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은 장대천 생전의 가장 중요한 그림 전시회에 참가했다
황천재는 '장대천의 후반생'이라는 책에서"푸신은 '장다첸은 일생 동안 전시가 가장 많고, 그림책이 가장 많고, 그림값이 가장 비싼 중국 화가였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만약 대천평생에 개최되었던 전시를 다른 사람이 하든지, 그가 직접 전시회를 열든지, 여러 가지 카테고리, 큰 소규모, 그리고 그가 총 3불 5시를 이루든지 간에, 명목이 없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바로 이 몇 천 번 중에서, 황천재는 "4"를10년 회고전'은 장대천 생전의 가장 중요한 그림전으로 선정되었는데, 이번에 성헌이 추서한 '취방곡간', 즉 화가가 직접 뽑은 출품작, 장대천인의 1960년 산수화의 대표 가작, 예사롭지 않다
장대천 취방곡간
입축 색종이
1960년작
118x65cm. 약 6.9제곱자
전시:CHANG DAI-CHIEN, A Retrospective, Center of AsAn Art and Culture, San Francisco, 16 November-17 December 1972("장대천 회고전",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예술 및 문화 센터
CHINA, 아트도스 임peradores, Museu de Arte Brasileira, Sao Paulo, Brazil, 19 August-3 November 2002("제왕 예술", (상파울루) 현대 미술관, 2002년 8월 19일부터 11월 3일까지)
출판: CHANG DAI-CHIEN, A Retrospective, p.98-99, Center of Asian Art and Culture, Japan, 1972('장대천 회고전' 98~99페이지,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예술 및 문화 센터, 1972년)
CHINA, 아트도스 임peradores, pl.266, Museu de Arte브라질, 브라질, 2002(제왕예술) 도판 266, (상파울루) 현대미술관, 2002)
《취경곡간》 출판물의 서영.
장대천1960년 팔덕원은 원래 자존작으로 1년 뒤 6남 장심징에게 기증했다.197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아시아예술문화센터에서 열린 '장다첸 회고전'에 화가가 선정했던 이 작품은 특별한 배경 때문에 황천재가 장다첸의 생전에 가장 중요한 전시로 꼽은 작품 중 하나도 없다.
'장대천 회고전', 또'장대천 40년 회고전'은 장대천이 직접 기획한 것으로 40년 예술인생을 총결산하자는 취지다.52점의 전시물은 모두 화가들이 자선했으며, 1928년부터 1968년까지 40년간 매년 적어도 한 점의 작품이 있어야 하며, 완전한 예술 발전의 맥락을 구축하였다.그 중 1960년 산수 '취병곡간'을 선정하였는데, 인물 '소학경'이 각각 1개씩, 바꾸어 말하면 '취'이다.'병곡간'은 장대천이 인정한 1960년 산수 대표작으로 화가 본인이 배서한 책이 이러하니 부복하란 말인가.
샌프란시스코 피리양 미술관(M.H. de Young Museum 외경으로 1972년 '장대천 40년 회고전'을 개최한 아시아예술박물관은 피리양미술관 분관이었던 만큼 전시지에서도 '지앙박물관'을 자주 쓰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가연도(1947년), 악해화(1956년), 취방곡간(1960년), 청성산통경사막(청성산통경사막) 등 명작이 다수 포함됐다.이번 출품작은 지금이다.고링메이를 기증한 '가연도(。)'와 같은 인기를 누리며 홍콩에서 1억9000만홍콩달러(약 1조7000억원)를 호가한 바 있다.
2011년 1억9000만 홍콩달러(약 1조7000억원)에 거래된 '가연도'도 장대천의 '40년 회고전'에 선정됐다.
이번 전시의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장다첸이 직접 손으로 쓴 서문에 나타나 있는데, 과거를 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40년 예술인생의 전면적인 총결산으로 이 서문은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공인되었다.황천재는 "이번 서언은 그의 전시의 안내일 뿐만 아니라, 천 명의 예술적 성장사, 혹은 그의 예술인생의 자서전으로도 볼 수 있다"고 평했는데, 지금은 선우 서비홍이 가장 즐겨 그린 그림이다.
장대천은 이번 전시를 위해 서언(부분)을 쓴다
《취경곡간》은 반세기 남짓에 걸쳐서, 현재에 이른다.여전히 대풍당의 원래의 도배를 유지하고, 천문제의 나무 상자를 크게 하여, 품성이 완전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취경곡간》에 현존하는 장대천제 글씨 목함 및 대풍당 원장 양식
《취경곡간》은 화가의 1960년 전형적인 모습이다.몇 년 전 눈의 힘이 손상되어 새로운 창작 스타일을 시도한 장대천은 화면에 석도와 석계, 유의가 희미하게 드러나지만, 기법은 이미 새로운 경지에 이르러, 큰 폭의 잉크를 쌓고, 붓고, 겹겹이게 되고, 복화되었다.
《취병곡간》 국소
장다첸은 제거하여 제멋대로 하다방방곡곡의 붓놀림이 넓은 皴을 제외하고도, 세부는 화면 왼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가옥, 작은 다리, 갈대풀처럼 매우 상큼하고, 화청을 사용한 도약의 성묘색이다.
《취경곡간》은 부분적인 글자이다.
'산중을 힐문하다'는 낙관을 받고상파울루 인근의 모기진지는 팔덕원을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
张大千在八德园(王之一摄)
《취창곡간》문제는 마음을 맑게 하고 국지적인 것을 증정한다.
1951년 11월, 장대천자조카는 마음이 맑았고, 마음이 하나, 심덕, 심가 4명이 쓰촨의 고향에서 출발하여 마카오를 거쳐 홍콩을 방문하였다가 귀국하지 않고 대천의 곁에서 시중을 들었다.작품 오른쪽 하단에 '불여심징취지(付)', 즉 장대천육자(张大千) 장심징(。)을 쓴다.
서애파
사전 전시 시간
중국 서화 11월 13일부터 15일까지 오전 900에서 저녁 6:0까지0
경매시간
중국 서화(1)11월 16일 오전 9:30
중국 서화(2) 11월 16일 오후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