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탄생하시기 4주일전부터 시작하는 대강절로부터 교회력에 따라 매주일 예배를 드리게 된다.예수님 탄생후에서
부터 교회력에 따라 교회행사와 성경을 읽는 것은 신앙의 고른 성장을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다. 여러 가지 달력중에 음력을 아는 것이 농사를
짓는데 꼭 필요하듯이 기독교인은 예수님의 생애를 중심으로 한 교회력을 알게 되면 보다나은 신앙훈련과 교회생활을 하여 갈 수 있다.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공인 된 후 부터 절기들을 너무 많이 첨가하여 종교개혁가들은 형식에 치우친 교회력을 외면하게 되었지만
현대에는 새롭게 평가하고 관심을 갖기에 이르렀다. 예배에 있어서 복음 선포가 단순히 설교의 사건으로만 이룩되는 것이 아니라 예배의 의식을 통하여
깊은 의미를 알게 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교회력을 아는 것은 기독교인이 아주 중요한 과재인 것이다.
2.교회력의
종류
1)대림절(Advent)
교회력의 첫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서 성탄절 4주전부터 시작하여
성탄절까지 계속되는 절기이다. 이 기간중에는 왕되신 우리 주님의 오심을 위해 회개를 비롯하여 여러 형태로 준비하는 기간이다.Adent 뜻은
'오신다'(Coming)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①성탄절을 기점으로 오신 예수님의 육적인 강림을 기다린다.
②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을 기다린다.
③세상 끝날에 영광 중에 오실 그리스도의 강림을
기다린다.
2)성탄절(Christmas)
현재와 같은 성탄절이 초대 기독교에서는 없었다. 이 날은
이교들이 가장 짧은 날인 '동지'를 택하여 태양의 아들이 탄생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었다. 그후 4세기에 이르러서 12월25일을 정하였고 로마에
의해서 이날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지키게 되었다. 특성으로서는 기쁨의 절기인 성탄절에 '이 땅의 주권자','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념하는 것이다.
3)현현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심을 의미하는 현현절은 1월6일 부터 약 8주간을
말한다. 이 기간은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강조하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강조하는 특성이 있다.
4)수난절
성회일(Ash Wednesday)부터 시작하여 부활절까지 5주간을 계속하게 된다. 이 때에는 교회의 금식 기간을 설정하여 회개와
함께 깨끗한 분위기 속에 부활절을 맞는 것이 특성이 된다. 강림절이 성탄절의 준비인 것과 마찬가지로 수난절은 부활절을 위한 준비기간이라고 볼 수
있다.
5)부활절
부활의 아침 부터 약50일간 계속되는 절기로서 지키시고 있다.이 절기는 매년마다
춘분 이후 보름달의 뜨는 날 다음주를 부활주일로 정하고 있다.이 날은 죽음을 박차고 승리의 영원한 약속을 다짐하는 절기로써 계속하여 이어오고
있다.
6)오순절
삼위 일체 주일을 비롯하여 시작되는 이 절기는 강림절 첫 주일 까지 계속되는데
기독교에서 가장 긴 절기이다. 현대에 와서는 교회력의 전반부를 차지한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그 수난, 부활, 승천을 강조-반면. 이 오순절
기간동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의 계시를 성도들의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성도들의 생동력 있는 삶을 강조하는
기간이다.
3.교회력에 따른 의식 색깔
1)보라색// 위엄
①오시는 왕을
위한 임금의 상징으로서 위엄과 존엄을 암시(강림절)
②엄숙성을 암시하면서 청결과 영적 씻음을 암시(수난절)
③죄로
인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들에게 회개할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해 줌을
나타낸다.
2)흰색// 성결
①그리스도의 축제와 관련된 기쁨, 빛, 즐거움을 암시(성탄절)
②주의 만찬의 시작에 대한 기쁨을 암시(성 목요일)
③연중 희생의 거룩한 날로 지키는 풍요함을 주는 뜻으로써 (부활주일)
④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완성시킨 것을 의미
⑤이 색은 결혼식에서도 사용한다.
