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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여성시대 포브스선정이딸이에요,,
안녕 여시들!
글을 재밌게 쓰진 못하지만
고객들 중에서 간혹 헷갈리는 분들이 많아서
여시들한테도 도움될까 싶어서 와봤어!
쩌리는 처음이라,, 혹시,, 뭔가 잘못됐다면
얘기해줘 조속히 조치할게!
내가 얘기해주는 정보들은
쇼바쇼인 경우가 많으니까
이런것도 있구나 ~ 참고만 해주면 좋겠어 ㅎㅅㅎ
이 글을 보고 "어? 그때 직시가 쩌리에서 그랬는데,,?"
하면서 다른 쇼핑몰에 따지면 안돼ㅠㅠㅠㅠㅠㅠㅠㅠ
혹시 따지고 싶다면 댓글로 물어봐줘
우선 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11번가, 고도몰,
오늘의집, 쿠팡
으로 들어오는 주문건들을 관리하고 있어!
기본적인 용어, 시스템 정리부터 하고
차례대로 천천히 살펴볼겡
- 용어 -
발송 : 쇼핑몰에서 택배사로 물건 전달!
( 비슷한 말로는 출고 ! )
배송 : 택배기사님이 하시는거!
쇼핑몰에서 물건을 받아서 여시에게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을 배송이라고 칭해!
이걸 왜 짚어주고 싶었냐면
"배송"메세지는 택배기사님들이 보시는 글이야
만약 쇼핑몰에 뭔가를 요청하고 싶다면
번거롭겠지만 전화를 주는게 빠를거야ㅜㅜ
가끔 쇼핑몰마다 쇼핑몰 자체로 전달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곳도 있지만
아쉽게도 작은 쇼핑몰인 경우 거의 없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톡톡문의가 있어서
좀 편하긴 합니당
그리고 소비자랑 판매자 사이에 분쟁을
줄일 수 있기도 하구!
소비자 : 오늘 배송되나요?
판매자 : 네 ~ 오늘 발송됩니다 !
소비자 : 그니까 오늘 오냐고요
판매자 : 아뇨 내일이나 모레 도착하게 됩니다
소비자 : ??? 아까는 오늘 발송된다면서요
이런 경우가 없을 것 같지만 정말 많아,,,
당일발송 =/= 당일배송
참고해주라주ㅠㅠㅠㅠㅠ
- 시스템 -
기본적으로 쇼핑몰마다 정해둔 마감 시간이 있을거야
주문은 시도때도없이 계속 들어오는데
매번 새로고침해서 주문을 체크할 순 없으니까!
보통은 택배사에서 택배를 받아주는 시간을 기준으로
16시가 제일 많아!
간혹 14시까지만 받는 곳도 있고
오전 주문건까지만 당일 발송 가능한 곳도 있으니
잘 찾아보고 주문할때 참고하길 바랄게!
상세페이지 확인 필수!!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을 수집해서 포장을 하겠지?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주문받는사람(이 사람이 CS직원일 확률도 높음)
물품포장하고 송장 붙이는 사람
이렇게 나뉘어지는 경우가 많아
간혹 오배송이 나는 경우에
CS에 화내지만 말아줘ㅠㅠㅠ
이렇게 분업화 되어있기 때문에 포장과정에서 일어난
실수일 수도 있는거야,,,
(CS가 그런 일 처리하는 부서잖아! 라고 생각한다면 할말없음,,)
근데 그렇다고 포장직원 바꿔달라하면
더 난처해져^^,,
쇼핑몰 CS 직원 태도 보고
너그러이 아량을 베풀어주자,,!
- 택배 시스템 -
각 쇼핑몰마다 거래처로 등록된 택배사가 있을거야
요즘 택배사가 말이 많은데,,
가끔 전화와서 여기는 어디 택배 사용해요~?
물으시기도 해ㅠㅠ
(얼른 안정화되면 좋겠는 사람 나야,,)
무튼 쇼핑몰에서는 송장을 뽑아서
물건에 붙이고
택배사로 전달하면
더이상 손 쓸 도리가 없어ㅜ
송장번호도 나왔고
운송장조회 했더니 집하웅앵은 돼있으나
멈춰있다?
그럼 쇼핑몰로 전화하지말고
바로 택배사로 전화해서
왜 배송/이동 안되고 있는지 물어보면 돼 !!
어차피 쇼핑몰에서도 그렇게 해 ,, 한번 더 거칠 뿐이야
마감 시간이 지나서 주문했는데
너무너무 급한여시들 있지??
