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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2년 중국 조선산업의 파산 추세 분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중국 |
산업분류명 | 제조업>자동차,조선,항공>선박, 철도, 항공기>선박 및 보트 건조업 | ||
언어 | 중국어 | 원문자료량 | 5 쪽 |
원문바로가기 | http://www.chinairn.com/news/20120731/629970.html | ||
원문자료작성일 | 2012.07 | 자료등록일 | 2012.09.11 |
작성자 | 해외산업201 | ||
자료출처 | 중국산업연구망 | ||
2012년 중국 조선산업의 파산 추세 분석 □ 주문량이 10년래 최저 수준임. - 조선산업의 생산능력의 과잉 현상으로 인해 중국의 신규 수주 조선가격은 8년래 최저치를 기록하였으며 중국의 1500여 개 조선소는 2012년 상반기에 49%의 주문을 잃었으며 중국 조선업계의 주문은 10년래 최저 수준으로 감소함. 또한 업계의 이윤율은 역사적 최저 수준으로 하락함. - 중국선박산업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 1∼5월 중국의 조선 완공량은 2253만 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10.1% 하락하였고 신규 수주 주문량은 954만 톤으로 47.3% 하락하였으며 수중 소지 선박의 주문량은 1.34억 톤으로 27% 하락함. - 중국의 조선산업은 오랜 기간 생산능력의 과잉, 연구와 개발의 부족, 짧은 산업사슬, 심각한 동질화 현상, 낮은 부가가치 선박을 위주로 하는 등 문제가 존재하였음. □ 파산붐이 예상됨. - 3억 위안의 부채를 짊어지고 있는 저쟝(절강, 浙江)성 타이저우(대주, 臺州)의 최대 수출선박기업인 저쟝 Jingang(金港)선박유한공사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제기함. 이는 저쟝에서 파산된 조선기업임. - 중국 조선업계는 향후 2년 내지 3년 내 중국의 약 50% 조선소가 파산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 일부 기업은 기존 주문을 실행하고 있지만 신규 주문이 제로인 상황이 지속되면서 2012년 하반기에 파산에 직면한 기업이 훨씬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인수 합병 - 조선업계의 상위는 해운산업으로 시장수요는 국제 석탄, 철광석 등 대형 상품의 운송량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하위는 철강, 알루미늄 재료, 전기제품 등 산업과 연관되므로 거시 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함. 현재 조선산업의 불경기는 중국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범위 내에서 모두 나타남. - 그러나 중국은 기존의 저급 제조, 저렴한 원가, 대규모 확장에 의존하던 발전방식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 과정에 살아남아야 함. - 인수 합병도 한 가지 생존 방식이긴 하지만 중소 조선기업은 구조 조정 과정에 발언권이 거의 없는 상황이고 대기업은 발전 과정에 여러 가지 복잡한 상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모두 도모하기 쉽지 않음. 향후 산업의 도태와 통합 과정에 일부 규모가 크고 경영 실적이 양호하며 생산기술이 높은 기업은 최종 남게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