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으로 아이키우기"부모교육에 앞서 아동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 체벌및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아동과 아동권리의 정의에 대해 이해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특성, 구성뿐만 아니라 유엔아동권리협약
에 총54개 조항으로 구성된 4대 기본권과 4대 기본원칙 내용에 대해 교육받았다.
체벌과 아동학대는 아동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이며, 체벌의 유형인 신체적 체벌과 모욕적인 체벌과 신체,정서,성,
방임,유기의 아동학대 유형에 대해 교육받았다.
"긍정적으로 아이키우기"교육은 아동권리를 기반으로 아이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체벌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
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세이브더칠드런의 전문 강사가 진행하였다.
많은 부모들이 훈육이랑 야단치고 때리는 과정을 통해 자녀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훈육'이라는 말은 "가
르친다"는 의미이다.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란 아동발달 원리를 기반으로 아동을 바라보는 시각, 아동을 대하는 자세와 태도에서부
터 변화를 꾀하여 아동을 존중하면서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양육 접근 방식이다.
긍정적 훈육의 구성요소에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단계는 장기적 목표를 발견하는 것이다. 장기적인 목표란,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이루었으면 하는 목표이며
긍정적으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장기적 목표가 부모들의 머리 속 중심에 있어야 한다. 고함치거나 때리기, 비
난하기는 단기적인 해결책으로 즉각적 행동교정은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항상 장가적 목표
를 염두에 두고 아동을 존중하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대해야 한다. 부모는 장기적으로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싶은지 생각해봐야 하며 지금의 문제 상황을 훈육의 기회로 삼아 장기적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단계는 따뜻함과 구조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장기적인 목표는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의 중요한 토대이며 이 토
대를 다지기 위해서는 따뜻함과 구조화라는 두 가지 도구가 필요하다.
먼저 따뜻함은 감정적 안도감, 무조건적인 사람,아이의 감정에 대한 공감을 의미하며 따뜻함을 느낄 때 아이들은
더 잘 배우게 된다. 아이가 부모를 통해 따뜻함을 느끼게 하는 방법에는 사랑해라고 말해주기, 잘못했을 때도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같이 웃기, 아이에게 믿는다고 말해주기, 아이들의 노력과 성공을 알아주기 등이 있다.
구조화는 행동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나 이유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구조화를 제공하면
아이 스스로 실수를 이해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게 되며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갈등
을 해결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3단계는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고려하는 것이다. 아동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존재이기에
아동의 발달단계를 잘 이해하고 단계에 맞게 아동을 대해야한다.
4단계는 문제 해결하기이다. 긍정적 훈육의 문제해결은 각 상황에 맞는 단기적 해결책이 아니라 아이의 발달 단
계에 따라 앞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아이를 이해하는 세심한 작업이다.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따뜻함과 구조
화를 제공하면서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연습을 반복한다면 어떠한 문제상황에서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으로 아이를 키우면 아이는 분노, 좌절 등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게 되고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며 아이
는 부모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격려와 용기의 메세지를 전하면서 교육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