그렇다고 다른 택배사로 보내달라고 하면
진짜 난감해,,,,,,
나는 CS 처음 들어왔을때 어떻게든 해주고 싶어서
내가 편의점택배 가서 보낸적도 있었어,,(다 부질없음)
이미 택배기사님은 우리 물건
우루루 싣고 떠나셨기 때문에
내가 따라가서 실어주지 않는 이상,,,
그 택배는 내일 출고되어야만 해,,!!!
그러니 급한 건은 미리미리 주문합쉬다 !
기본적인건 대충 정리했으니까
플랫폼별로 한번 살펴볼게!
네이버는 엄청 큰 기업인 만큼 플랫폼도 잘 되어있어
다만 네이버에서 가장 불편한건
부분 반품이나 교환이 안된다는 점 ㅠㅠ
예를 들어서 여시가 1234라는 주문번호로
A 2개 B 1개 이렇게 주문했다고 가정하자
근데 생각해보니까 여시는 A는 1개만 필요했던거야!
그래서 A 1개랑 B 1개를 반품하고자 한다?
부분반품 안됨.
안해주고 싶어서 안해주는게 아님.
그냥 안됨.
그럴때는 A 1개를 다시 구매한 후에
택배처리 하지않고 "직접전달" 혹은 "방문수령"으로 처리해
그리고 여시가 보내준 반품물건이 도착하면
정상품인지 검수하고 여시의 1234주문건을
전체취소 해주는거야!
네이버에서는 반품완료로 떴는데
내 통장이 아직 텅장이다?
그건 카드사나 은행으로 문의해야해ㅠ
역시나 쇼핑몰에서는
더이상 해줄 수 있는게 없다는 점,,,
환불은 주문 취소 후 최소 1일 ~ 최대 2주까지
생각해줘!
그리고 네이버 문의관련은 이렇게 3개가 있는데
간혹 한개 남겼는데 답변 없다고
여러개 남기는 분들 계셔
그럼.. 그냥 3번의 답변을 해야하는거라 의미 없어ㅠ
급하면 무조건 전화 !!!!
안받으면 톡톡 남기고 기다리기 !!!!
그리고 네이버는 구매확정 눌러버리면
교환이나 반품이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
네이버페이 포인트만 보고 구매확정 하지말고
정말 신중하게 눌러주길 바라,,!
직권취소가 있기는 한데 판매자랑 이러쿵 저러쿵
논쟁하게될 수도 있어ㅜㅜ ㅜ귀찮아짐 상호간에,,
아 그리고 리뷰에 답글 달아주는 업체 있다면
칭찬해줘,,,
그거 한다고 업체에 뭐 더 혜택주고 이런거 없어
그냥 정말 친절한 업체인거야 ㅎ
자기들 이미지 메이킹일수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매번 달기가 쉽지 않으니까?
그리고 맞교환은 정말 어려워ㅠㅠㅠ
재고관리가 제대로 되어야하는데
맞교환 해줬다가 기존 제품 안보내고
떼먹는 고객들도 진짜 많고,,,
쇼핑몰이 실수해서 오배송난게 아니라면
맞교환은 어렵습니다 고객님 ㅠㅠㅠㅠ
불량품이라면 저희쪽으로 보내주시고
검수 후 불량확인되면 정상품 보내드리게 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쇼바쇼,,,우리회사는 꼰대가 저렇게 시켜서 흑)
그리고 3개월 이상 지난 주문건의 경우
배송지주소나 성함 연락처를 확인할 수 없고
특히 구매확정을 한 경우에는
구매자 연락처 또한 확인이 어려우니
확인해달라고 하면 귀찮아도 천천히 불러주세용 ^^,,
난 11번가 주문수집하는게 세상에서 제일 싫어
왜냐구?
얘들은 팝업이 너무 많이 떠...
진짜 맨날 떠 ㅠ
다 치우고 해야해서 귀찮아 죽겠어
이건 사담이었고
11번가는 특이사항은 없어
정말 특이하다고 생각하는건
약간,,,옛날 엑셀 느낌으로다가
주문서 받게 되어있음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주문자 성함 잘 안보여 쒹 쒸익
음 고도몰은 자사몰 사용할 때
많이 쓰는 플랫폼인데
특이한 거 없어서 쓰루하고
댓글로 질문만 받을게 ~!
오늘의집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도 마찬가지로
주문수집을 하게되면
여시들한테 알림이 가게돼!
배송준비중입니다 ~ / 택배사로 전달하였습니다 ~
요론고!
이런 단계로 진행되는데
미확인주문 : 여시가 주문 넣은 상태, 쇼핑몰에서 확인x)
송장입력대기 : 쇼핑몰에서 확인! 택배 포장중!
