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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 21. 오늘의 양식 :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5 큰 영화로신 주
488 이 몸의 소망 무언가
491 저 높은 곳을 향하여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8 예수 우리 왕이여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3장 10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7. 설 교----------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10-2] 시험의 때 -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시험의 때'에 관해서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 빌라델비아 지역에서 교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에 대한 개인이나 교회 공동체가 겪는 고통이다. (Payne).
Ⓑ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비 그리스도인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를 가리킨다. (Ladd, Mounce, Johnson).
* 슥 13: 9 -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같이 연단하며 금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1) 장차 - 앞으로 될 일.
* 습 1: 14 -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슬피 우는 도다.
(2) 온 세상에 임하여 - 전 세계적인 환난.
(3) 땅에 거하는 자 - 내세에 관심이 없고, 세상일에만 몰두하는 자.
(4) 시험할 때를 면하게 한다.
'시험의 때'에 대한 이러한 해석은 '면하게 하리니'와 상관관계를 형성하여 그 의미를 더 분명하게 드러낸다. '면하게 하리니'에 해당하는 헬라어 '테레소 에크'(*)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 요 17: 15의 용례를 들어 전치사 '에크'(*, '...중에서 밖으로')가 사용된 것은 환난 가운데서 보호받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은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현재 처하고 있는 고통에서 보호받게 될 것을 말한다고 해석한다(Charles).
* 요 17: 15 -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 약 1: 27의 용례를 들어 전치사 '에크'를 '아포'(*, '...로부터')의 의미로 보아 환난에서 떠나 보호를 받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는 장차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환난 그 자체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으로 해석한다(Moffatt, Rist).
* 약 1: 27 -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두 견해 중 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시험의 때'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임할 마지막 한 이레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순종하며 그 말씀을 따르고 지키는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사탄의 역사로 인한 고난은 받을지라도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임할 하나님의 진노는 면하게 될 것이다.
시험이란 문제를 풀어서 정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종교계)를 시험하시겠다고 하신다. 시험 문제란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람을 보내시고 그 사람을 붙잡아 자기의 사람으로 만들면 시험에 합격한 자들이요, 하나님이 보낸 사람을 자기의 사람으로 만들지 못하면 멸망을 당하는 때가 이르겠다는 말씀이다.
* 행 13: 41 - 일렀으되 보라. 멸시하는 사람들아. 너희는 놀라고 멸망하라. 내가 너희 때를 당하여 한 일을 행할 것이니 사람이 너희에게 일러줄지라도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하나님께서는 시대마다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내시고 그들을 통하여 구원을 행사하셨다. 노아의 때는 노아를 붙잡고 방주에 올라간 자들이 구원을 받았다. 모세 때는 모세를 붙잡고 출애굽 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간 자들을 구원하셨으며, 예수님의 때는 예수님을 붙잡고 율법 종교계에서 빠져나와 은혜 시대로 들어간 자들이 구원을 받았다.
마지막 때에도 두 증인이 외치는 예언의 말씀을 듣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들어간 자들이 구원을 받은 자들이요 시험에서 합격한 자들이다. 사탄의 회에서 빠져나온 몇 사람들은 시험과는 전혀 상관없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겠다고 하셨다. 그 이유는 다윗의 열쇠를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를 드나들면서 인내의 말씀을 지켰고 주의 말씀만 보고 좇아왔으니 하나님께서 시험하시는 시험의 때를 이미 통과하였다는 말씀이다.
이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이요 하나님과 동업하는 자들이니 사탄의 시험과는 전혀 상관없는 자들이다. 그러나 시험 문제를 풀지 못하고 정답이 없어 불합격(不合格)한 자들에게는 이미 멸망이 작정 되어 있다.
* 계 18: 2-19 – 2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4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5 그의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 주고 그가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7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8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라. 9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가 불타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10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바벨론이여. 한 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11 땅의 상인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들의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14 바벨론아! 네 영혼이 탐하던 과일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15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6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17 그러한 부가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모든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선원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18 그가 불타는 연기를 보고 외쳐 이르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냐? 하며 19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며 애통하여 외쳐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으로 치부하였더니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겠다.'는 것은 선교할 때 오는 모든 시험에서 너를 지키겠다는 것이다. 우리 하나님은 12제자가 선교할 때 지켜 주셨다. 미국이 전 세계를 선교할 때 지켜주신 것을 역사적으로 볼 수 있다. 그 하나님은 대 환난 중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실 것이다.
록펠러가 선교할 때, 십일조를 드리고, 또 십일조를 선교헌금으로 드렸다. 그런데 하나님이 그와 그의 후손들을 얼마나 축복하셨는지 모른다. 선교에는 많은 물질이 있어야 하는데, 물질을 주시지 않고 마냥 선교하라고 하겠는가? 그래서 하나님은 한국에 물질을 주시는 것이다. 선교하고 기도하는 10% 때문에 90%가 잘 사는 것이다.
