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소비자 심리에 대한 최신 소식: 비관적인 전망이 커지면서 휴일 지출은 어떻게 될까요?
2024년 12월 12일| 기사
에 의해제시카 몰튼
~와 함께플뢰르 포터 , 기젬 오즈셀릭 , 그리고 나디아 스네즈코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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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그래도 소비자들은 작년보다 이번 홀리데이 시즌에 더 많은 돈을 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업률 감소, 인플레이션 감소, GDP 성장 등 경제 지표가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24년 4분기에 유럽 5개국 경제권의 소비자 낙관주의는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관주의는 1년 전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일부 재량적 범주에서 지출 의향이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다음 차트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에서 실시한 최신 ConsumerWise 조사 결과를 강조합니다. (이 설문 조사는 11월 미국 대선 전에 실시되었으므로 선거 결과가 유럽 소비자 감정에 미치는 영향(있는 경우)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2024년 대부분 동안 꾸준히 성장한 후, 유럽의 소비자 낙관주의는 연말 분기에 하락했지만,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여전히 높습니다. 소비자 낙관주의는 세대에 따라 감소했지만, 주목할 만한 예외는 Gen Z로, 경제 상황에 대한 낙관주의가 이전 분기에 비해 약간 상승했습니다.
국가 수준에서 살펴보면 감정의 미묘한 차이가 드러납니다. 적당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의 소비자들은 2022년 말 이후 가장 높은 비관적 태도를 보였습니다. 4분기에 유로존에 비해 낮은 성장과 높은 인플레이션을 경험한 독일에서는 2023년 말 이후 처음으로 낙관적 태도보다 비관적 태도를 더 많이 느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비관적 태도를 보인다고 답한 소비자 비율이 7%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조사 대상 국가 중 스페인은 낙관적 소비자가 가장 크게 감소했습니다(지난 분기 대비 12%포인트 감소). 마지막으로 영국은 비관적 소비자가 9%포인트 증가했는데, 이는 여름에 선거 후 낙관적 태도가 급증한 후 소비자들이 환멸을 느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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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분기에 유로존의 실업률은 6.3%로 사상 최저를 기록했고, 인플레이션은 10월에 2%로 약간 상승했으며 GDP 성장률은 0.4%에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비교적 긍정적인 경제 지표와 안정적인 가계 재정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낙관론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보았듯이 소비자 감정과 행동은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전 분기에 비해 유럽의 소비자 중 지출을 더 신중하게 추적하거나 식품이나 식료품에 대한 지출을 줄이는 등 저축 조치를 취했다고 보고한 사람이 줄었습니다.
이 역설은 복잡한 소비자 심리를 강조합니다. 안정적인 저축(전염병 이전 수준 이상), 소득 및 지출 수준에도 불구하고 국내 정치 및 지정학적 긴장과 같은 다른 요인이 소비자 전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이번 분기에 자신감과 지출 행동 간의 연관성이 약화되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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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이전 분기에 비해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지출을 늘릴 계획이지만, 이러한 의도는 대체로 겸손합니다. 주목할 만한 예외는 장난감 카테고리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더 많이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3분기 대비 18% 포인트 증가). 홀리데이 쇼핑 시즌을 감안하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지출 의향의 증가는 조사 대상인 유럽 5개국 모두에서 명백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연말까지의 재정 전망에 대해 어느 정도 안정감을 느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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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출 의지를 측정하는 또 다른 지표에서, 유럽의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이전 분기에 비해 사치 의도를 보고했습니다.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사치 의도가 증가했다고 보고한 반면,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는 사치 의도에 거의 변화가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독일, 이탈리아, 영국의 소비자들이 프랑스와 스페인의 소비자들보다 사치 의도를 보고했습니다. 사치 의도는 모든 소득 집단에서 증가했지만, 이는 특히 고소득 소비자들에게 해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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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더 낮은 가격으로 품목을 검색하거나, 더 적은 수량을 구매하거나, 구매를 완전히 미루는 트레이드다운 행동은 유럽에서 여전히 만연하지만, 이런 행동을 취하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4분기에 이전 분기와 거의 같은 비율로 트레이딩다운을 보고했지만, 중산층과 고소득층 소비자는 1년 전에 비해 트레이딩다운을 보고한 비율이 약간 줄었습니다. 확실히 저소득층 소비자는 더 높은 비율로 트레이딩다운을 계속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는 영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트레이드다운 행동이 가장 크게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2024년 1분기 67%, 4분기 59%). 한편, 프랑스와 스페인에서는 트레이드다운 행동을 보고하는 소비자 수가 감소했습니다. 이는 특히 베이비붐 세대에서 두드러졌습니다. 올해 초에 비해 이번 분기에 구매를 미룬다고 보고한 사람이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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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비교적 긍정적인 경제 지표와 감소한 소비자 낙관주의 사이의 불일치는 팬데믹 이후 회복의 미묘한 현실을 반영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거나 추가 통찰력을 읽으려면 ConsumerWise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저자에 대한 정보
제시카 몰튼 은 맥킨지 런던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이고,기젬 오즈셀릭과나디아 스네즈코바는 컨설턴트입니다.플루어 포터는파리 사무소의 준파트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