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NAVER 지도(http://map.naver.com)의 일반 지도와 위성 영상에 산악 지역의 등고선, 등산로, 주요 지점 및 소요시간 정보를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등고선은 1:25,000 축척의 10m 간격 등고선이라 아주 상세하며, 등산로 및 주요 지점 정보 또한 GPS로 실측하여 아주 정확하고 상세한 것 같습니다.

[일반 지도]

[위성 영상]
더욱이 NAVER 지도상에서는 다음 절차에 따라 세계측지계(GRS80 또는 WGS84)의 경위도 좌표값(도 포맷, hddd.ddddd°)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 휴대용 GPS에 아주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좌표값을 알고자 하는 지점에 커서를 위치시킨 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지도가 확대되면서 해당 지점이 화면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지도창 상단의 [URL복사]를 클릭하면 URL 주소가 표시되는데 주소에서 'lat'값이 해당 지점의 위도값이며, 'lng'값이 해당 지점의 경도값입니다.
기존의 콩나물 지도 또는 DAUM 지도에도 상세한 등고선이 표시되기는 하지만 지도를 축소시켜 넓은 영역을 볼라치면 주곡선이 사라져 버려 등고선이 띄엄띄엄 보였는데 NAVER 지도의 등고선은 지도를 왠만큼 축소시켜도 주곡선이 표시됩니다.
아래 그림은 지도창의 왼쪽 탭을 접고, 키보드의 [F11]키를 누른 뒤 제 PC 모니터 화면을 한번에 캡처한 것입니다.

[한번에 캡처한 지도]
왠만큼 큰 산도 몇 구역으로 나누어 캡처한 후, 짜집기하면 빠른 시간 안에 전체 지도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된 [파노라마] 기능을 통해 지리정보를 보다 입체적으로 검색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자료 참조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감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