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以心傳心)
[써 이/마음 심/옮길 전/마음 심]
[뜻]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한다는 뜻.
[내용]
송(宋)나라의 도언(道彦)이라는 사문(沙門)은 그의 저서 전등록(傳燈錄)에
석가(釋迦) 이래 조사(祖師)들의 법맥(法脈) 계통과 수많은 법어(法語)를
기록하였다. 여기에 석가가 제자인 가섭(迦葉)에게 말이 아닌 마음으로 불교의
진수(眞髓)를 전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무문관(無門關)이나 육조단경(六祖壇經)에도 같은 이야기가 있으며, 특히
송나라의 사문 보제(普濟)의 오등회원(五燈會元)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어느 날 석가 세존(世尊)이 제자들을 영취산(靈鷲山)에 모아놓고 설법을 하였다.
그 때 하늘에서 꽃비가 내렸다. 세존은 손가락으로 연꽃 한 송이를 말없이 집어
들고[拈華] 약간 비틀어 보였다. 제자들은 세존의 그 행동을 알 수 없었다.
그러나 가섭(迦葉)만이 그 뜻을 깨닫고 빙그레 웃었다[微笑]. [염화미소(拈華微笑)]
그제서야 석가도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나에게는 정법안장(正法眼藏·인간이 원래 갖추고 있는 마음의 덕)과
열반묘심(涅槃妙心·번뇌를 벗어나 진리에 도달한 마음),
실상무상(實相無相·불변의 진리), 미묘법문(微妙法門·진리를 깨치는 마음),
불립문자 교외별전(不立文字 敎外別傳·언어나 경전에 따르지 않고 이심전심으로
전하는 오묘한 진리)이 있다. 이것을 너에게 주마.”
이렇게 하여 불교의 진수는 가섭에게 전해졌다.
이심전심이란 말이나 글이 아닌 마음과 마음으로 전하였다고 한데서 유래한다.
처음에 선의 궁극 목표에 해당하는 정법안장을 스승과 제자 사이에 전승하고
실천하는 방식으로 제시된 이심전심은 점차 사자상승(師資相承-스승과 제자가
정법안장을 계승해가는 도리) 뿐만 아니라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선문답
및 법어 등에서 문답의 주체와 객체 및 설법자와 청법자 등 상대방이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교감하는 방식으로까지 확대되어 갔다.
큰 가르침은 말이 적다. 말로 깨우치기보다 스스로 모범을 보인다.
행동으로 깨우치는 자는 어디서나 존경받는다.
작은 것은 번잡하다. 따지고, 훈계하고, 목청을 높인다.
속이 비어서 시끄러운 줄 모르고, 아는 게 많아서라고 오해한다.
첫댓글 나쁜 의미가 아닌,
좋은 의미의 이심전심이 많은 세상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