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비가 내리는 날입니다.
올해는 봄비가 자주내려서 봄가믐없는 텃밭이 되기를 함께 기대해봅니다.
매년 공지했던 내용이지만
새로 분양받으신 분들을 위해 다시 올립니다.
농작물에는 자주 주는 물보다는 자주 내리는 비가 작물생장에 큰 작용이 됩니다.
농장물도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에 특성에 맞게 물주기를 하 는것이 작물의 생장,수확의 성과 가 다르다는것을 경험상 알수 있 게 됩니다.
작물별로 물을 많이 주거나 적게 주어야 하는 작물들을 분류,정리 해 봅니다.
획일적인 단순한 방법보다 생각 하며 원리에 따라 실천하는 작물 재배가 생산성이 높습니다.
(1)
"열매를 먹는 채소들"
콩 종류들, 고추, 토마토, 여름 호박, 가지등의 채소들은 옮겨 심고 나서 물을 충분히 주고 물이 너무 부족해 채소가 시들할정도 가 되면 물을 조금 더 줘야 하겠 지만 그렇지 않고서는 꽃이 피기 시작하기까지는 물을 많이 주지 않습니다.
어릴때 상추처럼 물을 많이 주면 열매 맺는 꽃은 줄고 잎과 가지를 많이 키우게 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수확량도 줄게 됩니다.
그러나 꽃이 일단 맺히기 시작하 고 나서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 꽃 수도 많아지고 열매가 맺히는 확 률도 높아지며 전체적인 수확량 이 높습니다.
토마토의 경우에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한 걸로 알고 있지만 의외로 토마토의 경우 꽃이 열리기 시작할 때 부터 물을 많이 주면 수확량은 많아지지만 단맛 은 물을 많이 줌으로서 떨어지게 됩니다.
흙이 뿌리까지 겨우 젖을 정도로 주어야만 토마토는 달고 맛있습 니다.
(2)
"뿌리를 먹는 채소들"
뿌리 먹는 채소들 (비트, 무우, 감자, 당근등)은 물을 필요 이상 으로 주면 뿌리를 키우기 보다는 잎사귀를 많이 키웁니다.
어릴 때 자라는데 필요한 만큼만 물을줍니다.
뿌리 채소들은 한동안 건조하다 가 갑자기 많은 양의 비가 온다던 지 물을 주면 뿌리가 쪼개집니다. 그러므로 건조한 기후가 계속되 면 사이사이 물을 조금 줘서 뿌리 가 쪼개지는 것을 예방하여야 합
니다.
감자는 꽃이 맺히기 시작할 때 뿌리에 감자도 달리기 시작하는 데 이 때 물을 주면 감자의 크기 기 커지고 수확량이 더 많아집니 다.
(3)
"잎을 먹는 채소들"
잎을 먹는 채소들(다양한 상치 종류외 샐러리, 치커리, 시금치, 근대, 배추등)은 어느 때고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을 줍니다.
(4)
"물의 낭비를 예방하는 방법"
흙에 잎 썩힌 것(leaf mold)닭똥 썩은 것(worm casting)등 자연성분을 많이 추가하면 물을 더 오래 함유할 수 있습니다.
"둔굴농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퇴비는 발효된 닭똥성분이 많이 ( 70%)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물을 훔쳐가는 잡초들을 뽑아 없 애야 합니다.
(최소한 주기적으로 1회이상/주
텃밭방문을 하셔서 김매기,잡초제거등 작업이 필요합니다.
장기간 텃밭에 오지 않게되면 무성한 잡초로인해 연접텃밭에 피해를 주고 텃밭가꾸기를 스 스로 포기 하게 됩니다)
흙을 준비할 때 좀 더 깊이 포슬 하게 준비함으로 뿌리가 깊이 내 려 뻗도록 합니다.
물을 줄 때 물줄기가 강하면 물을 줄 때마다 흙이 눌려져 더욱 단단 해지므로 물줄기를 좀 부드럽게 한 상태에서 채소 잎들을 적시기 보다는 흙 바로 위에서 뿌려주면 흙이 잎사귀에 튀어서 생기는 병 들을 예방할 수 있고 잎들이 말라 있으면 달팽이의 피해도 줄일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조루를 사용할때 물조루에 고정시킨 분사구를 고의로 빼버리고 물 쏟아 붓듯이 작물별 특성 구분없이 획일적이고도 과도하게 욕심껏 물을 주는 행위는 힘만 들 뿐이며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부텃밭에서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과도하게 물을 주고 있지만 비효율적이고 고생만 할 뿐입니다)
* 올해도 모두 풍성한 수확 거두시기를 기대합니다/둔굴농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