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현지시간) 진행된 메타의 실적 발표에서 마크 저커버그 CEO의 스마트 안경에 대한 발표는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당시에는 '딥시크'의 등장에 따라 모든 관심이 인공지능(AI) 사업과 인프라 투자에 집중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이날 저커버그 CEO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칭찬까지 내놓자, 스마트 안경 이야기는 자연히 뒤로 밀렸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날 "올해는 수억개, 결국 수십억개의 AI 안경이 출시될 것인지 그리고 안경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며 "아니면, 그저 더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인지도 결정짓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뻔한 이야기 같지만, 나름 비장한 각오를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는 2019년부터 메타버스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총괄하는 리얼리티 랩스를 통해 누적 500억달러(약 73조1550억원)가 넘는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누적 투자액이 1000억달러(약 146조3100억원)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부서는 실적 발표 때마다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많이 비난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저커버그 CEO는 고집을 꺾지 않았습니다. 다른 회사 같았으면 이 부서는 몇년 전 사라졌을 것입니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MS)나 디즈니 등은 일찌감치 AR 관련 부서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수년간 답이 없어 보이던 이 사업부의 돌파구가 된 것이 바로 스마트 안경입니다. 메타도 스마트 안경, 특히 지난해 9월 공개한 차세대 AR 안경 '오라이온'을 두고 "수년 간의 노력이 축적된 결과"라고 강조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