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약찬게 열여덟 번째 강설(7) 십회향급십지품 十廻向及十地品
● <화엄경 약찬게 수미정상게찬품~이세간품입법계>
화엄경 약찬게 열여덟 번째 강설
십회향급십지품 十廻向及十地品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회향품十廻向品」은 금강당보살이 보살지광삼매에서 일어나 보살이 부처님의 회향을 닦아 배우도록 한 내용입니다.
<십회향> 십회향은 십바라밀로 대치할 수 있습니다.
⓵ 구호일체중생이중생상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회향 : 일체중생을 구호하면서도 중생이라는 생각을 떠난 회향으로 이 회향은 보시바라밀과 관계가 있습니다.
⓶ 불괴不壞회향 :깨뜨릴 수 없는 회향으로, 깨뜨릴 수 없는 굳건한 믿음을 얻어 그에 편안히 머물러 선근공덕을 중생에게 회향함을 말합니다. 보살의 믿음은 이같이 강건하다는 뜻입니다.
⓷ 등일체불等一切佛회향 : 모든 부처님과 동등한 회향으로 부처님께서 과거생에 성불하기 위하여 행한 일체의 행으로써 부처님을 따라 익혀서 모든 중생에게 회향함을 말합니다.
⓸ 지일체처至一切處회향 : 일체의 모든 곳에 이르는 회향으로 보살이 선근을 닦을 때 ”선근 공덕의 힘으로 모든 곳에 이르러지이다. 모든 부처님께서 공양하여 한량없고 끝이 없는 세계에 충만하여지이다.“라고 발원하고 회향함을 말합니다.
⓹ 무진공덕장無盡功德藏회향 : 무진장한 공덕 창고의 회향으로 보살이 모든 선근 공덕을 회향하여 불국토를 아름답게 꾸미는 회향입니다. 업장을 참회하고 일으킨 선근, 삼세 모든 부처님께 예경하고 일으킨 선근, 설법해 주시기를 청하여 일으킨 선근, 설법을 듣고 깨닫는 선근 부처님과 수순중생의 선근을 함께 기뻐한 선근 공덕 등을 아낌없이 회향하는 것입니다.
⓺ 수순견고일체선근堅固一切善根회향 : 일체의 견고한 선근을 따르는 회향입니다.
⓻ 수순일체중생隨順一切衆生회향 : 평등한 마음으로 일체중생을 따르는 회향입니다.
⓼ 진여상眞如相회향 : 진여상의 회향으로 보살이 진리의 본 모습과 같이 항상 선한 마음으로 선근을 회향함입니다.
⓽ 무박무착해탈無縛無着解脫회향 : 속박도 집착도 없는 해탈의 회향입니다.
⓾ 등법계무량等法界無量회향 :법계와 같은 무량한 회향으로 보살이 법 보시를 비롯하여 모든 청정한 법으로 법계에 한량없는 회향을 하는 것입니다.
「십지품十地品」의 십지 법문은 타화자재천궁에서 금강장보살이 보살대지혜광명삼매에 들었다가 설한 것입니다.
<십지十地>
⓵ 환희지歡喜地 : 기쁨에 넘치는 지위
⓶ 이구지離垢地 : 번뇌의 때를 벗는 지위
⓷ 발광지發光地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⓸ 염혜지焰慧地 : 지혜가 매우 치성한 지위
⓹ 난승지難勝地 : 진제와 속제를 조화하여 매우 이기기 어려운 지위
⓺ 현전지現前地 : 지혜와 진여를 나타내는 지위
⓻ 원행지遠行地 : 광대한 진리의 세계에 이르는 지위
⓼ 부동지不動地 : 다시 동요하지 않는 지위
⓽ 선혜지善慧地 : 바른 지혜로 설법하는 지위
⓾ 법운지法雲地 : 법의 비를 내리는 지위
여름꽃인 능소화는 지지대가 없으면 높이 올라가지 못합니다. 혼자서는 일어서지 못하지만 뭔가에 의지하면 계속 올라갈 수 있습니다. 믿고 의지한 공덕입니다. 우리는 삼보에 의지합니다. 잘 의지하면 그 힘으로 높은 경지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잘 믿으면 놀라운 힘이 생깁니다.
『화엄경』의 네 번째 설법은 야마천궁[욕계6천 欲界六天 중 제3천天]에서 설하신 것으로 「승야마천궁품」, 「야마궁중게찬품」, 「십행품」, 「십무진장품」의 4품입니다.
여기에서는 십행十行이 설해집니다.
다섯 번째 설법은 도솔천궁[욕계6천 欲界六天 중 제4천天]에서 설하셨는데, 「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중게찬품」, 「십회향품」의 3품입니다.
여기에서는 십화향十廻向이 설해집니다.
여섯 번째 설법은 타화자재천궁[욕계6천欲界六天 중 제6천天]에서 설하셨습니다. 「십지품」한 품이며, 보살의 과정 중 거의 성불에 이른 십지十地에 대한 설법입니다.
하늘에서 펼쳐진 3회부터 6회까지의 설법 후에는 다시 지상으로 설법 장소가 옮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