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회주의가 붕괴한 이래로 세계는 지금 민족 간의 분쟁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런데 과연 순수한 단일 민족이라는 것이 가능한가.
근대국가의 성립 이후 민족이라는 개념이 인류의 역사에 발을 붙이면서 시작된 민족 간의 갈등은, 인류에게 수많은 갈등과 오해와 아픔을 던져주었다. 심지어는 민족이라는 이름하에 다른 민족을 대량 학살하는 비극적인 만행이 자행되기도 했다.
이러한 불행을 야기하는 민족이란 과연 무엇인가. 에르네스트 르낭은 말한다.
민족은 인종에서 유래하는 것도, 언어로 구분되는 것도, 종교로 결속되는 것도, 그리고 국경선으로 규정지을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민족이란 언제든지 새로 생겨날 수 있으며, 언젠가는 종말을 고하게 되는 개념일 뿐임을 그는 강조한다.
그래서 그는 민족보다는 인간 자체를 생각하자고 주장한다. 민족이 아닌 인간을 먼저 생각하자는 르낭의 주장은 서로 경계 긋기에 몰두하고 있는 우리의 편향된 의식에 경종을 울린다.
저자 소개
에르네스트 르낭
프랑스의 사상가이자 종교사가, 언어학자인 에르네스트 르낭은 예수의 신성을 부정한 소설《예수의 생애》의 저자로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죽을 때까지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부정, 자연에 대한 신뢰, 이성은 진보한다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그래서 종교계로부터 배척당해 교수직에서 해임당했을 때도 그는 당당했다. 그를 신봉하는 자들은 이례적으로 폭넓다. 아나톨 프랑스, 로맹 롤랑 같은 공화주의자에서부터 샤를 페기, 모리스 바레스 같은 민족주의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물들이 그의 커다란 날개 아래서 무리를 이루고 있다. 그의 주요 저작으로는 《지적·도덕적 개혁》《기독교의 기원에 대한 비판적 역사》《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6
제1장 프랑스와 독일의 전쟁...13
제2장 민족이란 무엇인가...53
해제-에르네스트 르낭 읽기...85
1.에르네스트 르낭은 어떤 인물인가...85
2.에르네스트 르낭의 생애...90
3.프랑스와 독일의 전쟁에 대해서...94
4.민족과 조국...99
5.민족과 인종...107
6.르낭과 인종, 그리고 유럽...112
-주...118
-더 읽어야 할 자료들...132
-옮긴이에 대하여...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