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7:1-9:17절
노아는 그가 살았던 악한 시대와 구별되는 삶을 살았습니다.
노아는 그의 시대에 전적으로 여호와 하나님만 의지했던 헌신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욥과 다니엘과 더불어 노아는 이스라엘 밖에서 의로운 사람의 사례가 되는 인물입니다(겔14;14).
(다니엘은 다니엘서의 다니엘이 아니라 우가릿 문헌들에 나오는 인물입니다.)
히브리서(11:7)에서는 믿음으로 살았던 노아를 칭찬합니다.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베드로는 노아에게 “의의 전파자(벧후2:5)” 라는 호칭을 부여 합니다.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
하나님의 말씀을 준수하는 언약의 추종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살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히브리서에 3명의 믿음의 영웅들이 설명되는데, 그들은 아벨과 에녹과 노아입니다.
그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었으나 그들의 삶은 달랐습니다.
아벨은 하나님을 믿으로 죽고, 에녹은 하나님을 믿고 육신의 죽음을 맞이하지 않았습니다.
노아도 하나님을 믿었는데, 가족을 뺀 나머지 주병의 사람들과 세상 사람들은 모두 죽었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우리를 어디로 인도하는지 단정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에녹의 믿음과 인생을 본보기로 삼길 원하지만 형에게 죽은 아벨의 믿음도 우리에게 요구됩니다.
이 세사람의 공통점은 그들이 믿음을 따라 갈으며 (성령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따랐던 노아는 완전하지 못하고 추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노아는 홍수 후에 포도 나무를 심고 그 포도나무로 포도주를 만들어서 먹고 술에 취해 자신의 하체를 아들들에게 노출하여 아들들이 의견이 갈리고 그로 인해 함이 범죄하게 하였습니다.
이런 노아의 모습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노아를 바라보기보다
모든 인간과 우주만물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바라보고 의지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이 땅에 신실한 믿음의 사람들이 좋아 보여도 그들을 바라보고 감탄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 또한 노아같이 불완전한 피조물인 인간들입니다.
우리가 기대고 의지하고 믿어야 할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뿐이십니다.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은 오늘도 피조물인 인간의 모든 삶을 살피시고
그들이 성령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순종하며 따라가길 원하십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완전한 구원을 위해 흘리신 보혈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에게 한 없는 사랑과 관심을 보이시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길 원하십니다.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인생들이 되질 않길 간절히 바랍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