* 막 13: 19 - 이는 그날들이 환난의 날이 되겠음이라. 하나님의 창조하신 시초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 고전 9: 25 -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 고전 10: 13 -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 벧전 4: 12 -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 약 1: 12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0-3] 시험할 때 -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 시험할 때에 대한 여러 견해.
① 역사적 사실로 본다.- 당시 빌라델비아교회의 충성스러운 인내에 대한 약속의 보상으로 역사적인 사실이다.
렌스키[R. C. H. Lenski] : 이 약속은 A.D. 95년에 기록한 것이다. 이후 이 교회의 말씀을 신실이 지킬 자에 대한 것이다. 이 약속은 이 교회 교인들에게 주신 것이다. [성경주석 계시록, p. 124]
② 영적인 보호이다. -요 17: 15을 근거로 환난 중에 보호받음은 육체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이다.
마운스[R. H. Mounce] : 시험의 때는 비기독교 세상에 임한다. 신자는 그 시험에서 보호한다. 마귀의 세력에 대항할 수 있는 영적 보호를 제공한다.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139]
③ 환난 전 교회의 휴거이다.- 세대주의 전천년설. 교회가 환난 전에 공중으로 휴거 되어 보호를 받게 된다.
왈부르드[J. F. Walvoord] : 이것은 대환난으로 알려진 환난기 이전에 교회의 휴거를 의미한다. [요한계시록, pp. 126~128]
팀 라하이[Tim Lahaye] : 이 구절은 계시록 6장부터 18장에서 공부하게 될 내용 이다.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이 약속은 이 교회를 환난이 임하기 전에 휴거 할 것을 가르치고 있다. [요한계시록 해설, p.120]
④ 환난 중의 보호다.- 출애굽 때에 애굽의 모든 지역에 재앙이 내렸을 때도 고센 땅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보호하셨듯이 대환난 중에서도 교회가 보호받게 된다.
래드[G. E. Ladd] : 비록 교회가 최후의 무서운 때에 지상에 있을 것이다. 짐승에 의한 심한 박해와 순교를 당할지라도 이방 세계에 임하게 될 시련의 때에는 면하게 될 것이다.
모리스[C. L. Morris] : 역경 아래서도 보호하겠다는 의미와 역경을 통하여 의롭게 지키겠다는 의미다. 헬라어에서는 두 가지 의미가 가능하다. [틴델, 요한계시록, p. 97]
얼[Ralph Earle] : 그 약속은 어떤 환난 가운데서도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시겠다는 약속이다. [비콘 성경주석 제10권 요한계시록, p. 617]
(2) 저자의 견해.
역사적 : 당시 빌라델비아 교회의 환난이 닥친 성도들에게 위로로 준 것이다.
예언적 : 선교 시대의 교회와 주의 종들이 당하는 시험이다.
응용적 : 모든 교회와 주의 종, 성도들이 당할 시험을 의미한다.
① 종합적인 의미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 역사적 사실로 보는 견해의 문제점 - 계시록의 성격상 예언서라는 사실을 무시한다. 본문은 역사적으로는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말씀이지만 예언적으로는 대환난 때에 발생할 일이다.
⒝ 영적인 보호로 보는 견해의 문제점 - 상징을 통한 영적 의미도 있다. 장차 될 일로써 역사 속에 성취될 것을 외면하는 문제가 있다.
⒞ 환난 전 휴거로 보는 견해의 문제점 - 본문의 원어상으로 문제가 있다. 전치사 에크[ek]는 소속의 한정이나 분리, 운동의 기점을 나타내는 소유격이다.
② 본문의 내증.
⒜ 원어적으로 입증된다. - 환난 전 휴거가 옳다면 지켜줄 필요가 없다.
⒝ 권면의 말씀으로 입증된다. -계 3: 11 - 마지막 대환난 때에도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
* 계 14: 12-13 - 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대,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 대환난기의 후반에 있는 사건으로입증된다.
* 계 12: 6,14. -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③ 구약의 사건으로부터 지지 받기 때문이다.
애굽 전 지역이 재앙을 당할 때 고센 땅은 개도 혀를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보호하셨다.
* 출 11: 7 -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가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
* 계 12: 6, 14-17 -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가게 하려 하되 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17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본문은 앞서 언급된 '시험의 때'에 대한 보충문이다. 본서에서 '땅에 거하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교회를 대적한 비그리스도인들이다.(6: 10. 8: 13. 11: 10. 13: 8, 14. 17: 8) 뿐만 아니라 본 절의 '시험할 때'는 그리스도인이나 비 그리스도인 모두가 당하는 일반적인 환난의 때를 가리킨다. 비 그리스도인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의 때와는 다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34 나 어느 날 꿈속을 헤매며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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