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사용 때문에 자꾸 싸웁니다
Q:이제 초등학교 들어간 아이의 엄마에요. 아이와 요즘 핸드폰 게임으로 자꾸 부닥칩니다. 같은 반 아이들과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 하는 걸 보고 왜 자기만 안 해주냐고 계속 그러고, 한번 해주면 약속한 시간외에 더할려고 해서, 아예 안 해주려고 하는데, 자꾸 다른 아이들 보면서 하고 싶은 마음이 계속 드는 거 같아요. 핸드폰 게임 때문에 자꾸 아이와 사이와 안 좋아져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이가 무엇인가에 한번 빠지면 심하게 빠져서 전 게임을 아예 안 해주고 싶은데, 너무 하고 싶은 걸 다 차다하면 더 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는 것 같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겠어요. 하루에 적정 시간을 해 주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아예 차다해야하나요.
제 주위 엄마들 보아도 다들 해주는데 우리 아이만 끝까지 안 해줄 수 있을까요? 정말 힘드네요. 자기 하고 싶은 거 안 해준다고 오늘도 학교를 안가겠다고 소리소리 지르네요.
A: 어머님께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아동과 관계가 어그러지면 이것만큼 마음이 무거운 일이 없으시죠? 휴대폰 문제도 걱정이 많으실테구요. 휴대폰에 대한 노출이 빠른 편이기는 한데, 이미 친구들을 통해 휴대폰에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했다면, 일정 시간만 가능하도록 규칙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0분에서 한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며, 지키지 못했을 경우 해야 할 벌칙도 함께 정해두세요. 아이와 함께 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관적으로 이행하시고 혼내지 마시고 규칙과 벌칙만 이행하시면 됩니다. 진행해보시고 안되시면 또 글 남겨주시거나 전화 삼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효율적인 핸드폰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아이에게 따뜻한 지지와 함께 대화를 자주 합니다.
부정적이고 문제적인 대화가 많이 오고가게 되거나 지나친 허용과 방임하는 환경에 놓여 있는 아이는 쉽게 핸드폰에 빠져들게 되고 시간이 흐르면서 중독으로 가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게 함께 대화를 하며 이해해 주시고 수용해 주시는 시간을 가져 주세요.
2,핸드폰 사용 시간을 함께 정합니다.
초등학생 친구관계에서 핸드폰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아요. 적절한 사용시간을 부모와 함께 정해서 단호하게 시간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너무 완강하고 엄한 태도보다는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을 제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아이의 정서적 심리상태에 관심을 가져 주세요.
자아존중감이 낮거나 우울 정도가 높을수록 핸드폰에 깊이 빠질 우려가 있어요. 또한 친구관계의 어려움이 핸드폰에 깊이 빠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낮은 자존감으로 친구와의 갈등이 있을 때 쉽게 우울해 지기도 하는데 이 때 아이들이 쉽게 손이 가는 것이 핸드폰이에요. 아이의 정서에 예민한 관심을 가져주세요. 관심과 보호 속에서 아이들은 핸드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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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득준, 초등학생의 휴대폰 사용변화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Nov 30, 2016 29(4):25
이어리,부모요인,친구요인,심리적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May 25, 2012 21(2):2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