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고지(辰戌丑未)의 지장간 중기는 3합의 끝점이다. 3계절에 걸친 넓은 의미의 계절에 있어서의 종착점인 것이다. 포기를 해야만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과거에 사로잡히지 말고 현실에 순응해야 할 이유를 찾는 것이고 양립할 수 없는 현실의 벽이 있음을 냉정히 보고 인정하라는 것이다.
辰월에 지장간 癸수는 수의 고이다. 고란 사그라지는 계절이라는 뜻이다. 辰월에서 수가 죽어야 비로소 火가 시작되는 것이다. 木의 성장은 그만 두고 이제 火로 가라는 말이다.
未中乙木은 반복되어 익숙한 것에 안주하지 말고 새롭고 경험하지 못한 것에 도전장을 내밀라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未월에 지장간 乙목은 목의 고이다. 고란 사그라지는 계절이라는 뜻이다. 未월에서 목이 죽어야 비로소 金이 시작되는 것이다.
살다보면 공사를 구분해야 할 시기가 있는 것이다. 未中乙木 천간 투간자들은 공사구분이 안 되는 것을 말한다. 내 인척, 지인들에게 지나친 혜택을 주거나 호의를 베푸는 상황이다. 자식들에게도 선별적으로 사랑을 준다는 것이다. 편파가 심하다고 해석한다.
未월생은 공사를 정확히 구분하는 자인데, 지장간 乙목이 천간 투간되면 형평성을 어긋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기분에 따라 공사가 흐려진 상황이 만들어 진다. 시비의 온상이 되는 자이다.
未中甲木 천간 투간은 과거 사건이 다시 시작된 것을 의미한다. 주로 업무상의 잘못된 일들이 다시 이슈화 되어서 내가 책임져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해석한다.
--- (42)에서 계속됩니다. ---
첫댓글 oneof0님. 덕분에 지장간 공부 복습 잘 하고 있습니다. 댓글은 안달려도 글올라오길 기다리며 공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려요~~
대체 뭘 재조명했다는건지. 그리고 선운의 지장간 해석이라고 하는데. 특별히 선운의 지장간인 이유는 또 무엇인지. ㅋㅋ
생각이 있으면 도배좀 그만하슈.
이해가 쏙쏙..그럴만한 중기 해석이네요.감사해요.
너무 감사합니다 지장간을 조금이나마 이해 할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