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 시진핑의 틱톡 대결톡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보다 틱톡에 훨씬 더 관심을 갖는 것은 좋은 베팅입니다. 이는 중국 지도자가 바이트댄스 소유 앱의 운명에 대해 두 사람이 어떤 논의를 하든 트럼프보다 어느 정도 협상력을 발휘할 것임을 시사합니다. 시진핑 주석이 미국 기업이 틱톡을 인수하도록 허용하는 대가로 관세나 중국의 미국 기술 접근에 대한 큰 양보를 압박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수요일 밤, 폭스 뉴스의 유명 인사 션 해니티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틱톡에 대한 새로운 애정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 그는 심지어 작년의 판매 금지법 통과로 이어진 틱톡에 대한 국가 안보 우려를 경시하며 중국이 휴대폰 및 기타 제품을 생산하여 미국의 안보 위험을 초래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합리적인 지적이지만, 당면한 문제인 작년 법을 준수하는 방법과도 다소 무관합니다.
시진핑 주석은 트럼프만큼 TV 인터뷰를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견해에 쉽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의 모든 행동은 그가 인터넷이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2018년, 중국 당국은 바이트댄스에 '불가' 콘텐츠로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는 앱인 네이한 듄지를 폐쇄하라고 명령했습니다. 2021년 시진핑의 지도자들은 18세 미만의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에 제한을 두었습니다. (중국의 기술 단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이 모든 것은 시진핑이 미국에서 틱톡이 금지되더라도 크게 신경 쓰지 않을 것임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트럼프가 가장 부담스러운 관세 제안에서 물러서거나 중국의 칩 접근을 완화한다면 바이트댄스가 알고리즘을 포함한 틱톡에 대한 통제권을 포기하도록 내버려둘 가능성도 있습니다. 결국 중국은 틱에 대한 수출 통제를 시행했습니다.2020년 바이트댄스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앱을 매각하기 위해 협상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후 톡의 알고리즘은 중국이 이 과정에서 앱을 제외한 사실을 좋아하지 않았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번에는 트럼프와 시진핑의 논의가 성사될 수 있지만, 트럼프가 다른 요구 사항을 완화할 의향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좋은 악플러
트럼프에 대해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처럼 자신을 걸러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트럼프가 화요일에 공개한 스타게이트 데이터 센터 프로젝트에 대한 엘론 머스크의 비판에 관심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그는 이를 "거래에 참여한 사람 중 한 명"에 대한 머스크의 증오 탓으로 돌렸습니다.
머스크가 (트럼프가 보기에) 싫어하는 사람은 머스크의 한때 동료였던 OpenAI CEO 샘 알트먼으로 추정되며, 현재 머스크와 유명한 불화를 겪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머스크의 비판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지만, 폴리티코 계정은 대통령 참모진이 화가 났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기타 뉴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