3)붉은 색// 보혈
①그리스도의
'거룩하신 피'(보혈)을 상징하여 희생과 수난의 표이며 승리의 색으
로서 수난주일 등에 사용된다.
②성령의 불을
상징으로서 성령강림주일에 사용된다.
③순교의 피를 상징하므로 순교한 성도들을 추모하는 예배에 사용하기도 한다.
4)초록색// 성장
①크리스챤들의 신앙의 영원불변과 종교적인 소망의 신선함을 의미한다.
②영적인 성장과 희망, 성결, 생명을 상징한다. 사용되는 절기와 기간은 삼위일체
주일, 오순절 절기에서 강림절까지
이다.
③영원한 행복과 성장으로 결혼식에서도 사용하기도 한다.
II. 예배와 상징들
1.상징의 의미
상징(Symbol)이란 단어는 '함께 붙인다, 연합한다, 혹은 연결한다'의 뜻을 가진
희랍어 어원에서 나온 말이다.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상징이란 깊은 영적 의미들과 연결된 눈에 보이는 형상, 혹은 단어들과 같은 것을 일컫는다.
예수는 상징을 사용하셨다. 그는 선한 목자, 문, 포도나무, 빛과 같은 상징적 형상들을 사용하셨으며 제자들의 발을 씻긴다든지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등의 상징적 행동들을 하셨고 일곱번씩 일흔번과 같은 상징적 숫자를 사용하셨으며 떡과 포도주 같은 상징적 물체를 사용하셨다.
2.상징의 특성
(1)사용된 사물들을 연상을 통하여 그 사물의 문자적 의미를 넘어선 다른 의미의 즉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2)사물들은 양식화(stylization)함으로써 그 자체의 목적을 보이지 않도록 돕는다.
(3)상징들은 특수한 상황속에서 생기는 것으로써 연상되는 관념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시공간적 제약을 받기도 한다. 그러므로 상징들은
기독교 메시지의 값진 보고이다. 상징들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것은 우리의 복음을 의미 있고 생생하게 전달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3.상징의 종류들
(1)십자가
(2)성찬식의 떡과 포도주
(3)세례식에서의 공중선언
(4)강대상의 장식들
(5)교회력에 따른 색깔들
4.스톨에
문형된 상징이해
** 서로 얽혀 있는 세원
같은 크기이지만 삼위 하나님의 동등성과 통일성을 표현한다.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완전한 형태의 원은 삼위 하나님의 영원한 본성을 상징한다. 서로 얽혀 있는 삼위일체의 동일성을 나타낸다.
** 가시 면류관
수난절의 가장 잘 알려진 상징의 하나이다. INRI라는 신성한 문자가 첨가된다.
그리스도교 미술의 오랜 역사에 걸쳐서 미술가들은 4개나 혹은 3개의 못을 사용해 왔다. 중세 이후의 그리스도교 미술에서는 3개의 못이 더 널리
사용케 되었으며 어떤 학자들은 이것을 삼위일체에 관련시키고 있다.
**태양과 ㅎ키(X) ㅎ로(P)
메시아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묘사 중 하나가 구약성서 마지막 장에 나타난다 그리스도는 "의로운 태양"(말4:2)으로 언급된다.
태양은 빛의 근원이다. 그리스도인들의 사고에 있어서 예수는 빛이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 상징은
그리스도에 대한 잘 알려진 상징인 ㅎ키(X)와 ㅎ로 (P)와 태양을 결합하였다.
** ㅎ키(X)ㅎ로(P)
그리스도( )의 히랍어 처음 두 글자를 따서 만든 신성한 문자이다. 이 두 글자는 영어의 X와 P와 그 모양이 같다. 이 상징은
초대 교회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도기, 동전, 석관과 그 밖의 기물 뿐만 아니라 카타콤 벽에서도 상당히 많이 발견된다.
