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요식업계의 루이비통을 꿈꾸는 차오장난그룹(?江南)
<개요> 중국의 8대 요리 중 가장 서민적인 요리는 바로 사천요리이다. 차오장난은 가장 대중적인 사천요리를 고급과 개성이라는 옷을 입혀 이를 재해석하고 사천요리의 고급화와 중국음식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유명 요식업체이다. 차오장난 그룹만큼이나 중국 요식업계의 여걸로 불리우는 장난 회장과 그의 아들 왕샤오페이도 가는 곳마다 이슈를 몰고 다니는 핫피플들이다. 그룹 산하 차오장난 비즈니스 레스토랑과 VIP를 겨냥한 최고급 란클럽, 젊은 세대를 겨냥한 신개념 SUBU레스토랑까지 장난 회장은 특별함과 고급화로 드라마틱한 성공을 일궈낸 장본인이다. 힘겨웠던 창업과정과 남다른 차별화 전략으로 성공하기까지, 또 작년에 발생한 기자 잠입취재로 인한 여러가지 불미스런 의혹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성공만큼 시련도 많았지만 중국 요식업계의 루이비통이 되겠다는 장난회장의 꿈과 도전은 계속되어 보인다. 그녀의 인생역정과 차오장난의 남다른 성공 비결을 알아본다.
? 차오장난그룹(?江南, 영문명: South Beauty)
? 장란(??)회장이 2000년에 설립한 요식업체로 본사는 베이징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룹 산하에 차오장난 레스토랑, 란(LAN Club)과SUBU레스토랑의 3대 브랜드 레스토랑을 가지고 있는 중국에서 성장 잠재력이 크고 신뢰받는 국제적인 요식서비스 그룹임
? 차오장난은 ‘혁신, 발전, 품격, 웰빙’을 기업 핵심가치로 베이징의 국제무역센터에 세운 1호점에서 출발해 베이징(北京)은 물론이고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청두(成都), 선전(深?), 쑤저우(?州), 칭다오(??), 선양(沈?), 난징(南京), 허페이(合肥) 등 전국에 50여개가 넘는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음
? 비즈니스계 리더와 정계 주요 인사들의 만찬,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0년 상하이 엑스포 등 굵직한 행사의 연회를 주최하면서 지난10여년 동안 중국에서 가장 성장 잠재력이 있는 요식기업으로 발전함
? 차오장난은 2004년 3월《That’s Beijing》잡지가 수여하는 ‘최고 사천요리 레스토랑상’을 받았고 2005년 같은 잡지에서 수여하는 ‘최고 비즈니스 중국 레스토랑상’과 ‘최고 서비스 레스토랑상’을 받음
? 2006년에는 <중국기업가>잡지가 수여하는 ‘전국 최고 성장성 신흥기업상’을 수상하였고, 2007년에는 란 레스토랑이 <후룬백부(胡?百富)> 잡지가 수여하는 ‘고품격 초호화 레스토랑 상’을 받는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함
○ 걸어온 발자취
? 2000년 4월 비즈니스맨을 겨냥한 차오장난 브랜드 1호점이 베이징 국제무역센터에서 문을 열면서 차오장난은 정식으로 고급 비즈니스 요식업계에 진출함
? 2002년 1월, 차오장난 상하이 타임스퀘어 광장점(上海?代??店) 오픈, 차오장난의 범지역 경영의 신호탄이 됨
? 2004년 8월, 차오장난 청두 쯔징점(紫?店) 오픈과 함께 차오장난은 전통 사천요리 본고장에 진출
? 2005년 8월, 상하이 881클럽 오픈과 함께 차오장난의 고급 VIP서비스 시장 진출이 본격화 됨
? 2007년 12월, 차오장난은 국내 첫 최고급 트렌드 컨셉 레스토랑SUBU를 정식 오픈함
? 11월, 정식으로 중국 유명상표 인증을 받아 전세계적으로 국제법률의 보호를 받는 상표가 되었으며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함
? 3월, 차오장난은 정식으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8개 경기장 요식 공급업체가 됨
? 2008년, 차오장난은 중국 1선 도시에 8개 직영점을 추가로 오픈함
? 3억 위안을 들여 차오장난의 새로운 요리 런칭식을 가지고 300여개 new 메뉴를 선보임
? 8월에는 올림픽 요식 공급업체로 매일 8만명 이상의 손님을 접대하고 각국 선수들과 관계자들 100만에게 음식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올림픽 기간 중 차오장난 각 지점의 접대 횟수도 10만명을 넘어섬
? 6월 차오장난은 영국에서 열린 ‘The time oh China”행사에서 현장 내빈에게 중국 요리를 제공함. 5월 차오장난의 회장 장란은 올림픽 하이난 섬 성화 봉송에 봉송 주자로 활약하기도 했음
