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예비 고1 딸을 둔 엄마입니다~ 초3때 정확한 검사이름은 모르겠지만 개인병원에서 딸이 검사를 받았었습니다~ 어느 부분에서는 경계선 지능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 정확한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다시 지능검사를 받고 상담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희 아이의 지금 정확한상태를 알고 싶어요~ 고등학생이 되다 보니 앞으로의 진로도 걱정되고 점점 성장하면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이 더 나타나는 것 같아요 친구도 잘 못 사귀고 학습능력은 많이 떨어지고 정신연령도 낮아 보이고~ 안타까워서 다시 상담 받아보려고요~ 절차와 비용도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의 진로와 학습능력, 교우관계를 비롯한 학교 적응력에 대해 알아보길 원하시는 것으로 보아, 지능검사보다는 종합심리검사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능검사를 통해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지만, 교우관계와 학교 적응력 등은 개인의 정서 행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현재 자녀분의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검사에서 특정 부분에서 경계선 지능이라고 한 것은, 아이의 약점을 의미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마다 강점과 약점은 존재하고, 다른 영역과의 차이가 두드러질 경우 개인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알고 보완해주는 것이 필요하고요. 곧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상태이므로, 마음이 급하실 거라 생각됩니다만, 지금이라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녀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완해주면 충분히 잘 성잘할 수 있습니다. 전문 상담기관을 방문하여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느린 학습자 아이, 어떻게 양육하는게 좋을까요?
1. 아이들의 어려움을 빠르게 포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느린 학습에 대한 징후는 빠르면 영유아기부터 포착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면서 또래들보다 더디고 느린 모습이 확연히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님과 아동 교사들은 아이의 어려움을 빠르게 포착하고 의심이 될 경우 검사를 요청하여 일찍 선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아이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찍부터 최적화된 학습과 훈련, 치료를 통해 또래 아동과 잘 어울리고 사회성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게 할 수 있는 초석이 됩니다.
2.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느린 학습자 아동의 경우 학창 생활을 하면서 따돌림을 당하거나 여러가지 경로로 상처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이가 이러한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아이를 있는 그대로 긍정하고 인정해주며, 지지함으로써 안정시켜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훈련과 교육을 시키더라도 심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아동에게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3.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의 노력과 가정 내에서의 심리적 안정이 선행되어야 하나 적응을 위한 훈련과 사회성 학습, 그리고 상담을 통한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접근은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어려움을 보이고 부적응적인 상황에 있을 경우 빠르게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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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1. 전의민 외, 2021.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아동복지학(한국아동복지학회). 70,3: 57-89.
2. 최영 외, 2021. 경계선 지능아동 자립기반 사회인지 매뉴얼 개발 연구. 아동권리보장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임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