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irculatingnow.nlm.nih.gov/2022/06/23/shakespeare-and-the-four-humors/
국립 의학 도서
https://www.nlm.nih.gov/exhibition/shakespeare-and-the-four-humors/digitalgallery.html?_gl=1*1xpfqf0*_ga*Njg0MTIyNDMuMTczMjU3ODI0MQ..*_ga_P1FPTH9PL4*MTczMzA1MDc2Ni4xLjEuMTczMzA1MTYzNC4wLjAuMA..
디지털 갤러리
브라우즈
국립의학도서관 소장품에서 가져온 4가지 유머와 그 실무자들에 대한 큐레이션된 컬렉션을 탐험하세요. 적어도 1700년대까지 네 가지 유머 이론이 유럽 의학과 신체의 내면에 대한 사고를 어떻게 뒷받침했는지 알아본다.
이 프랑스 목판화는 Ces present a lusaige de Romme au long sans requerir on the est faictes pour Simon Vostre...에 등장했습니다. (1501). 이미지는 신체 부위와 그에 상응하는 체액 요소를 보여준다. 오른쪽 아래에는 가래가 있는 사람이 나타나고 왼쪽 위에는 담력이 있는 사람이 나타난다. 이 삽화와 같은 신체 유머에 대한 오래된 개념은 영국 학자이자 성직자인 토마스 워커링턴의 분석에 영향을 미쳤다.
De temperamentis, libri tres (On the Temperament, 3권의 책)클라우디우스 갈렌, 1545
닫다
그리스의 저명한 의사이자 외과의사, 철학자인 클라우디우스 갈렌(Claudius Galen, 131–ca. 201)은 피, 가래, 황담즙, 흑담즙 등 4가지 유머에 대한 히포크라테스의 의학 이론에 기초한 기질을 저술하였는데, 그는 4가지 요소(공기, 물, 불, 지구)를 참조하여 건조하고 습하며 뜨겁고 차가운 특성을 추가하였다. 그는 인간의 네 가지 기본 기질을 묘사했다: "상귀네" 성향은 뜨겁고 습했으며 혈액과 관련이 있었다; "콜릭" 성향은 건조/뜨거웠고 황담즙은 건조/뜨거웠으며 "멜랑콜릭"이었다. 성향은 차갑고 건조했으며 흑담즙과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가래" 성향은 습/차가웠고 가래와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요소와 기질의 균형이 결합되면 더 나은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다. 갈레노스는 고대의 뛰어난 의학 연구자였으며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및 병리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독일 화가 게오르크 파울 부시(Georg Paul Bush, 1756)의 판화 갈레누스(Galenus, 1756)는 저명한 그리스 의사이자 외과의사, 철학자 클라우디우스 갈레누스(Claudius Galen, 131–ca. 201)의 초상화이다. 갈레노스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161~180)를 비롯한 로마 제국의 많은 권력자들을 치료했고 생리학과 해부학, 위생, 의약품 등 다양한 주제로 많은 저작을 썼다. 갈레노스의 저서 De Temperamentis(온 더 템퍼멘티스)는 비잔틴 제국과 유럽에서 수세기 동안 의학 학문의 기초가 되었다.
영국의 의사 토마스 리나크레(Thomas Linacre, 1460–1524)는 클라우디우스 갈렌(Claudius Galen, ca. 131–ca. 201)의 연구를 그리스어에서 라틴어로 번역하여 의학사에서 갈렌의 중요성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리나크레는 튜더 시대(1485-1603)에 헨리 8세(1491-1547)를 포함하여 많은 주목할 만한 사람들에게 의료 행위를 제공했다. 1518년 리나크르는 의학의 실천에 대한 규제가 없어 괴로워했다. 그의 우려에 따라 헨리 8세는 리나크르에게 의료계를 위한 통치 기구를 만들라고 요청했다. 이 기관은 나중에 런던에 있는 왕립 의사 대학이 되었다.
디지털 컬렉션
독일 예술가 알브레히트 뒤러(1471-1528)의 이 판화는 날개 달린 여성으로서의 우울함을 나타낸다. 삽화에는 상징적, 심리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박쥐가 “멜란콜리아 I”이라고 적힌 표지판을 들고 있다.
