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회복에 따라 중상층의 귀금속(fine jewelry)에 대한 소비와 관심 증가 -
- 고가의 제품보다는 부담 없는 가격대의 중가 상품들이 인기가 높음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 파인주얼리
◦ HS Code
- 7113.19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시장규모
- 2017년 기준 미국 파인주얼리의 시장규모는 약 461억 660만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5% 감소한 수치임.
- 앞으로 2022년까지 파인주얼리 시장은 연평균 1.2%의 감소율을 보이며 완만한 속도로 축소될 것으로 예측됨.
미국 파인주얼리 시장 규모 변화 추이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 2016년 기준 파인주얼리 매출은 높은 단가로 전체 주얼리 시장 매출의 83%를 차지하며 커스텀주얼리의 매출을 압도하였음.
- 그러나 다이아몬드 가격 하락, 전자상거래 증가로 인한 가격경쟁 심화, 소비자 선호도 변화 등을 원인으로 파인주얼리의 단가가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 다이아몬드는 파인주얼리 매출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보석류로, 최근 소비자들은 작은 컷의 다이아몬드를 선호함.
- 다양한 주얼리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착용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초고가의 제품보다 부담이 적은 가격대의 중가 가격대의 상품들의 판매가 늘어남.
- 금이 들어간 주얼리의 매출은 전체 시장 매출의 50%를 차지하면서 금은 2017년 가장 선호도가 높은 귀금속으로 밝혀짐.
- 은은 두 번째로 인기 있는 귀금속으로, 은으로 만든 주얼리는 전체 매출의 31%를 차지하였으며, 합금류와 백금으로 만든 주얼리는 전체 매출의 16%를 차지함.
□ 수입동향
◦ 주요 수입 동향
- 미국의 전체 파인주얼리 수입액은 지난 3년 동안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임.
- 그러나 1위 수입국인 인도와, 주요 수입국 홍콩, 태국, 도미니카 공화국의 대미 파인주얼리 수출은 감소하였음.
- 한국 파인주얼리 수입액은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2017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32% 증가하였음.
- 한국은 현재 25위 파인주얼리 수입국으로 한국산 파인주얼리는 전체 수입의 0.4% 비중을 차지함.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순위 | 국가 | 연도별 매출액(백만 달러) | 비중(%)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7/16 - |
0 | 전체 | 5743.63 | 6930.24 | 7438.69 | 100 | 100 | 100 | 7.34 |
1 | 인도 | 1310.48 | 1507.79 | 1433.47 | 22.82 | 21.76 | 19.27 | -4.93 |
2 | 프랑스 | 650.00 | 803.92 | 869.63 | 11.32 | 11.6 | 11.69 | 8.17 |
3 | 중국 | 804.06 | 854.42 | 861.61 | 14 | 12.33 | 11.58 | 0.84 |
4 | 이탈리아 | 486.46 | 654.40 | 831.98 | 8.47 | 9.44 | 11.18 | 27.14 |
5 | 홍콩 | 232.66 | 529.22 | 507.40 | 4.05 | 7.64 | 6.82 | -4.12 |
6 | 태국 | 313.93 | 410.14 | 359.12 | 5.47 | 5.92 | 4.83 | -12.44 |
7 | 영국 | 44.29 | 123.89 | 355.74 | 0.77 | 1.79 | 4.78 | 187.14 |
8 | 터키 | 144.62 | 217.18 | 264.11 | 2.52 | 3.13 | 3.55 | 21.61 |
9 | 스위스 | 189.73 | 193.34 | 223.88 | 3.3 | 2.79 | 3.01 | 15.8 |
10 | 도미니카 공화국 | 226.96 | 210.05 | 182.80 | 3.95 | 3.03 | 2.46 | -12.97 |
25 | 한국 | 21.09 | 25.71 | 29.90 | 0.37 | 0.37 | 0.4 | 16.32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경쟁동향
- 미국 파인주얼리 시장은 매우 분화되어 있으며, 국내외로 다수의 플레이어가 있는 경쟁 시장임.
- 시장 점유율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편임. 3대 선도 기업이 전체 시장의 11.2%를 점유하고 있으며, 자가 상표(PL: Private Label)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전체 시장의 82.6%를 점유하고 있음.
- 현지 및 해외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소매채널을 통해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아직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기업이 없어 제조업체들의 시장 진입 장벽이 낮음.
시장 주요 기업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기업
- 2016년 기준 Sterling Jewelers Inc.와 Zale Corp의 모회사인 Signet Jewelers Ltd가 시장의 미국 주얼리 시장의 9%를 점유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Sterling Jewelers Inc.는 1위 선도 기업으로 Kay Jewelers, Jared the Galleria, JB Robinson Jewelers, Ultra Diamonds, Marks & Morgan Jewelers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Kay Jewelers는 전체 주얼리 시장의 4.2%를 점유하고 있음.
- 2위 선도 기업 Zale Corp는 Zales, People, Piercing Pagoda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Zale Corp는 미국 내 2,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Tiffany & Co는 3위 선도 기업으로, 전체 시장의 약 2.6%를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최근 부진한 판매 실적으로 2017년 2월 Tiffany & Co의 당시 CEO였던 프레드릭 쿠메날(Frederic Cumenal)이 퇴임한 바 있음.
