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편 조사어록
제8장 출가 사문에게 보내는 글
1. 그대 어째서 아직도 [野雲·自警文]
많은 사람이 부처님 법 안에서 도를 이루었는데,
그대는 어째서 아직도 고해에서 헤매고 있는가.
그대는 시작 없는 옛적부터 이생에 이르도록 깨달음을 등지고
티끌에 묻혀 어리석은 생각에 빠져 있구나.
항상 악업을 지어 삼악도에 떨어지고 착한 일은 하지 않으니
생사의 바다에 빠진 것이 아닌가.
몸은 *여섯 도둑을 따라 악도(惡道)에 떨어지니 고통이 극심하고,
마음은 *일승법(一乘法)을 등지니
사람으로 태어나도 부처님 나시기 전이거나 그 후일 수밖에 없다.
이제 다행히 인간으로 태어나기는 했지만 부처님이 안 계신 말세이니 슬프다,
이것이 누구의 허물인가.
그러나 그대가 이제라도 반성하여 애욕을 끊고 출가하여 티끌세상에서
벗어나는 진리를 배운다면 마치 용이 물을 만난 듯,
범이 산에 의지한 듯 하여 그 뛰어난 도리는 말로 다할 수 없다.
사람에게는 과거와 현재가 있으나 법은 멀고 가까움이 없고,
사람은 어리석고 지혜로움이 있으나 도(道)는 성하고 쇠함이 없다.
설사 부처님 생존 시에 태어났더라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으면
무엇이 이로우며, 말세를 만났더라도 부처님의 교법을 받들어 행한다면
무엇을 걱정할 것인가.
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의사와 같아 병에 따라 약을 주지만 먹고 안 먹는 것은
의사의 허물이 아니다.
나는 또 길잡이와 같아 바른 길로 인도하지만 듣고도 가지 않는 것은
길잡이의 허물이 아니다.
자기를 이롭게 하고 남도 이롭게 하는 방법이 모두 갖추어 졌으니,
가령 내가 오래 살더라도 별다른 이익이 없을 것이다.
이제부터 내 제자들이 차례차례로 받들어 행하면,
여래의 법신은 항상 머물러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이치를 안다면 자신이 도를 닦지 않는 것을 한탄할지언정
어찌 말세라고 걱정할 것인가.
간절히 바라노니, 그대는 모름지기 굳은 뜻을 세워 활짝 열린 마음으로
여러 가지 반연을 쉬고 뒤바뀐 생각을 버려라.
참으로 죽고 사는 이 큰일을 위해 조사(祖師)의 화두를 자세히 탐구하라.
그래서 철저하게 깨닫는 것으로 근본을 삼아야 한다.
자기는 감당할 수 없는 일이라 하여 물러서서는 안 된다.
이 말세에 부처님이 떠나신 지가 오래 되니
마군은 강하고 불법은 약하며 옳지 않은 사람이 많아,
남을 이롭게 하는 이는 적고 잘못되게 하는 이가 많으며,
지혜로운 이는 드물고 어리석은 이가 많다.
스스로 도를 닦지 않으면서 남까지 시끄럽게 하니,
수행을 방해하는 일을 말로는 다할 수 없다.
그대가 길을 잘못 들까 하여,
내 조그만 소견으로 열 가지를 마련하여 경책하니,
반드시 믿고 그대로 행하여 한 가지도 어기지 말라.
어리석어 안 배우면 교만만 늘고
어둔 마음 닦지 않으니 <너>와 <나>만 크네.
빈속에 뜻만 크니 굶은 범 같고
지식 없이 방탕함은 미친 원숭이.
삿된 말 나쁜 소리는 곧잘 들으면서
성현들의 가르침은 모른 체하니
착한 일에 인연 없어 누가 건지랴
나쁜 세상 헤매면서 고생할 밖에.
*여섯 도둑 : 물질[色]·소리[聲]·냄새[香]·맛[味]·촉감[觸]·의식의 대상[法]
즉 육경(六境)을 말한다. 중생의 수행을 방해하며 번뇌를 일으키므로 도적에 비유.
*일승법(一乘法) : 부처님의 교법, 모든 중생이 다 부처가 된다고 하는 최고의 가르침.
불교성전(동국역경원 편찬)
출처: 다음카페 염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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