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은 성인과 달라서 언어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고, 미래에 대한 시간적 개념에 대해 알지 못하고, 정서가 불안정하고 감정이 쉽게 드러납니다.
전반적인 아동기 우울은 외상적 사건과 연관된 급성 우울, 일시적인 부모와의 분리, 죽음이나 분리를 통한 부모의 상실, 의미 있는 관계의 상실(예: 애완동물 등), 의미있는 사람(친구 또는 가족 구성원)의 상실, 의미 있는 장소로부터의 분리(예, 익숙한집, 이웃, 다른 곳으로의 이사 등) 등에 의한 우울 반응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우울은 대부분 지속되지 않고, 사회나 가족의 지지에 의해 수정될 수 있으며, 만성 질환이나 신체 장해를 가진 아동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유병률은 치료에 의뢰된 학령기 아동들은 더 어 어린 아동들(약 1%)에 비교해서 주요우울장애(약 13%)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소아우울증 원인으로는 우울증 부모를 가진 아동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우울증 발생에 모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으며,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증상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소아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짜증을 잘 낸다.
부모와의 관계가 소원해진다.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안절부절하지 못하곤 한다.
행동이 느려지고 말수가 줄어든다.
갑자기 소리를 지르고 작은 일도 못 참는다.
무서움을 많이 탄다.
배나 머리, 허리가 아프다고 칭얼댄다.
집중력, 기억력이 뚝 떨어진다.
죽고 싶다고 말한다.
치료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병행될 수 있으며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 사회성기술훈련 및 부모교육도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는 시간이나 경제적인 부담이 적고 가정환경에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경우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 능력 및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족 상담을 통해 적절한 양육태도와 대화법을 익히고, 가족의 갈등을 해소하기도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tip
1아이는 심신이 지친 상태이므로 아이의 괴로움, 고통, 슬픔에 공감하고 보듬어주면서 편히 쉬게 해주세요. 아무리 훌륭한 치료법이 있어도 휴식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2부모와 교사는 우울증의 신호를 눈치챌 수 있어야 합니다.
3될 수 있는대로 아이의 생각과 걱정,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들어주려고 노력해주고 이해해 주세요.
4부모의 태도가 비판적이고 비현실적인 목표에서, 수용적이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태도로 바뀐다면 아이들의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5부모와 교사는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정노트’ 사용하는 등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한 긴밀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6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약물치료를 받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는 정기적으로 약을 처방하는 의사와 함께 행동의 변화와 가능한 부작용 등에 대해 의논하여야 합니다.
7선의에 의한 격려도 결과적으로는 본인에게 압박을 주므로 조급해하지 말고 조용하고 따뜻하게 지켜봐주세요.
8주변인들의 느긋한 생활 태도 역시 중요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금씩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9학생이 심리치료 상담을 받고 있는 경우에 교사와 부모, 치료사는 서로의 치료목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