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파인디너의 약식 중국어 교실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오늘의 요리는 지단시홍슈탕(?蛋西???, j?d?n x?h?ngsh? tang)입니다. 지단(?蛋)은 계란입니다. 시홍슈(西??)는 토마토인데요, 홍슈(??)는 감이래요. 즉 중국 사람들은 토마토에게 '서양에서 온 감'이라는 이름을 붙여준 셈입니다. 마지막으로 탕(?)은 말 그대로 탕입니다. 그리하여 지단시홍슈탕은 계란 토마토 탕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지단시홍슈탕을 제안하는 동서양의 수많은 레시피들을 한 번 찾아봤는데요, 열정의 요리 블로거가 됐든 유명한 셰프가 됐든 동서를 막론하고 그들 모두가 공통적으로 들려주는 한결 같은 이야기가 있어요. 굉장히 쉽고 간단하고, 그러면서도 색과 영양을 동시에 얻는 음식으로 소개합니다. 정말로 그렇거든요. 토마토와 계란 등 주요 식재료를 물에 넣고 살짝 끓이면 끝나는 음식이니까요. 밥과 같이 먹어도 좋고 고기 요리와 함께 먹어도 좋을 것 같은데요, 다른 음식이 익어가는 동안 짬을 내서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5분이면 끝나니까요. 취향에 따라 두부나 고수를 넣어 풍성한 맛을 낼 수도 있어요.
RECIPE by 장린샤
장린샤 = 원파인디너의 호스트 장린샤 씨는 중국 귀주 출신으로, 아홉 살에 고향을 떠나 상하이에서 긴 시간을 보냈습니다. 외롭고 고단한 객지생활을 위로해준 친구는 음식이었다는데요, 그래서 귀주의 음식과 상하이의 음식에 특히 자신있다고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북경, 사천, 광동 등 중국 각지의 대표 요리도 많이 연구해봤대요. 원하는 지역만 말해준다면 언제든 선보일 수 있을 정도로요.
주재료(2인분) 계란 1개 토마토 1개 실파 1줄기 생강 약간 태태락 다시다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물 250ml(1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