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대비] 한국외대 입학처와 편입학관련 간담회 내용
저희 강창용대학편입에서 한국외대 입학처를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었습니다. 간담회에서 나왔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올리오니 한국외대 편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면접 폐지
외국어대 면접이 폐지됩니다. 폐지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면접고사 준비로 인한 수험생들의 부담 덜어주기가 첫째고, 둘째는 면접고사의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아 효율성 측면에서 폐지 사유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종전 150점 만점에 면접 30점이 제외되어 총점이 120점이 되었습니다.
2. 영어시험 대비
입학처에서 영어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주었습니다. 나열해 보겠습니다.
- 기출문제 분석
- 독해능력평가에 초점(28문항)
- 주의력을 집중해야 답이 나오는 문제 다수 포진
- 시간안배(배점이 높은 문제부터 해결할것)
- 문학, 시사, 정치,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을 것
- 영문일간지, 시사지, 정기 구독할 것
- 빠르게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속독훈련
- 우리대학 FLEX 출제경향을 접해보고 시험을 쳐볼 것
특이할 만한 사항은 FLEX를 쳐볼것을 권유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한국외대 편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미리 FLEX에 응시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FLEX란?
FLEX(Foreign Language EXamination)는 1999년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개발한 전문적인 외국어능력시험으로 외국어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공정하고 균형있게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이다. 현재 주요 7개 언어인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의 정기시험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그 외 한국외국어대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언어에 대한 평가가 가능한 외국어능력시험이다.
현재 FLEX는 행정안전부·교육과학기술부·경찰청·국정원·KOTRA·한국무역협회 등 정부부처와 정부기관 등에서 채용·인사·파견 등의 평가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행정고시·외무고시·변리사시험·군무원 채용시험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삼성그룹·대한항공·STX·매일유업 등 국내 유수의 기업체와 언론사·방송사·금융사 등에서도 채용·승진 등의 인사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FLEX Center 홈페이지 참조바랍니다. http://flex.hufs.ac.kr/
3. 법대 마지막 편입
로스쿨의 영향으로 법대 편입은 [10-1] 편입이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4. 전적대 성적
외대는 전적대성적 평가에 있어 전적대 종류에 차등을 두지 않고 학점이 4.5만점 기준에 3.0만 넘으면 전적대성적은 만점처리를 한다고 하네요. 전적대 성적을 가지고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5. 편입생 외대 적응
편입생이 외대에 적응함에 있어서 가장 난해한 점은 입학처에서는 학문적 어려움을 꼽았습니다. 전혀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언어를 배움에 있어 기존 신입생부터 배워왔던 학생에 비해 잘 따라가기 힘들어 한다는 것이구요, 편입생에 대한 어떠한 적대적 차별이나 무시는 없다고 하네요. 단, 기존에 형성되어져 있던 인간관계나 그룹 때문에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잘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긴 한데, 이것은 어느 단체나 조직에 들어가도 마찬가지인 문제이고 어느정도 개인차가 있다고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7. 약대 설립 추진
현재 외대에 약대설립안이 거의 확정되어 추진중입니다. 용인에 생길 예정인데 약학대학이 설립되는 약 2012~13년에서 3년 뒤쯤부터 약대 편입이 가능할 것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