○ 중국요식업계의 여걸, 장란 회장
? 장란 회장은 1987년 베이징상학원(北京商?院) 기업관리를 졸업한 후 2년간 회사에서 관리일을 하다 돌연 캐나다로 유학을 떠남
? 캐나다에서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온갖 일을 다하면서 그녀는 당시의 고생에 대해 평범한 사람들로서는 상상하지도 못할 힘든 시간이었다고 회상함
? 대만가정의 가사도우미부터, 미용실 조수, 음식점 종업원, 돼지고기 생육 배달 등 온갖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번 2만 달러를 들고1991년 귀국하여 베이징에 사천요리점 ‘아칭사오(阿?嫂)’을 개점하게 됨
? 9년 동안 아칭사오 식당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자본으로 2000년 차오장난 정통 사천요리집을 열고 3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베이징에만 9개 지점, 상하이에 2개점을 내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레스토랑으로 키워냄
? 장란은 17년간 요식업에 몸담은 풍부한 경영 관리 경험, 또 요식업에 대한 방대한 시장 경험과 예리한 판단력으로 차오장난을 중국의 대표적인 고급 사천요리 레스토랑으로 만듦
? 그녀의 첫 식당인 아칭사오부터 오늘날의 차오장난그룹에 이르기 까지 그녀는 그야말로 중국 요식업계의 여걸이자 중국 여성 비즈니스계의 핫피플임
? 장란은 2006년 중국 10대 CEO (?智人物), 중국 요식업계 10대 영향력 인물, 전국 10대 최고 영향력 CEO, 2007년 올해의 트렌드여성, 동방기업가 30년 걸출 인물 공헌상을 수상하였음
? 가 수여하는 ‘2008년도 중국 여성 엘리트인물’, <창업방(??邦)잡지>가 선정한 ‘2008년 기업가 창업여성 성취상’, ‘2008년 중국 직장여성 롤모델’, 2009년 <베이징완보>가 선정한 ‘중국 요식업계 대표 CEO’, <중국기업가> 잡지가 수여한 2009년 ‘올해의 비즈니스계 여제 30인’ 등에 선정되는 등 수많은 영예를 안은 바 있음
? 그녀의 남다른 성공은 섬세하고 특색있는 요리메뉴와 고급스런 매장 인테리어에 있음. 그녀 자신이 매우 예술을 사랑하고 수집하는 애호가임
? 자신의 성공에 대해 누구보다 부지런함에 있다며 거의 일벌레라고 함. 그래서 일년에 하루, 자신에게 울 시간을 준다며 그렇게 하루만 울고 남은 시간은 모두 일에만 전념한다고 함
○ 차오장난그룹의 황태자, 왕샤오페이(汪小菲)
- 장란의 외아들로 차오장난 그룹의 차세대 경영2세임. 연예인 못지 않은 외모와 해외 유학파, 재벌 2세라는 배경으로 여배우들과의 스캔들도 많았던 그는 어머니만큼이나 인기 많은 핫피플임
- 뛰어난 예술적인 감각과 미래를 내다보는 식견을 갖춘 재벌 2세로 현재 중국 자선협회 상무이사직을 겸하고 있으며 올해의 트랜드 엘리트 기업가 칭호를 받은 바 있음
- 2010년 대만 출신의 여배우 서희원과 하이난 산야에서 초호화 결혼식을 올려 큰 화제를 낳았음
○ 최고 VIP의 연회장소, 란(LAN Club)
? 란(LAN Club)은 2006년 10월 26일에 오픈하였고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Philippe Starck가 2년에 걸쳐 디자인한 레스토랑으로 3억 위안을 들여 오픈한 중국에서 가장 예술적 품격을 갖춘 최고급 클럽임
? 차오장난 그룹은 란 클럽 오픈을 시작으로 VIP클럽 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됨
? 베이징 창안거리 LG트윈스 빌딩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35개 VIP룸과 세계적 수준의 Bar, 연회실 등을 갖추고 12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최고급 클럽 레스토랑임
?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설계와 예술적 품격을 자랑하는 란클럽은 영화배우 장쯔이가 통째로 빌려 생일파티를 벌인 것으로도 또한번 유명해졌으며, 중국 전통의 사천요리, 광동요리, 궁중요리, 프랑스요리, 이태리 요리 등 최고급 메뉴를 선보이고 있음
? 오픈하자마자 그 화려함과 유명인사 연회로 사회적 반향과 이슈가 됨. 상하이 광둥로(??路)에도 2호점을 오픈함
○ 신세대를 겨냥한 컨셉 레스토랑, SUBU
? SUBU는 최고급 트렌드 컨셉 레스토랑으로 2007년 12월 8일에 오픈함
