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anBarksdaleTeriLu_2006_10StepstoSuccessfulStrategicPlanning (1)
https://archive.org/details/10stepstosuccess0000bark
- 6; 전략을 작성하기위해서는 환경분석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명/비전/가치를 결정한후 요구사항의 우선순위와 리스크를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하위 전술을 설계/검증하고 이를 위한 자원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이를 문서화하여 시행해야 한다.
- 14; 회사의 존재이유는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실제 사람의 권리 대부분을 가진 인위적 인격체로 보이지는 않지만 법적으로 존재한다 (Pride, 1988). 그리고 전략은 군대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으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행동 계획을 의미한다. 각 행동을 위한 전술보다 개념적이라고 할 수있다. 따라서 회사의 전략은 가치를 어떻게 달성하느냐의 문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정책이 결정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이 수립되고 전술이 전략상의 행동을 완수하기위해 순차적으로 준비된다.
- 43; 1단계에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자원을 확보한다.
- 44; 2단계에서 사람을 참여시킨다. 이를 통해 환경을 확인, SWOT 분석을 사용하여 1단계의 목표가 올바른지 판단한다.
- 81; 3단계는 2단계의 결과를 가지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으로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므로 불필요하거나 오류가 많은 데이터를 배제해야 한다. 예산과 자원범위이내에서 웹은 물론 협회, 포커스그룹, 메일, 대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117; 4단계는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설문의 일반적인 범주로 미션은 조직 존재의 이유, 전략은 원하는 결과, 전술은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시간과 자원 등으로 구분한다.
- 141; 5단계는 미션, 비젼, 가치를 정의하는 것이다.
- 146; 미션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유지되나 제품확장, 인구구조변화, 회사의 개편 등의 경우 수정될 수있다. 비전은 보통 3년내외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다. 가치는 조직문화에 대한 규정이다.
- 169; 6단계는 우선순위 지정 및 위험 식별이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기준 설정, 조직의 우선순위 지정, 비즈니스 위험 식별 및 관리, 의사 결정 매트릭스 만들기
- 173; 우선사항은 서로 상충될 수있으므로 우선순위를 우선 결정해야 한다. 우선사항의 예로 수익창출, 경쟁우위, 고객만족, 평판, 안전, 규정준수, 노동가용성, 직원만족, 연구개발, 시장1위, 기술개발, 자원가용성 등이 있고 이중 3-5개의 최우선사항을 선정한다.
- 183; 7단계는 디자인하고 전술 검증를 하는 것이다.
- 186; 사업, 학습, 고객, 재무결과를 비교한다. 사업은 회전율, 생산성, 과정개선, 혁신, 연구개발, 이직률 등이, 학습에는 학습속도, 오류감소, 지식증가 등이, 고객은 만족도증가, 불만감소, 유지율증가 등이, 그리고 재무에는 매출증가, 비용감소, 수익증가 등으로 구분할 수있다.
- 196; 전술별로 평가하고 담당임원을 지정한다.
- 197; 8단계는 전술과 자원의 우선순위 지정하는 것이다.
- 205; 전술별로 사업, 학습, 고객, 재무결과에 대한 기대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 208; 전술별 비용효율성을 검토하여 자원배분순위를 결정한다. 고정비용(건물, 공과금, 보험, 세금 등), 가변비용(수수료, 재고, 배송비 등), 효과(고객, 사업, 재무, 학습 등)으로 구분하여 투자수익률을 계산한다.
- 221; 9단계는 문서화 및 계획를 전달하는 것이다.
- 227; 관련자에게 정보가 전달되고 의사소통이 되어야하며 그 과정에서 민감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 237; 10단계는 계획를 유지하는 것이다. 효과적이려면 전략 계획이 살아있는 문서여야 하며, both within and outside the organization 두 가지 모두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변화하고 대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