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이 무엇일까?
영재교육이란 개념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영재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재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을 어떻게 식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재교육은 타고난 재능을 지닌 아이들 위한 교육과정, 방법론과 실제 등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재교육에 대한 개념은 정의가 비교적 쉽게 내려지지만, ‘영재’라는 추상적 개념에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은데요.. 몇몇 학자들은 영재를 판별하기 위해 지능지수인 IQ나 학교 성적을 지표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IQ나 학교 성적은 아이들의 창의성, 예술적 감각, 사회성, 리더십 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재를 식별 할 때, 다방면으로 능력을 평가하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재라는 개념은 특정 분야에서 또래 친구들 보다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일 때 사용됩니다. 이와 같은 특별한 재능을 지닌 아이들에게는 그들의 능력에 걸 맞는 영재 교육과정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혹시 영재가 아닐까..? 어떻게 식별하지?
우리 아이가 특정 분야 최상위권에 있다고 생각되시나요? 그렇다면 아이가 아래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1) 특출 난 인지적 지능: 높은 IQ 점수 (폭 넓은 상식, 어휘력, 기억력, 공간 지각능력 등)
2) 뛰어난 학업성취도: 수학이나 과학 등 특정 과목이나 여러 과목에서의 학교 성적이 매우 뛰어남
3) 창의성: 추상적이고 독립적인 요소들을 종합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능력이 있음
4) 두드러지는 리더십: 집단 구성원들 간에 중재를 이루어내며, 구성원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자신감과 적응력이 있음
5) 예술적 지각 & 감각: 음악, 무용, 그림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의 타고난 재능이 있음
부모님께서 아이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학교 선생님께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은 판별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우리 아이의 학업성취도를 또래 아이들과 비교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잠재성을 인식하는 객관적인 눈을 갖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재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 될 수 있나요?
영재교육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학교수업방식과 차이가 존재합니다. 영재교육의 형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Ø 심화과정: 일반 학교를 또래 친구들과 다니지만, 학교 내에서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과 함께 수준 높은 학습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때로는 여름 방학이나 가외 수업을 통하여 동년배 학습과정 보다 심화된 공부를 진행합니다.
Ø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 특수목적 고등학교: 학업성취도가 높은 아이들을 위해 설립된 고등학교들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특정 분야에 앞서는 것이 있다면, 우리 아이에게 맞는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Ø 학년진급: 해외의 경우에는 영재 아이들을 위해 한 학년을 빠르게 올려 보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문헌: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Gardner, S. (2003). The unrecognized exceptionality: teaching gifted adolescents with depression. English Journal (High School Edition): 92.4: 28-32.
3) Hartzog, N. and Bennett, T. (2004). In whose eyes? Parents’ perspectives on the learning needs of their gifted children. Rooper Review; 26.2: 96-104.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한명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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