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월부로 시행되는 ktx 운행시간표에서 여러 가지 변경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ㅡ 경부선 : 356 363 열차 운행중단, 258 열차 편성변경(ktxㅡ산천에서 ktx로), 357, 362 열차 동대구역 분리/병결 해제 및 밀양역 정차, 607 열차 신경주역 정차
ㅡ 경전선 : 353, 354, 355, 358, 359, 360, 361, 364 열차 운행중단, 281, 282, 285, 286, 383, 384, 385, 388, 389, 390, 391, 394 열차 편성변경 (ktxㅡ산천에서 ktx로), 387, 392 열차 동대구역 분리/병결 해제 및 밀양역 통과(387 열차 광명역 통과), 282, 390 열차 밀양역 정차
ㅡ 호남선 : 421 열차(ktxㅡ산천), 422(ktx) 열차 신설, 401 열차 편성변경(전요일 ktxㅡ산천에서 월~목 ktxㅡ산천중련, 금~일 ktx로), 406, 411, 418 열차 주중 편성변경(ktx에서 ktxㅡ산천중련으로, 주말은 현 편성 유지), 408 열차 편성변경 (ktxㅡ산천에서 ktx로), 413, 420, 503, 508 열차 편성변경(ktx에서 ktxㅡ산천중련으로), 404, 405, 410, 416, 417, 502, 515 열차 편성변경(ktx에서 ktxㅡ산천으로), 403, 405, 412, 414, 503, 516 열차 장성역 정차, 418 열차 천안아산역 정차
대략 이렇습니다. 즉 경전선에 있던 ktxㅡ산천을 호남선으로 보내고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 호남선에 있던 ktx를 경전선으로 보낸 것입니다.
그리고 동대구역에서 결합/분리하는 열차가 사라졌으며 이때문에 경전선은 소요시간 소폭 단축, 호남선은 소요시간 소폭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앞으로 전라선 ktx운행땐 어떻게 될지 두고봐야 할 사항입니다.
첫댓글 비중련 산천이 6개편성(+7,+1.-2,순증가분 6) 호남선으로 간 것이 눈에 띄는군요.
처음 10량 단편성설계 취지대로 호남선 공실률을 줄이고 배차간격을 좁힐수 있겠지요. 글에서 보면 배차간격이 크게 줄은것 같지는 않으니(2열차 신설) 공실률이 상당히 줄어들겠네요.
호남선 배차간격이 지금도 그렇게 편한 수준이 아닌데다 더욱이 송정/광주 분리문제까지 있으니, 어디로든 통합이 지지부진하다면 일부 월요아침 및 주말열차 제외 전부 산천 비중련으로 바꾸어 배차간격을 시간표 안보고 그냥 가서 기다릴 수 있을 정도로 맞추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