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 전에 아름답지 못하고 설흔 전에 강하지 못하고 마흔 전에 돈을 모으지 못하고 쉰 전에 현명하지 못한 사람은 평생 아름 다울수도 강할수도 현명 할수도 없다 , A 허버어트
20 세에 소중한 것은 의지, 30 세 에는 기지, 40 세에는 판단이다, ,B 플랭클린
나는 언제나 청년의 실패를 흥미 있게 보고 있다 청년의 실패야 말로 그의 성공의 척도이다 그는 그 실패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처리 했는가 ? 낙담 했는가 ? 물러 섰는가 ? 다시 용기를 내어 전진 했는가 ? 그것 으로서 그의 생애는 결정된다 . H K B 몰트게
낮에는 밤의 꿈 자리가 평안 하도록 행동하라 그리고 청춘 시대에는 노년에 평안 하도록 행동하라, 인도 격언
청년시절에 있어서는 하루 하루는 짧고 한해 한해는 길다 노년 시절에 있어서는 한해 한해가 짧고 하루 하루가 길다,K A 페딘
후회는 해봤자 소용이 없다는 말이 있지만 후회 한다고 이미 늦은것은 아니다 , L N 톨스토이
하늘이 칠보(七寶)를 비처럼 내리어도 욕심은 오히려 배부를 줄 모르나니 줄거움은 잠깐이요 괴로움이 많음을 어진이는 이것을 깨달아 안다, 석가모니
내가 남에게 공이 있거든 그것을 생각하지 말고 허물이 있거든 그것을 생각하라 사람이 나에게 은혜 있거든 그것을 잊지 말고 원망이 있거든 그것은 잊어버려라, 채근담
인간이 만일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불만을 느깔진데 전 세계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 더라도 인간은 불행할 것이다 , L A 세네카
가난한 것이 어찌 交友 에만 관계 도겠는가 ? 집안 식구도 업신 여기는 것이다 , 언연지
노인은 젊은이들 보다 병은 적지만 그들의 병은 그들로 부터 떠나지 않는다 , 히포크라데스
어떤 환자들은 아주 위럼한 상태에 빠저 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의사의 친절에 만족 함으로서 건강을 회복한다 , 포크라데스
" 만일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잃어 버리면 나는 과연 누구일 것인가 ? " 그릇된 삶의 방식에 패배한 김 빠지고 서글픈 증거물 이외에 아무것도 아닐것이다 소유하고 있는 것은 잃어 버릴수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나는 항상 내가 가지고 있는것을 잃어 버리게 될까봐 늘 걱정하게 된다 도둑을 두려워 하고 경제적 변화를 두려워 하고 혁명을 두려워 하고 병과 죽음을 두려워 한다 사랑과 자유, 성장과 변화를 , 그리고 미지의 것을 두려워 한다 그래서 항상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그러다가 만성적 우울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 에히리 프롬
인생은 근본적 으로는 신앙과 인내로 이루어 지고있다 이 두개를 가진 자는 놀라운 목표에 도달한다 , 타펠
나는 열 다섯에 學에 뜻을 두고 서른에 서고(立) 마흔에 不惑하고 쉰에 천명을 알고 예순에 耳順하고 일흔에 하고 싶은 바를 쫓되 法道를 넘지 않았느니라, 공자
오오 제군, 사람의 일생은 짧다 그러나 그 짧은 일생을 비열하게 보낸다면 그것은 너무나도 기나긴 것이다 W 세익스피어
아들 에게 황금이 가득든 큰 바구니를 넘기는 것은 한권의 경서를 남기는 것만 못하다, 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 속으로 義 를 경멸 하고 있지만 영광을 경멸하는 자는 없다 , L C 보브나르그
명성 중에서, 아직 큰 성공을 바라지도 않고 질투 당하지도 않고 고립 하지도 않는 명성이 가장 달콤한 것이다. H 헤세
남의 속임수를 알더라도 말로서 나타내지 않으며 남에게서 모욕을 받더라도 얼굴 밫이 변하지 않으면 이 속에 무궁한 뜻이 있으며 또 무궁한 덕이 있다 , 채근담