? 주요 타겟층은 젊고 트렌디한 신세대 소비층으로 차오장난의 비즈니스 스타일과 란의 화려하고 클래식한 분위기와는 달리 전체적인 디자인 스타일은 미래적인 감각을 강조하고 있음
? 메뉴에서도 유행과 웰빙을 강조하는 창의적인 음식을 컨셉으로 하고 있으며 매장분위기나, 메뉴, 서비스, 가격 면에서 완전히 다른 품격을 중시하고 있음
○ 2011년 하반기 중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차오장난 의혹 보도
? 2011년 9월 2일 한 기자가 종업원으로 가장해 칭다오 신하이프라자에 있는 차오장난 레스토랑에 잠입해 3일간 잠입취재 결과, 직원들의 복장불량, 조리도구 소독 상태 불량, 또 죽은 물고기를 활어인 것처럼 속이는 일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대서 특필함
? 기자는 이외에도 차오장난이 이미 손님상에 나간 요리의 남은 기름을 다시 재활용하거나 생과즙 음료를 일반 음료와 희석한다고 보도함으로써 차오장난은 하루 아침에 뉴스 1면을 장식하게 됨
? 이에 대해 차오장난은 곧바로 문제의 지점에 대해 자체조사를 벌인 결과, 언론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어떠한 실수도 없었다고 반박함
? 죽은 물고기를 활어처럼 속이는 일은 절대로 없으며 죽은 물고기는 모두 폐기한다는 사실을 재확인하고 또 직원들의 복장불량에 대해서나 조리기구 소독 문제에 대해서도 일부 직원들이 유니폼을 제대로 두지 않아 그런 문제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결코 언론보도처럼 불량한 것은 아니라고 전면 반박함
? 식용유 회수 재활용에 대해서는 차오장난은 사천요리 특성상 사전에 미리 튀김을 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기름소비가 아주 많은데 이렇게 한번 쓴 기름은 모두 계약되어 있는 기름 회수 업체에 넘겨 처리하고 한번 손님상에 나갔던 기름을 재활용하는 일은 없다고 밝힘
? 또 이러한 일에 대해 기자가 잠입 취재를 한 것 자체가 불순한 일이며 차오장난이 국가 비밀기관도 아니고 언제든 누구라도 주방에 들어와 감독해 보면 될 일이지 잠입취재를 한 것은 웃지 못할 코미디라고 보도를 정면 반박함
? 복장 불량에 대해선 앞으로 철저히 교육하고 개선하겠지만 기름 재활용이나 식재료 눈속임 같은 것은 절대 유언비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힘
? 하지만 이런 차오장난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차오장난과 관련된 의혹 기사는 그 동안 쌓아온 차오장난의 고급스런 이미지와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에 큰 타격을 입혔음
○ 향후 비전
? 왕샤오페이가 어머니인 장란 여사를 이어 차오장난 그룹을 정식으로 승계한 이후 활발히 사업확장에 나서고 있음
? 현재 와이프인 서희원과 새로 오픈한 대만 타이베이점을 방문하고 싱가폴에도 새로 2개점을 오픈할 예정임
? 장란이 2000년 베이징 차오장난을 오픈한 이래로 이미 50여개가 넘는 분점을 운영중이고 매년 영업액이 2.6억위안에 달하고 있지만 2006년에 진출한 홍콩사업은 아주 큰 실패를 겪었고 많은 손해를 입었음
? 하지만 그녀는 쓴 실패를 맛봤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포기하지 않고 일본과 아시아 시장 진출을 끊임없이 노크하고 있음
? 이렇게 장란 회장은 차오장난을 언젠가 중국 요식업계의 루이비통으로 만들겠다는 꿈을 향해 계속 전진해나가고 있음
? 차오장난 그룹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상하이차오장난레스토랑 관리유한공사(上海?江南酒店管理有限公司)를 설립하고 모든 관리와 가맹 사업을 전담하고 있음
? 앞으로 2~3년 내에 전세계 100개의 체인점을 낸다는 목표를 가지고, 브랜드와 서비스로 양적인 성장과 동시에 질적인 성장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로 현재 런던점, 파리점, 뉴욕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음
* 출처: 차오장난 공식사이트(www.southbeauty.com), 百度(www.baidu.com), ???(www.qq.com), 和??(www.hexun.com), 人民?(www.people.com.c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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