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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28일 열린 한양대와 현대자동차와의 협약식
| 한·미FTA와 통과와 함께 자동차학과들이 호황을 맞고 있다. 2012학년도 입시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인 것은 물론, 최근 눈에 띄는 활동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양대가 현대자동차와 손을 잡았고, 국민대는 캐나다로 학생들을 보낼 채비를 하고 있다. 수도권이나 지방의 자동차학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자동차 분야 경기가 활성화되면서 자동차학과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 한양대, 현대차와 센터 설립=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현대자동차와 ‘미래자동차연구센터(이하 센터)’를 올해 상반기 내 한양대 서울캠퍼스에 설립키로 지난 해 12월 말 합의했다. 지상 5층·지하1층 총 4000평 규모 센터는 미래차 연구 및 실험 공간, 교육 공간, 국제컨퍼런스룸 등이 구비될 예정이며, 현대차와 함께 미래차 핵심기반 기술연구 및 전문 인력을 길러낸다. 학생들은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회사인 독일 보쉬에서도 전액 장학금을 받고, 이중 2~3명은 졸업 후 보쉬 본사에 취직하게 된다. 단일학과로서는 그야말로 ‘파격적인’ 혜택이다.
선우명호 학과장은 이번 협약에 대해 “전 세계 어느 대학 자동차학과와 비교해도 이만한 혜택이 없다”며 “4년 동안 꾸준히 준비해온 게 결실을 맞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래자동차공학과의 경우 학부제로 통합되면서 사실상 없어졌다가 지난해 첫 신입생을 받았다. 선우 학과장은 “학과를 다시 개설하는 과정에서 대학이 파격적으로 지원을 해준 데다가 이번 협약으로 날개를 달게 됐다”며 “국내가 아닌 전 세계에서 1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린자동차나 스마트자동차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 인력이 배출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국민대의 경우 해외 대학들과의 연구협력에 주력할 방침이다.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의 경우 지난해 7월 호주 RMIT대에서 8개의 자동차업체와 부품 제조업체, 2개의 주정부 기관과 10개의 연구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호주자동차연구단(AutoCRC)’과 자동차분야 학술교류를 위한 협정을 맺었다. 이어 자동차공학과는 지난 10월 캐나다 센테니얼대와 자동차공학 복수학위 협정식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향후 ‘2+2’ 복수학위제가 시행될 방침이다.
이성욱 학과장은 “지금까지는 중국이라든가 아시아쪽에 눈을 돌려왔다면, 이제는 성장 가능성이 큰 나라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호주나 캐나다가 그런 나라들”이라고 설명했다. 이 학과장은 “한·미 FTA에 따라 자동차 업계 전망이 좋아지고 있다. 특히 캐나다 같은 경우는 자동차 생산국은 아니지만 전문 인력에 목말라 하고 있다”며 “영주권과 연계해 국민대 학생들을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첫댓글 마자 시발토요일날 급발진보니깐 지리더라 emr인가 뭔가 그것도 안보여주고시발
자동차는 산업의 꽃이다. 기계 전기 전자 화학 섬유 반도체등의 종합예술품 ..부존자원하나 변변한거 없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동차산업발전 필수..!
자동차산업이 언제까지 호황을 누릴꺼같냐?? 내가 생각하기엔 20년내에 자동차산업은 망하고 항공우주산업이 자동차분야까지 다 먹어버릴거같다 ㅇㅇ
한20년내까지는 자동차산업안망할거같은데? 항공우주산업 아직 뭐 한거 잇냐? 뭐 한것도 없고 태양열 반짝 뜨는 산업삘난다 항공우주산업은
아 정확히 말하면 자동차산업이 망하는게 아니고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망할거같다는거 ㅇㅇ
자동차라는 것이 땅에서 달리는 이동수단이라는 패러다임에서 하늘or물 위를 달리는 이동수단이라는 패러다임으로 바뀌면서 항공우주社들이 자동차社들의 영역을 다 점령해버릴것이라는 뜻임
개과의 하위호환아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