5.예배를 위한 교육과재
1)이해시키는 것이다. 교육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예배
드려야 하는 당위성과 함께 예배를 드리는 장소와 예배드림의 자세와 의미의 이해를 돕기 위한 노력함이 있어야 한다.
2)태도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예배하는 경험을 갖고 엄숙하게 생각하며 예배의식 가운데서 좋은 예배요소를 사랑하는
태도를 마음에 새기도록 가르침이 있어야 한다.
3)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행위이다.
이 행동은 서로 나누며 참여하는 집학적 행위로서 그 이해와 태도를 행위로 나타낼 수 있는 기회와 삶 속에서 실천할 훈련을 시도해야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IV. 예배 지침
1.약혼 및 결혼
1)약혼(約婚)
당회장이 인정하는 본 교회 원입교인 이상의 당사자들 또는 그 부모가
주례청원서를 갖추어 1주일 전에 담임목사에게 주례를 청원한다.
2)결혼(結婚)
①본
교회 목사의 주례나 본 교회당에서 결혼식을 거행하기 원하는 분은
다음 서류를 첨부하여 2주일 전에 당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결혼 주례 청혼서(소정양식)
*교인 증명서(타 교인일때는 당회장 직인이 있어야함)
*교회당 사용허락
청원서(소정양식)
②본 교회당에서 거행할 수 있는 자격은 신랑, 신부 모두 교인이어야 한다.
③본 교회당에서 거행할
경우 본 교회 담임목사가 주례한다.
3)본 교회 결혼식 조례
①결혼식 순서와 순서지는
늦어도 1주일전에 당사자들이 목사와 의논한다.
②신랑,신부,또는 그 가족들은 30분전에 예배당에 나와서 모든 준비를 한다.
③반주자는 당사자가 준비한다.
④신부 드레스와 면사포는 당사자가 준비한다.
⑤신부는 15분전에
도착하여 신부대기실에서 대기한다.
⑥혼가에서 안내자를 미리 택하여 손님들을 정숙하게 안내하여 앉도록 한다.
⑦혼가는
예배당 모든 구내에서 손님들이 교회법규에 어긋나는 일이 없도록
힘쓴다. 특히 교회 경내에서는 음주와 흡연을 절대로 불허한다.
⑧신랑은 5분전에 식장에 나와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⑨결혼예식은 예배의식으로 거행함으로 거룩한 분위기가 되도록
협력해야 한다.
⑩사진 촬영을 하는 분은 강단에 올라갈 수 없다.
㉧사진 촬영기사는 임의로 선택하되 교회의 주선을
요구할 경우는 교역자와 상의
하여야 한다. 폐백은 교회 예식이 아니므로 예배당 구내에서는 할 수 없다.
2.장례
1)장례
①가족 중 임종이 임박할 때 교역자를
청하여 예배를 드린다.
②미처 알리지 못했을 경우에는 임종후에 그 가족이 교회에 알린다.
③장의사 소개를 교회에
부탁할 수 있다.
④장례시 드리는 예배는 다음과 같다.
*임종예배:사망자가 임종하기 바로 전후
*입관예배: 사신을 관에 모시고 드리는 예배
*발인예배:장지로 떠나기 전에 드리는 예배
*하관예배:묘지를 안장하는 예배
2)상가에서 지킬 사항
①상복은 검소하게
한다.
②상가에서는 술, 담배 사용을 금한다.
③신자들은 영구나 영정 앞에 절하지 않고 먼저 기도하므로 고인을
추모한다.
④그 후에 상주에게 인사한다.
⑤상가에서는 밤샘을 할 때는 부도덕한 오락이나 유흥은 피하여야 한다.
⑥상중에 있는 유가족을 위하여 교역자들과 구역장들이 협력하여 수시로 예배를 드리도록 한다.
"정성스러운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목사 혼자만의 준비로서는 부족하다. 예배 인도자인 목사와 예배 봉사 위원들의
정성이 혼연일체를 이룰 때 하나님이 열납하시는 예배를 드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