배송중 : 쇼핑몰에서 택배 포장해서 송장 붙이고 택배사 보냄!
배송완료 : 여시씨 택배왔습니다 ~~~
근데 이제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쇼핑몰에서도 송장을 매번 입력하는게 아니기때문에
발송되고 나면 입력하는게 보통이야
하지만 간혹 바쁜 경우에는
송장번호만 먼저 입력해놓고
출발은 나중에 하는 경우가 있어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쇼핑몰 : 아 여시씨가 주문한 상품
송장(종이)을 뽑았고 택배에도 붙여놨지만
택배기사님은 좀이따 오시니까
송장번호를 먼저 알려드려야겠다 ~ (입력)
하고 송장번호만 입력창에 입.력.만.해놓는거야 !
그럼 여시한테는 출발한 것처럼 보이니까
오해할 수 있겠더라구!
혹시나 출발전에 뭔가 바꿔야할때는
반 드 시 쇼핑몰로 전화줘야해ㅠㅠㅠㅠㅠ
급하게라도 막을 수 있으면 막아서 다시 출고하는게
쇼핑몰 입장에서도 덜 번거롭고
신경 쓸 일 하나 더 줄이는 일이라
필사적으로 도와줄거야
(나만 그런가 ^^? 헿)
그리고 오늘의집은 좀 특이한게
소비자 - 판매자
직결이 아니라
소비자 - 오늘의집 MD - 판매자
이렇게 진행되는데 문제가 뭐냐면
판매자 - 오늘의집 MD - 소비자
이렇게 연락되어야 하는 부분도 있거든?
근데 오늘의집 MD랑은 메일로만 소통 가능하대,,
그래서 일처리 겁나 늦어질때도 많아ㅠ
고객이 잘못샀다고 판매취소 해달라는데
그것도 맘대로 못해서 못해줌 ㅎㅎ
- 쿠팡 -
요즘은 쿠팡이츠 같은것도 많이나오고
엄청커진것 같은데
왜 아직도 옛날 문서st 인가요,,,,후ㅡㄱ후그,,,,
쿠팡도 딱히 특이점이 없어서
쓰루하고 댓글로 질문만 받을게 !
여기까지가 내가 알려주고 싶었던 내용의
축약..? 정도라고 생각해주라ㅠ
(써놓고보니 쇼핑몰 입장 쉴드글 같긴 하네ㅜ쏘리ㅜ)
이 외에도 생각나는거 있으면 또 적으러올게
여시들의 쇼핑생활에 조금이나마 유용했기를 바라며,,
궁금한 점은 댓글주세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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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오늘의집 구매자가 판매자한테 전화할수있지않아?̊̈ 바로 문의나 전화 때려서 수정해줬었던것같은데
설명 잘했다!!
오늘의집 해당 카테고리 메인엠디는 바쁘니까 보조엠디한테 메신저하면 그나마 처리 빠름! (메신저 아이디 알 경우에. 모르면 이메일이 최선)
판매취소는 고객이 신청해주는게 빠름. 직접 주문내역에서하거나 오늘의집 고객센터로 고객이 연락하는거. 판매자 권한 진짜 별로없어서 ㅠ
와...신기하다.. 나도 막상 생각만 했었던거든.. 요즘 스마트스토어 많이들한다고... 어떤물품으로 팔아볼까 하면서 엄청 고민하고 있었는데... 좋은정보 진짜고마워..!!
고생많어 여시< ㅜㅜ 정말 수명단축 각오하고 판매해야해.. 어휴 ㅋ
근데 고객이 잘못구매한거 왜 판매자한테 취소해달라고 하는그야? 본인이 직접 취소버튼 누르면 안되남!?
취소버튼을 누르는게..전화하는거보다 쉽지않나…? 이해할수없는 심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여사 글 잘읽엇어!!
와ㅡㅡ 11번가 젤 싫어 하는 것도 나랑 똑같아..!!ㅠㅠㅠㅠㅠ 고생한다..
여시야 혹시 이미 배송되었는데 주소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내실수 ㅠㅠ 이사 전 주소..) 택배사랑 쇼핑몰 중 어디로 연락하는게 맞아...??
택배사.ᐟ!
고마워!! 택배사에서 회수한다음에 쇼핑몰 안 거치고 주소 수정해서 보내주진 않지??
@밤븨 웅 그렇진 않을거야ㅠㅠ 근데 가끔 편의 봐주는 영업소도 있어서 한번 전화해봐봥
고마워 좋은하루 돼!!👍🏻👍🏻
헐 다 다르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