富 와 貴 는 사람마다 원하나 부정으로 얻은 부귀를 탐 하지 아니하며 빈천은 사람마다 싫어하나 도덕적인 빈천이면 기피하지 아니 할지니라 군자가 인간애를 잃고 어찌 군자의 명예를 지키라요 군자는 식사중인들 仁을 어김이 없으니 혼란기 에도 인을 잊지 아니하고 환난에도 인을 생각 하느니라, 공자
사람을 믿는다는 것은 사람이 반드시 모두 성실하지 못할지라도 저만은 홀로 성실하기 때문이오 사람을 의심 한다는것은 사람이 반드시 모두 속이는 게 아닐지라도 제가 먼저 속이기 때문이다, 채근담
사람이 신용이 없으면 쓸만한 데가 없다 큰 수레에 멍에채 받이가 없고 작은 수레에 받이가 없으면 무엇을 가지고 가게 하겠는가 ? , 공자
사람은 무언가를 믿음 으로서 살아 가는것이지 많은 것에 대해서 말씨름 하고 토론 하는 것으로서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 T
카알라일
누구라도 신용하지 않는자는 자기 자신이 신용받고 있지 못한것을 알고 있다, 아우엘바하
우리가 타인의 결점을 비난할때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결점은 자기 속에도 자리 잡고있다, W 세익스피어
지헤란 무엇을 구할 것인가와 무엇을 피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이다, M T 시세로
남의 의중(意中)을 알아내면서 자기의 의중을 남에게 알리지 않고 있는것은 그만큼 지혜가 뛰어 났다는 표시이다, 사브레부인
우리들은 누구나 모자 밑에 어리석음을 넣고 자니지만 어떤 사람은 남보다 그것을 잘 감출 줄을 안다, 스웨덴 격언
자기가 똑똑 하다고 하는 자는 더할 나위없는 바보이다, 볼테에르
청년은 노인을 바보라고 생각 하지만 노인은 또 청년을 바보라고 생각한다, G 체프먼
고결한 사람은 은혜를 배푸는 것을 좋아 하지만 은혜를 입는것을 싫어한다, 아리스토텔레스
자기가 은혜를 배푼 사람을 만나면 곧 그일을 생각하게 되는 법이다 그런데 자기에게 은혜를 배풀어준 사람을 만나서는 그것을 생각해 내지 못하는 일이 얼마나 많이 있는 것일까 ? , J W 괴에테
은헤를 배푸는 자는 그것을 감추어라 은혜를 받는자는 그것을 남이 알게 하라, L A 세네카
몸가짐을 지나치게 께끗하지 밀것이니 때묻고 더러움을 다 용납할 것이요 사람과 사귐에는 너무 분명하지 말것이니 선악과 현우를 함께 포용해야 한다, 채근담
自愛 自識 自制 이 세가지 만이 인생을 인도하여 고귀한 힘에 이르도록 하는것이다, A 데니슨
거만은 항상 상당량의 어리석음과 결부되어 있다 거만은 항상 파멸의 한 걸음 앞에서 나타난다 거만해 지는 사람은 이미 승부에 지고 있는것이다, K 힐티
현실이 부조리 하다고 해서 팔장을 끼고 서 있을수 없다 무엇인가 할수 있는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A 카뮈
인생의 위대한 종말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 이다, T H 헉슬리
일반적으로 말하면 사랑을 받는 자에 대해서 보다는 무서워 하는 자에 대하여 사람들은 한층더 잘 복종한다, N B 마키아벨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며 기회는 달아나기 쉽고 실험은 정확치 못하며 판단 하기도 어렵다, 히포크라데스
때를 얻는자는 번창하고 때를 잃는자는 망한다, 열자
희망없이 일하는 것은 마치 맛 좋은 술을 구멍 뚫어진 체로 퍼 담는 것과 같고 목적 없는 소망은 오래 가지 못한다, S T 콜리지
죽음을 가벼히 하고 날뛰는 것은 소인의 용기 니라 죽음을 소중히 여기고 의로서 마음을 늦추지 않는것은 군자의 용기 니라, 순자
비열한 행위를 겁내는 것은 용기다 또한 그러한 행위를 억지로 하라 할때 그것을 견뎌내는 것도 용기다 , B 존슨
가장 믿을만한 쓸모있는 용기란 직면한 위험을 올바르게 인식 하는데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조금도 겁을 모르는 사람은 겁장이 보다 더욱 위험한 것이다, H 멜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