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분 30초부터 본 강연이 시작됩니다. 두 가지만 이야기 해야겠습니다. 김태형 소장은 민주당 지지자입니다. 속으로는 아닌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드러난 바로는 그렇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재명이 말하는 기본소득을 지지합니다.
저도 몰랐을 때에는 기본소득이야말로 인류의 의식을 한 단계 끌어 올려줄 제도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과거에 아고라에 관련 글도 여러개 썼었고요. 그런데 기본소득의 뒤에는 "통제사회"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건 음모가 아니고 사실입니다. 어찌보면 뻔한 겁니다. 기득권 세력이 민중을 위해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만들어진 이익을 나눈다? 그럴 리가 없는 겁니다. 왜냐하면 인류사적으로 그랬던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틀려서 기본소득이 아무 조건없이 이루어진다면 그건 아마도 인류의 의식을 한단계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만 암튼 저는 기대? 전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상 후반부에 "자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한국인들의 자유란 조건적인 자유입니다. 그리고 조건적인 자유는 엄밀한 의미에서 자유가 아닙니다. 당신은 잘 모르고 있겠지만 한국에서 언론탄압은 풀린 적이 없습니다. 다만 당신이 그런 것에 노출된 적이 없기 때문에 언론탄압은 없는 것이라고 여기고 있을 뿐입니다.
만약 당신이 백신관련해서 진실을 알게 되고 관련 글을 쓴다면 혹은 다수의 대중 앞에서 발언한다면 당신은 수 많은 탄압과 맞닥뜨리는 현상을 경험하게 될 겁니다. 백신 뿐만이 아니고 GMO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인구소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글들은 페이스북에서 그리고 유튜브에서 댓글만 써도 즉시 삭제당합니다. 통보도 없이 말입니다.
하지만 아무 영향력도 없는 포털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웃기게도 네어버보다도 더 영향력이 없는 다음에서는 가끔 관련 동영상을 무단 삭제하는 일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유튜브에 영상 몇 개 올리다가 올리는 족족 삭제 당해서 이제는 아예 올릴 생각 자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댓글도 쓰면 쓰는 족족 삭제당하는 형편입니다.
세상은 이렇습니다. 만약 당신이 주류가 가는 불편부당한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간다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좀 더 공평한 세상, 좀 더 정의로운 세상을 향해서 가기로 결정한다면 당신은 수 많은 난관에 부딪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런 일은 엄밀하게 말해서 무지한 다수의 인류에 의해서 벌어지는 일들이기 때문에 바뀌지 않습니다. 특히나 영상에서 후반에서도 나오는 이야기인데.. 세계는 지금 미국과 집단서방의 일극 체제에서 러시아와 중국 그리고 인도등이 이끌고 있는 다극체제로 가고 있고 남미와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 등지에서 의식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건 거대한 흐름입니다. 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만은 일극체제가 꿈쩍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미제보다 더 미제스러운 나라가 바로 한국인 것입니다.
그러니 희망이 있을까요? 없습니다. 그러면 아무 희망도 없는 이런 글을 왜 쓰느냐? 희망이 있건 없건 수행자 입장에서는 별로 다를 것은 없습니다. 이 말은 당신의 본질은 희망이 있건 없건 별로 다르지 않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피상적이고 감각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에서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역시 어떤 환경이 되거나 다를 것은 별로 없을 겁니다.
하지만 당신이 감각적인 행복인 쾌락을 추구하고 감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그러면서 당신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사람이 아니라면 당신에게 이 세상은 참 불행하게 다가올 것이고 해결할 방법도 없습니다. 이것이 진실입니다. 희망 없는 이야기를 해서 약간 미안한데.. 불행할 때 불행하더라도 왜 불행한 지는 알면서 불행한 것이 그나마 더 낫다고 생각해서 이런 글을 쓰는 것입니다.
물론 나는 당신이 좀 더 차원 높은 형이상학적인 인생을 살기를 바랍니다만.. 이건 단지 나의 바램에 불과할 뿐인 거고요.
남은 오후시간 평안하시길..
※ 김태형 소장은 이 사회가 좋은 방향으로 바뀌기를 바래서 저런 강연을 하는 것일 겁니다. 그러나 이렇게 불행한 사회를 불러들인 것이 누굽니까? 바로 한국인들입니다. 아마도 외부에서 큰 힘이 작용하지 않는다면 이런 불행에서 탈출하는 일은 불가능할 겁니다. 왜냐하면 한국인들은 지금과 같은 사회를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국인들이 이런 이상한 사회를 원하는 것은 감각에 매몰이 되어서 무지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