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유럽여행 노하우 #1
유럽여행 준비하기 머리아프시죠??
낯선 곳으로 떠나는 설레임만으로는 여행을 하기에는 쉽게 여행을 떠나기는 어려운 곳입니다.
거기에 요즘같은 고환율, 고유가 시대에 자금의 압박도 만만치 않습니다.
큰맘 먹고 떠나는 여행 알뜰살뜰한 준비를 해서 알차게 보내고 오자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알짜 유럽여행 노하우~
하나씩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권 준비
떠나기전, 마음 굳히기! 여권준비를 해 둡니다.
해외여행이 보편화 되고있어 대부분 여권을 가지고 있겠지만. 그래도 없는 분들, 잊어버린 분들 그리고 연장해야하는 분들 ! 꼭 보세요!
여권이란 아시다시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신분증입니다.
2008년도부터 전자여권이 시행되고, 여권민원부서가 확장되면서 그전에 여권을 만들때보다 한결 간단해 졌습니다.
또, 일부 민원실은 저녁 10시까지 운영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여권준비로 애태우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전자여권이란?
전자여권 또한 기존 여권과 마찬가지로 종이 재질의 책자 형태로 제작됩니다. 다만 앞표지에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표준을 준수하는 전자여권임을 나타내는 로고가 삽입되어 있으며, 뒤표지에는 칩과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여권 빨리 발급해주는 일부 서울 동사무서가 전국에서 몰려드는 여행객으로 업무 마비가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또 언제 바뀌는 정책에 따라 민원실이 줄어들지 모르니.. 미리미리 여권은 준비해두세요.
★ 여권 만들 때 준비물??★
◇ 여권사진 1매 (단, 2008년 8월까지 발급되었던 사진전사식이나, 사진부착식여권은 사진 2매)
: 정면의 사진으로 귀를 절대 가리지 말고, 색이 있는 안경은 안되요~ 배경은 반드시 흰색입니다. 사진관에 가서 반드시 “여권용이요~”라고 해야합니다.
◇ 신분증 :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이 있겠죠. 학생증이나 뭐 자격증 등 사설기관에서 발급한 증, 혹은 사진이 없는 증 은 안되요~
◇ 18세~35세 남자 : 국외여행 허가서등 기타 병역관계 서류 (여자보다 훨~오래걸리니 미리미리 준비를~)
◇ 18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 :
(동의자가 직접 신청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발급 동의서, 동의자 신분증, 동의자 인감증명서,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 증명서 등
◇ 신청서 : 이는 동사무소에 비치되어있네요~
◇ 발급비용
< 전자여권 >
10년 복수여권 : 55,000원
5년 복수여권 : 47,000원
5년 미만 복수여권 : 15,000원
1년 이내 단수여권 : 20,000원
<사진 부착식 여권>
5년이상 복수여권 : 42,000원
1년이내 단수여권 : 32,000원
※ 전자여권 발급수수료는 전자여권이 일반인에게 발급되는 시점부터 기존 사진전사식 여권과 동일한 수수료가 부과되며,
다만 전자여권으로 기간연장 재발급시에는 25,000원이 부과됩니다.
또한, 여권 접수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외교통상무 여권 접수 인터넷 예약 시스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