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주중에 수족관이 만들어 질듯합니다.
드디어 물생활을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선배님들게 문의드립니다.
※. 다음그림과 같이 수족관을 준비하는 중입니다.(아크릴로 제작중.)
★. 그리고 다음과 같이 상부(외부)여과조를 함께 준비중입니다.
그럼 질문 드리겠습니다.
1. 상부여과조만 가지고 충분한 산소공급과 여과가 가능할것 같은지요.
2. 상부여과조로 물을 퍼 올리는것을 수중모터로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측면 여과기를 이용해서 하는것이 좋을까요?
3. 만일 상부여과조 + 측면여과기를 사용 할경우에도 바닥 여과기를 설치 해야 할까요?
4. 위 그림상의 수족관은 거실에 위치할 예정입니다.
겨울철을 대비해서 히터를, 그리고 여름철을 위해서 냉각팬을 부착하려고 합니다.
히터는 몇와트정도로 하는게 좋을까요? (아파트입니다만 좀 춥게 지내는 편입니다.)
※. 조명을 LED를 이용할경우 수초의 생육과 어류의 발색에 영향을 미칠까요?
이상 모르는것 투성이인 물생활 초보가 문의 드립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그리고..............
추천하는 제품 있으시면 그것도 좀~ ^^*
감사합니다. 꾸~벅 (-.-) (_._)
첫댓글 1. 저 정도 용량의 여과조라면, 물을 끌어주는 모터의 출력이 적절하고, 여과재가 적당한 품질이라면 여과는 넉넉하리라 봅니다. 2. 사실 수중모터에 스펀지 필터만 달아두면 측면여과기가 되는것이라 별다른 차이는 없습니다만, 측면여과기를 사용하면 별도의 프리필터를 쓰지 않아도 되고 1차적으로 물리적으로 찌꺼기를 걸러주는 효과가 있겠지요. 다만 측면의 스펀지에 찌꺼기가 많이 끼게 되면 출수량이 확 줄어들어 여과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수 있으니 측면 사용시에는 주기적으로 스펀지 청소를 신경쓰셔야 하겠지요. 3. 여과가 충분하다면 굳이 저면여과를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수초를 생각하시면 안하는게 좋겠지요.
그럼 저면여과기는 제외시키고 수중펌프보다는 측면 여과기를 이용하는것이 좋겠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4. 일반적으로 어항 물 용량의 2배정도 와트수의 히터를 쓰면 적정이라고 하는데, 수조가 워낙에 크다보니 그정도 와트가 나오는 일반 히터가 없겠네요. 그냥 시중에 있는 가장 큰 와트수의 히터를 쓰시면 될듯합니다. 경험상 조금 와트수 딸려도 큰 문제가 생기진 않더군요. 그리고 LED등의 경우는 수초를 키우는데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LED에 대해서 논란이 많긴 한데, 아크로포라 등의 경산호를 LED로 키우시는 분들도 계시는걸 보면 수초에도 충분하지 않을까 하네요.
1.6kw 시즈 히터가 몇개 있습니다. (직업상.. ㅎㅎㅎ) 이걸 수족관용으로 조금 변형시켜서 2개정도 달면 되겠네요? 조명은 역시 LED로 가는게 좋겠습니다. 수초의 생육에 별 지장이 없다면요. 고맙습니다. ^^*
1.6kw면 너무 크지 않을까 싶은데; 대충 수조 용량이 250리터쯤 될거같은데, 히터를 두개 쓰실거라면 일반 수족관용 히터 250w를 두개 사용하시는게 낫지 않을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