디지털 컬렉션
나에 허브는 크루이드보크비 플랑드르 의사 렘베르트 도도엔스(1517–1585)의 1558년 영어 번역본이다. 원래 1554년에 출판된 도도엔스의 허브는 의학에서 허브의 실용적인 사용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었다. 알파벳으로 나열하는 대신 그는 식물을 특성과 용도에 따라 그룹화했으며 풍부한 삽화로 식물 식별에 훨씬 더 유용했다. 다른 치료법들 중에서, 이 책은 셰익스피어의 덴마크 왕자 햄릿의 비극에서 오필리아가 겪는 조건에 처방된 식물인 바이올렛의 치유력에 대해 논의했다.
이 판화에서 플랑드르 의사 렘베르트 도도엔스(1517-1585)는 꽃을 들고 있는데, 이는 의학적 목적으로 식물을 사용하는 그의 광범위한 작업을 나타낸다. 도도엔스는 약초 사용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크루이드보크(1554)를 썼다. 도도엔스는 크루이드보크의 라틴어 번역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스티르피움 히스토리아 펨파데스 섹스 시브 리브리 XXX(1583). 도도엔스는 연구와 저술 외에도 빈에서 신성로마제국 황제 막시밀리안 2세(1527~1576)와 루돌프 2세(1552~1612)의 궁정 의사로 일했다. 그는 1582년에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의 의학 교수가 되었다.
이 판화는 프랑스 식물학자이자 의사인 샤를 드 레클뤼즈(Charles de l'Écluse, 1526˗1609)가 랑베르 도도엔스(Rembert Dodoens, 1517–1585)의 책 크루이드보에크를 네덜란드어에서 프랑스어로 번역한 그림이다. 도도엔스와 마찬가지로 드 레클뤼즈는 신성로마제국 황제 막시밀리안 2세(1527~1576)를 궁정 의사이자 빈의 왕실 정원 책임자로 섬겼다. De l'Écluse는 감자와 밤과 같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식물을 재배했습니다. 그의 튤립 재배는 네덜란드의 대규모 튤립 산업의 시작으로 이어졌다.
독일 예술가 알브레히트 뒤러(1471-1528)의 이 판화는 날개 달린 여성으로서의 우울함을 나타낸다. 삽화에는 상징적, 심리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박쥐가 “멜란콜리아 I”이라고 적힌 표지판을 들고 있다.
디지털 컬렉션
독일 화가 비르길리우스 솔리스(Virgilius Solis, The Elder, 1514–1562)의 판화 플레그마티쿠스(Flegmaticus, Flegmaticus)는 젊은 여성으로서의 네 가지 유머를 묘사한 일련의 작품의 일부입니다. 그녀의 가래성 기질은 물과 국자와 관련이 있다. 과도한 가래는 사람을 가래로 만들거나 게으르고 졸리고 나른하게 만들었다.
디지털 컬렉션
독일 화가 비르길리우스 솔리스(Virgilius Solis, 1514~1562)가 판화한 상귀네우스(Sanguineus, 장로)는 젊은 여성으로서의 네 가지 유머를 묘사한 일련의 작품의 일부이다. 공기는 산귀네 성향과 관련된 요소였다. 이 이미지는 구름 사이로 말을 타고 가는 젊은 여성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혈통이 있는 사람은 혈통이 과하며 유쾌하고 사교적이며 공부할 줄 알고 평화로웠다고 한다. 이것이 현대어 “상귀네”의 기원입니다. 행복하다라는 뜻이에요. 헬스의 성에서 작가 토마스 엘리엇은 피가 흑담즙, 황담즙, 가래 등 나머지 세 가지 유머를 신체의 다른 부위에 전달하기 때문에 네 가지 유머 중 가장 강하다고 썼다.
독일 화가 비르길리우스 솔리스(Virgilius Solis the Elder, 1514–1562)의 판화인 멜랑콜리쿠스는 젊은 여성으로서의 네 가지 유머를 묘사한 일련의 작품의 일부이다. 이 장면은 우울함과 관련된 지구 요소를 보여준다. 이 이미지는 젊은 여성이 돌 벤치에 앉아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흑담즙이 과다한 사람들은 우울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런 사람들은 또한 경계하고 질투하며 슬퍼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사람을 우울하거나 “우울하다”고 묘사하는 현대적인 묘사는 이 고대 의학 이론에서 나온 것입니다.
