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 3: 11 해와 달이 처소에 멈춤 ( 2 )
계시록 8: 12에서 살펴보자.
* 계 8: 12 -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 삼분의 일과 달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그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니 낮 삼분의 일은 비추임이 없고 밤도 그러하더라.
마태복음 24장 29절에서 예수님도 해와 달과 별들이 빛을 잃는다고 말씀하셨다.
본 절이 예수님 말씀과 똑같다.
이것은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하는 이사야 13장 10절이 배경이다.
해와 달이 빛을 잃어 어두워지고, 수 많은 별이 떨어지는 천체계의 이상이 주님 오실 때 발생한다.
재난을 피하려 하여도 별이 떨어져 숨을 곳이 없다.
그러나 값없이 주신 예수를 믿기만 하면 보호해 주시므로 얼마나 복음이 귀중합니까?
3분의 1이 떨어지고 침을 받는다는 것은, 어두워졌다는 것이 무엇일까?
저는 해를 진리로, 달은 교회로, 별들은 주의 종으로, 영적으로 본다.
애굽에 흑암의 권세가 덮었듯이, 마지막 대환난 때에도 비진리, 혼합주의 같은 영계의 혼합, 이런 것들이 덮어버린다.
랑게는 '이단으로 진리가 엄폐된다.'고 주석했다.
저도 랑게 같이 이단사상으로 본다.
캄캄하니까 아무리 봐도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빛이 있어야 사물을 분별할 수 있다.
오직 예수만이 유일한 빛이요 생명의 빛, 말씀의 빛이다.
그러므로 예수를 붙잡지 않고, 말씀으로 진리의 등불을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넷째 나팔의 재앙은 해와 달과 별들의 3분의 1이 어두워진다.
해와 달과 별들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어두워지게 하실 수 있고 그렇게 하실 것이다.
그것은 창조주에게는 조금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때 지구는 태양 빛의 양이 줄어듦으로 갑자기 추운 겨울을 맞을 것이다. 참으로 두려운 재앙이다.
재앙의 종류
침을 받아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플레게'(*)는 재앙을 당하는 모습을 의미한다.
이 재앙은 삼일 동안 애굽 전역에 걸쳐 내려진 '흑암의 재앙'과 연관되며 여섯째 인의 재앙과도 유사하다.
* 계 6: 12 -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같이 되며
* 출 10: 21-23 – 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하늘을 향하여 네 손을 내밀어 애굽 땅 위에 흑암이 있게 하라. 곧 더듬을 만한 흑암이리라. 22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손을 내밀매, 캄캄한 흑암이 삼 일 동안 애굽 온 땅에 있어서 23 그 동안은 사람들이 서로 볼 수 없으며, 자기 처소에서 일어나는 자가 없으되, 온 이스라엘자손들이 거주하는 곳에는 빛이 있었더라.
* 암 8: 9 -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해를 대낮에 지게 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하게 하며
성경에서 '어두움'은 주의 날의 심판을 행하시기 위해 임하시는 하나님의 현현과 연관된다.
* 사 13: 10 - 하늘의 별들과 별 무리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추지 아니할 것이로다.
* 겔 32: 7-8 – 7 내가 너를 불 끄듯 할 때에, 하늘을 가리어 별을 어둡게 하며, 해를 구름으로 가리며, 달이 빛을 내지 못하게 할 것임이여. 8 하늘의 모든 밝은 빛을 내가 네 위에서 어둡게 하여, 어둠을 네 땅에 베풀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욜 2: 10 -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 욜 3: 15 -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 암 5: 8 - 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을 아침으로 바꾸시고, 낮을 어두운 밤으로 바꾸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를 찾으라. 그의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 마 27: 45 - 제 육시로부터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 구시까지 계속되더니
* 막 13: 24 -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본 절에 나타난 빛 즉, 해, 달, 별에 대한 재앙으로 초래된 어두움은 주의 날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핍박하는 사단의 세력들에게 가하실 가혹한 심판을 시사한다(Mounce, Ladd, Hughes).
본문은 악의 발전기를 나타내고 있다.
해 1/3이 어두워진다는 것은 햇빛 같이 빛나는 복음이 침을 받아 어두워진다는 것이다.
달 1/3이 어두워진다는 것은 달빛같이 빛나는 성도가 침을 받아 어두워진다.
별 1/3이 어두워진다는 것은 별빛 같은 종들이 침을 받아 역사하지 못한다.
낮 1/3이 비췸이 없고 밤도 그러하다는 것은 신자나 불신자나 다 함께 어두워지는 흑암 시대에 들어간다는 상징이다.
"해와 달과 별"은 지도자와 교회와 성도를 가리켜 이르는 말이다.
야곱의 가정이 하늘이요 아버지(야곱)는 해요 어머니는 달이요 그 형제들은 별이었다.
* 창 37: 9-10 – 9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의 형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 10 그가 그의 꿈을 아버지와 형들에게 말하매, 아버지가 그를 꾸짖고, 그에게 이르되, 네가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어머니와 네 형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
(1) 해 1/3
진리. 하나님의 말씀
(2) 달 1/3
교회.
(3) 별 1/3
주의 종
* 단 8: 10 -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들 중의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들을 짓밟고
(4) 침을 받는다.
* 행 2: 20 -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5) 1/3 이 어두워졌다.
진리를 선포하지 못한다.
* 렘 4: 23 – 보라. 내가 땅을 본즉 혼돈하고, 공허하며, 하늘에는 빛이 없으며,
(6) 재앙의 대상
진리 타락으로 교회의 1/3이 배도하게 된다.
* 살후 2: 9-12 – 9 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고후 4: 4 -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7) 재앙의 결과.
① 낮 1/3 이 비췸이 없다.
진리가 사라짐
* 겔 32: 7-8 – 7 내가 너를 불 끄듯 할 때에, 하늘을 가리어 별을 어둡게 하며, 해를 구름으로 가리며, 달이 빛을 내지 못하게 할 것임이여. 8 하늘의 모든 밝은 빛을 내가 네 위에서 어둡게 하여 어둠을 네 땅에 베풀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암 8: 9 -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해를 대낮에 지게 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하게 하며,
② 밤도 그러하더라.
* 고전 1: 18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도 알수 없는 내일이 있기에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꿈을 꾸고
희망을 가질수 있는것 같아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