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狼별
천랑(天狼) : 옛날에 침략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졌던 별 이름이다
낭성(狼星) : 천랑성(天狼星)의 준말로, 반란이나 전쟁을 상징하는 불길한 별 이름이다.
천랑성은 도적을 상징하는 별인데, 《초사(楚辭)》 구가(九歌) 동군(東君)에 “긴 화살을 겨누어 천랑성을 쏜다.[擧長矢兮射天狼]”라는 표현이 나온다.
천랑(天狼) : 천랑성(天狼星)은 별 이름인데, 그 이름이 낭(狼)이라는 글자가 들었으므로 예전부터 천랑(하늘이리)를 쏜다는 말이 있으니, 그것은 악한 짐승에 비유한 것이다.
천랑(天狼) : 별 이름. 《진서(晉書)》 〈천문지(天文志〉에 “낭성(狼星)이 동정(東井)의 동남에 있는데 낭(狼)은 야장(野將)이 되어 침략을 맡았다.” 하였음.
옥양(玉羊)과 금호(金虎) : 옥양은 천랑성(天狼星)의 별칭이고, 금호는 태양을 가리킨다. 남조 시대 양(梁)나라 유효작(劉孝綽)의 ‘망월유소사시(望月有所思詩)’에, “옥양은 동북쪽서 솟아오르고 금호는 서남으로 기우는구나.[玉羊東北上 金虎西南昃]” 하였다.
천랑성(天狼星) : 옛날에 세상이 어지러우면 이 별이 나타나 요기(妖氣)를 부린다고 믿었다.
성호(星弧)의 광채가 천랑(天狼) : 성호는 호시성(弧矢星)을 가리키는데, 천궁(天弓)이라고도 한다. 천랑성의 동남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모두 9개의 별로 이루어졌는데, 여덟 개의 별은 활의 모양처럼 생겼고 바깥 한 개의 별은 마치 화살과 같으므로 그렇게 명명한 것이다. 천랑은 별 이름인데, 하늘 가운데 매우 밝은 별로서 옛날에 침략을 관장한 별이라고 하였다. 《초사》 〈동군(東君)〉에 “푸른 구름과 하얀 무지개로 의상을 지어 입고 긴 화살을 꽂아 천랑을 쏘았네.”라고 하였는데, 그 주에 “천랑은 별 이름인데, 탐욕스러운 사람을 비유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후세에 이것을 인용하여 포학한 침략자에게 비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