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v.daum.net/v/20200301220843204
"이런 중국 처음" 코로나에 공기 '깨끗'..나사, 위성사진 공개

중국의 미세먼지가 거의 없다는 것은 중국의 공장들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고
아직 물류망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는 얘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도로 거대한 경제권역이 정지했다면 원래대로 돌아가기엔 시간이 걸리겠죠.
이전 글에도 썼지만 전 중국이 코로나 진정국면인가에 대해선 좀 의구심이 있는 편입니다.
공식발표로 나온 8만은 터무니 없이 낮기 때문입니다. 확진 키트 양산력도 한국에 비하면 양과 질 모두 부족할테고요.
또한 재감염 얘기도 심심치 않은데다 변종 얘기도 나오고 있어서 4월까지 회복할지 좀 의문입니다.
더 문제는 중국이 회복에 성공한다해도 이들이 생산한 물건을 소비해줄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가 확산에 들어간다면 수입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럼 그 만큼 중국의 회복은 더뎌지게 됩니다.
중국은 한국에 대해 혐한이나 확산 책임 떠넘기기 수작을 할게 아니라
한국이 방역 성공해서 미국과 유럽에 큰 도움이 되길 빌어야 할 판입니다.
첫댓글 참 웃프게도 요즘 날씨가 좋더라구요....
오른쪽 그림을 보니 오히려 서울경기쪽이 제일 안좋게 나오는군요...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중국쪽 영향을 크게 받는 건 사실이지만 어느날 갑자기 지도에서 중국이 삭제된다 하더라도 대단히 깨끗한 청정국가가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보다야 훨 나아지겠지만요.
우리보다 사정이 훨씬 나은 유럽 국가들도 미세먼지 줄인다고 온갖 정책들을 펼치는데 우리도 언제까지 중국 탓만 하지 말고 자체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노력이 좀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어쩔 수 없다 보는게 서울에 있는 차량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만 해도 엄청나서 저 정도는 세계 주요 도시에선
다 있는 수준일 겁니다. 특히 서울은 단위면적당 인구밀도가 엄청난 도시이기도 하고요.
그래도 몇년 후면 전기차가 점차로 시장을 주도하기 시작하면 최소한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오염과 미세먼지는 한중 모두 없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조던황제 네.. 뭐 깨끗한 공기 자랑하는 일부 유럽국가들도 대도시들은 사정이 좋지 않으니까요.
근데 미세먼지 심한 날 차량 2부제 운행 요청이 있거나 할 때 보면 사람들에게서 좋은 소리 안나오죠. 미세먼지 95% 이상이 중국건데 자국민에게 책임전가 한다는 둥 별별 소리 다 나오구요, 실제로 2부제에 참여하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중국 문제는 중국 문제 대로 해결해야 하겠지만 우리 시민 사회에서도 시각을 좀 바꾸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들에 동참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늘 있어서요...
손안대고 코풀려 하지 말고 우리도 뭐라도 좀 하자!! 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중국미세먼지가 저리 좋은데도 우리나라가 안좋은건, 우리나라 자체적인 원인도 크다고 해석되것네요.. 위에 조던황제님 댓글처럼 전기차로 많이 전환되면 좀 크게 호전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작년 상하이 가보니 정말 전기차 많고
오토바이는 전기 오토바이 아닌게 없더군요
중국의 대도시의 차는 전기차로 많이 옮겨졌라구요
물론 외곽의 공단지역의 굴뚝은 모르겠지만
@쿠니미히로 상해같은곳은 전기차 인프라가 잘되어있고, 정부에서도 좀 밀어주는 느낌이죠,
전기차 주차장량이 우리나라랑 비교가 안되요... 유럽도 전기차 엄청 많이졌구요..
우리나라도 곧 따라갈듯합니다.
@쿠니미히로 상하이가 전기오토바이가 많은 이유는 평지이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더라구요.
물론 지금은 기술이 좋아져서 우리나라 같은 산이 많은 지역도 전기오토바이가 가능하지만 상하이는 근 5-6년전부터 전기오토바이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그만큼 전기를 많이 쓰려면 충분한 수요의 발전이 필요한데 이게 가능하려면 원자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니 중국이 깨끗한데 서울이 저리 안좋다니 너무 의외네요;;; 마냥 중국 탓만 할 수 도 없는 거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