독일 화가 비르길리우스 솔리스(Virgilius Solis, 1514~1562)가 판화한 콜레리쿠스(Colericus, 장로)는 젊은 여성으로서의 네 가지 유머를 묘사한 일련의 작품의 일부이다. 담도성 기질은 화재와 관련이 있었다. 이 이미지는 사자와 독수리 옆에 앉아 횃불을 들고 있는 여성을 묘사하고 있다. 그녀의 심장은 화살에 찔려 있다. 과도한 황담즙은 사람을 담력하게 만들거나 충동적이고 기만적이며 사치스럽고 대담하게 만들었다.
이탈리아 의사이자 인문주의 철학자, 가톨릭 사제였던 마르실리오 피치노(Marsilio Ficino, 1433~1499)는 인기 있는 De vita libri tres를 썼다. 1489년에 처음 출판된 이 책은 중세 의학, 자연 마법, 점성술, 신학,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기원전 428~기원전 347년)의 사상을 독특하게 혼합한 것이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첫째 데 비타 사나(건강한 삶에 관하여), 우울한 학자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데 비타 롱가(장수에 관하여), 마지막으로 데 비타 코엘리투스 비교(천국에서 생명을 얻는 것에 관하여)는 점성술과 영적 마법을 탐구한다.
의사-환자-약사 의학 삼합회, ca. 1600년대
닫다
이 17세기 약국 그림은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기원전 460~기원전 370)와 그리스 신들을 동일시한다.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의 흉상에 기대어 있는 의학과 치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오른쪽)의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의사는 약사가 약을 섞는 동안 의학 책을 읽고 약국의 고대 그리스 수호 여신이자 아스클레피오스의 딸인 하이게이아가 환자를 돌본다. 예술가는 신의 현존과 흉상 및 수행자들을 결합함으로써 히포크라테스를 서양 의학의 핵심 후원자로 제시한다.
디지털 컬렉션
파울루스 폰티우스(1603˗1658)의 히포크라테스 흉상 판화는 플랑드르의 거장 피터 파울 루벤스(1577–1640)의 드로잉을 기반으로 한다. 고대 그리스 의사인 히포크라테스(기원전 460~370년)는 서양 의학의 창시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자연을 사색하는 아리스토텔레스, 1791
닫다
이 삽화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동행자는 자연계에서 주변의 다양한 동물들을 관찰하고 메모한다. 이 이미지는 프랑스 박물학자 자크 크리스토프 발몽 보마레(Jacques Christophe Valmont-Bomare, 1731~1807)의 영향력 있는 자연사 백과사전인 자연사 사전(Dictionnaire reisonné universel d'histoire naturelle, v. 1)에 등장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이 후대의 자연사 학자들에게 미친 지대한 영향을 보여준다.
이 1525년판 히포크라테스 코퍼스는 히포크라테스(기원전 460~기원전 370)의 가르침과 에세이를 바탕으로 한 고대 그리스 의학 작품 60편을 수록하고 있다. 80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은 전염병부터 불임, 머리 부상, 꿈, 네 가지 유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서양의학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히포크라테스는 혈액, 황담즙, 흑담즙, 가래 등 네 가지 유머 이론을 개발하고 신체와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교사와 제자들의 목판화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 문제 1493년판 첫 페이지에 등장하는데, 그가 철학자로 가장 잘 알려져 있었지만 교사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역할도 마찬가지로 중요했다. 그는 자신의 학원을 포함한 여러 학원에서 가르쳤고, 마케돈 알렉산더 대왕과 같은 유명한 학생들을 지도했다.
데 애니멀리버스, 니코마코스의 아들 아리스토텔레스 성기염, 1235–ca.1245
닫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는 동물에 대해 광범위하게 저술했으며, 동물성은 그의 작품 중 19권으로 구성된 역사 동물성, 동물성, 동물성, 동물성 연구 외에도 르네상스를 통해 서양 철학과 고대로부터 학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관심사가 넓은 사람이었던 그는 의학, 과학, 그리고 다른 주제들에 대해 썼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지구, 물, 공기, 불의 네 가지 원소를 우주의 구성 요소로 이해했는데, 이 개념은 나중에 "네 가지 유머"에서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