⑫
수보리∼ 장로님∼ 수보리∼ 장로님∼
‘최고바른 깨달음을 온전하게 이루었다’
여래가∼ 이런생각 한다하는 사람들은
여래를∼ 근거없이 비방하는 것입니다.
⑬
수보리∼ 장로님∼ 수보리∼ 장로님∼
‘최고바른 깨달음을 온전하게 이루었다’
여래는∼ 이런생각 조금도∼ 않습니다.
⑭
수보리∼ 장로님∼ 여래는∼ 깨달음을
이루고도 이루었다 생각하지 아니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생각조차 아니하여
모든법을 깨달았다 말할수가 있습니다.
부처님법 깨달았다 말할수가 있습니다.
⑮
수보리∼ 장로님∼ 일체모든 법들을∼
깨닫고도 깨달았다 생각하지 아니해야
참으로∼ 깨달았다 말할수가 있습니다.
⑯
수보리∼ 장로님∼ 수보리∼ 장로님∼
존귀함에 대하여서 말씀하여 보십시오.
⑰
거룩하신 부처님∼ 거룩하신 부처님∼
존귀하되 존귀하다 생각하지 아니해야
참으로∼ 존귀하다 말할수가 있습니다.
⑱
수보리∼ 장로님∼ 보살들도 같습니다.
중생제도 하였다고 말을하는 보살들은
참∼된∼ 보살이라 말할수가 없습니다.
⑲
수보리∼ 장로님∼ 어찌생각 하십니까?
‘나는이제 보살경지 온전하게 이루었다’
보살이∼ 이런생각 한다할수 있습니까?
⑳
아닙니다 부처님∼ 그런생각 아니해야
참∼된∼ 보살이라 말할수가 있습니다.
㉑
수보리∼ 장로님∼ 중생제도 하고서도
중생제도 하였다고 생각하지 아니해야
참으로∼ 제도했다 말할수가 있습니다.
㉒
어떠한∼ 경우라도 자기중심 인간중심
중생중심 생명중심 생각하면 안됩니다.
㉓
수보리∼ 장로님∼ 수보리∼ 장로님∼
불국토를 장엄했다 말을하는 보살들은
참∼된∼ 보살이라 말할수가 없습니다.
㉔
불국토를 장엄하되 장엄했다 아니해야
참으로∼ 장엄했다 말할수가 있습니다.
㉕
수보리∼ 장로님∼ 수보리∼ 장로님∼
자기중심 생각들을 조금도∼ 아니해야
참∼된∼ 보살이라 말할수가 있습니다.
가사체 불교경전과 한글세대 불교경전 / 가사체 금강경 49~56쪽http://cafe.daum.net/kumkangkyung/ijSX/17" target="_blank" rel="noopener" data-mce-href=" http://cafe.daum.net/kumkangkyung/ijSX/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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