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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용어의 정확한 개념 연구 Re:paccavekkhati 反省 reflection
봄봄 추천 0 조회 268 17.02.21 11:15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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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7.02.21 11:37

    첫댓글 경문에서 '마음의 표상을 취한다.', 혹은 '삼매의 표상을 취한다.'라는 표현에서 <取>라는 표현이 나타나면
    gahita : [pp. of gan.haati] grasped. (nt.), grip.
    우리의 일상적인 표현의 '기억한다-수지한다.'
    혹은 catch(포착한다)라고 방편적으로 이해하시면 ?

  • 작성자 17.02.21 12:03

    ----위와 같은 댓글을 본문의 표현을 빌려 말하면 實參은 없고
    "그는 논리에 의해 안출(案出)되었고 탐구를 거듭하여 스스로가 구명(究明)한 것을 말하고" ...
    처음부터 잘못된 종교철학적 신념에 의하고 ... 그것에 기초한 논리전개는 엉터리일 수도 있는데
    자신만의 언어표현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 --- ㅋㅋㅋ.... ㅠㅠ

  • 17.02.22 15:53

    @봄봄 실참에 대한 당위성이......논리적으로도 맞는 말씀이십니다^^;;
    다만 하기가 싫다는.....ㅠㅜ

  • 작성자 17.02.22 10:28

    부기한 내용-
    [깔라마들이여, 그대들은 참으로 {스스로}가
    ‘이러한 법들은 해로운 것이고, 이러한 법들은 비난받아 마땅하고,
    이런 법들은 지자들의 비난을 받을 것이고,
    이러한 법들을 전적으로 받들어 행하면 손해와 괴로움이 있게 된다.’라고 {알게 되면}
    그때 그것들을 버리도록 하라.] ---

    <*어떤 법들이 괴로움을 가져오지는 알 수 있도록 하여서, 버릴 수 있도록 하라.
    어떤 법들이 불선법인지 알 수 있게 되면 그때서야 버릴 수 있습니다.
    (전승이나 사변적 논리가 아닌 본인이 직접 경험한 아빈냐에 의한 버림)
    ={직접 확인하여 / 스스로 알아서 버리도록 하라.}>

  • 17.02.22 15:50

    아빈냐가 드러난 사람은... 당연히 버리면 되겠구요.......

    그렇지 못한 사람이라도...
    탐,진,치에 물든 마음으로... 자신이나 남이나 자신과 남을 해치는 것이라고 여겨지면......버릴 수 있다고 봅니다.

    법은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는 정형구의 설명이지요.

  • 작성자 17.02.22 16:45

    "거울의 용도는 무엇인가?" "비추어보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
    9. "라훌라여, 네가 몸으로 행위를 하고자 하면, 너는 그 몸의 행위를 이렇게 반조해야 한다.
    '나는 이제 몸으로 행위를 하려고 한다.
    나의 이런 몸의 행위가 나를 해치게 되고 다른 사람을 해치게 되고 둘 다를 해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이 몸의 행위가 해로운 것이어서 괴로움으로 귀결되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게 되는 것은 아닐까?'

  • 17.02.22 18:16

    우리는 반조는 어려운 수준이니까.........
    현대의 쉬운 용어로... 시뮬레이션.......^^

  • 작성자 17.02.22 19:29

    @니까야 넵. 문자로만 이해. ^^
    또 부기...
    "(세존께서 '도따까여'라고 말씀하시면서)
    그대에게 聞法이 아닌 見法에서<=직접 확인한> 고요를 칭찬하겠다.
    이 [고요]가 確然한 후
    사띠를 지니고 유행하면 세간의 얽힘을 건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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