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속기사, ‘2012 강원도농아인대회’ 현장 속기
6월 8일 춘천호반체육관
(사)한국스마트속기협회(회장 안정근 www.smartsteno.org)는 6월 8일 춘천호반체육관에서 열린 ‘2012 강원도농아인대회-상상과 도전의 30년, 다시 시작합니다!’의 실시간 한글자막 서비스를 CAS속기사들이 담당했다고 밝혔다.

6월 8일 열린 2012 강원도농아인대회. CAS속기사들이 속기한 자막이 스크린 상단에 나오고 있다.
강원도농아인협회가 주최하고 강원도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농아인의 날(6월3일)과 도농아인협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로, 도내 농아인 및 자원봉사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성수여고 수화동아리의 식전 행사에 이어 농아인의 날 및 창립 30주년 기념식과 예술·참여·희망·놀이마당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로 꾸며졌으며 행사장 한편에는 도농아인협회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창립 30주년 기념사진 전시회가 마련됐다. 또 극단 초인이 선보이는 문화공연 ‘기차’도 무대에 올랐다.
이상용 도농아인협회장은 “30년 전과 비교하면 농아인의 삶의 질은 몰라보게 좋아졌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며 “모두의 힘을 모아 산적한 농아인복지의 숙제들을 하나둘 풀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CAS속기사들이 실시간속기로 내보낸 한글자막이 대형 스크린을 통해 나와 눈길을 끌었다.
CAS는 자막방송, 세미나, 토론회 등 실시간속기 현장을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속기기계로, 지난해 7월 프랑스 파리 리얼타임속기 월드챔피언십에서 한국 속기사 최초로 2위에 오른 김봉철씨도 CAS속기사이다.
한글속기 국가자격시험 합격자 배출에서 독보적인 1위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CAS속기는, 속기공무원 취업에서도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회, 법원, 검찰, 지방의회, 정부기관 등의 속기공무원 공채 합격자 총 159명 중 무려 92.45%에 달하는 147명이 CAS속기사인 것으로 잠정집계되었다.
출처 : 한국스마트속기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