- 이후 Tiffany & Co는 판매 실적 증진을 위해 새로운 패션 주얼리 콜렉션인 Tiffany HardWear를 출시하였으며, 팝스타 Lady Gaga와 광고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하는 등의 시도를 함.
- 한편, Pandora는 이스토어, 컨셉스토어 등의 소매 네트워크를 확장시킴으로써 좋은 판매 성과를 지속시킴.
- Blue Nile은 온라인 주얼리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2016년 3억 7,4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함. 상대적으로 저렴한 약혼반지와 결혼반지를 출시함으로써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어필하기도 함.
□ 유통구조
◦ 오프라인 유통 채널
- 리서치 전문기관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미국 주얼리 오프라인 스토어의 매출은 34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지난 5년간 오프라인 매출은 평균 0.1%의 성장률을 보이며 느린 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미국 오프라인 주얼리 시장 통계
자료원: IBIS World
◦ 온라인 유통 채널
- 2017년 온라인 주얼리 시장의 매출은 81억 달러로, 지난 5년간 평균 12.3%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확대됨.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파인주얼리의 온라인 스토어와 온라인 중고 스토어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앞으로 온라인 포탈이 단순히 홍보와 정보전달의 매체일 뿐 아니라 파인주얼리의 거래의 장으로서도 그 역할이 부각될 전망임.
미국 온라인 주얼리 시장 통계
자료원 : IBIS World
◦ 직접 거래(Direct Selling)
- 2017년 직접 거래 방식으로 유통된 주얼리는 11억 달러로, 주얼리 직접 거래 시장은 지난 5년간 평균 2%씩 꾸준히 감소하였음.
- 직접 판매되는 주얼리의 52.8%가 파인주얼리인 것으로 나타남.
- 직접 거래 방식은 온라인 판매와 소매점들의 성장으로 앞으로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미국 주얼리 직접 거래 시장 통계
자료원: IBIS World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관세율은 HS 코드에 따라 구분되며, HS Code 별로 일반관세는 5%에서 최고 7%까지 적용되나, 한국산 제품은 한미 FTA에 의거하여 무관세로 적용되는 관세혜택을 받을 수 있음.
파인주얼리 관세율표(HS Code: 7113.19)
HS CODE | 영문 품목 설명 | 단위 | 일반관세율 | FTA 적용 관세율 |
7113.19 | Of other precious metal, whether or not plated or clad with precious metal: | N/A | N/A | N/A |
7113.19.10. | Rope, curb, cable, chain and similar articles produced in continuous lengths, all the foregoing, whether or not cut to specific lengths and whether or not set with imitation pearls or imitation gemstones, suitable for use in the manufacture of articles provided for in this heading | N/A | 7% | 무관세 |
7113.19.21 | Rope | N/A | 5% | 무관세 |
7113.19.25 | Mixed link | N/A | 5.80% | 무관세 |
7113.19.29 | Other | N/A | 5.50% | 무관세 |
7113.19.30 | Clasps and parts thereof | N/A | 5.80% | 무관세 |
7113.19.50 | Other | | 5.50% | 무관세 |
자료원: USITC
◦ 비관세 장벽
- 통관 시 특별히 요구되는 필수 인증이나 규제는 없음.
□ 시사점
◦ 이커머스 확대
- 최근 미국 사회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고소득층이 크게 확대되었고 이로 인해 수요 패턴과 쇼핑 방식이 변화하고 있음.
- 사회활동과 가사 노동을 병행하는 다수 여성들에 의해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쇼핑이 보편화되고 있음.
- 2017년에 들어서는 온라인 시장이 가장 큰 매출 증가율을 보인 바 있음.
- 진입 장벽이 낮고 경쟁업체가 많은 주얼리 시장의 특성상 브랜드 인지도가 낮더라도 독보적인 디자인과 스타일을 내세워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제품을 홍보한다면 현지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최근 매건 마클과 해리 왕자의 결혼식 중에 매건 마클이 착용한 아콰마린 반지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제가 되었던 것처럼 유명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확산되는 케이스들이 나타남.
(좌)아콰마린 반지를 착용한 매건 마클과 (우)해리 왕자
자료원: JCK 공식 웹사이트
◦ 2018년도 JCK Las Vegas에서 언급된 트렌드
- 올해도 전년의 트렌드로 꼽혔던 레이어링 반지와 비대칭 귀걸이, 합성 다이아몬드, 링 등이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로는 조개 모티브의 장신구와 조각적인 모양의 은제 주얼리, 도장이 새겨진 반지 등이 언급됨.
2017년 프라다(Prada) FW 시즌 런웨이에서 소개된 조개 목걸이
자료원: JCK 웹사이트
다니엘 에스피노자(Daniel Espinosa)의 조각적 모양의 은제 귀걸이
자료원: JCK 웹사이트
Retrovai의 도장이 새겨진 반지
자료원: JCK 웹사이트
-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도에 맞추어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USITC, JCK 웹사이트, 그 외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