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스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물론 제가 임신 5주라는 것을 알고 한약을 지어먹었거든요.. 괜힌 또 걱정이 생기는 것 같네요.. 하지만 이미 먹은 한약을 어쩌겠어요.. 아무탈 없길 바랄수 밖에요.. 입에 침이 고여서 침을 뱉으면 하얀 물질이랑 같이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그리고 저녁에는 음식물이나 뭘 먹어도 바로 화장실로 가서 토하니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안산에 살고 있는데 가서 진료를 받고 싶어도 아이랑 엄두가 나질 안않아서리 몇주만 더 견디다 있을까도 했는데.. 제가 넘 힘드네요.. 하루 한끼만 먹고 지낼려니.. 그리고 우선 아가에게 넘 미안한 것 같아서요.. 이제 12주가 지나고 13주에 접어드는데 더 참아보고 그때도 계속 그러면 약을 먹어야 하는건가요?? 정말이지 답답합니다..
-------------------------------------------------------------
안녕하세요? 설악한의원입니다.
진찰할때 임신이라고 말씀을 하였고, 한의원에서 한의사한테 처방받은 한약이라면 임신초기에 복용하셔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도 괜히 걱정거리를 만들어 드렸군요. 죄송합니다.
입에 침이 자꾸 고이면서 삼키기도 힘들게 역겨운 것이나 음식을 먹고 토하는 것은 모두 입덧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13주가 되어간다면 빠르면 앞으로 1~2주만 더 고생하시면 입덧이 사라질수도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하실수 있는것은 2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첫째는 몇주가 걸리던지 이를 악물고 참아내서 입덧을 이겨내는 것입니다. 둘째는 어떻게 해서든지 입덧을 빨리 치료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방법을 할때 이를 악문다고 한것은 진짜로 그렇게 하라는 것이 아니고 그럴 정도로 마음을 다잡으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입덧으로 너무 힘들때 그냥 참고만 있는것보다는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다른일에 몰두한다던지 취미생활을 한다던지 산책을 한다던지 일을 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다른 무엇인가에 정신을 쏟고 있으면 입덧이 가벼워지기도 합니다.
두번째 방법을 하기로 했다면 하루라도 괜히 고생을 더 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대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일 설악한의원에서 입덧에 대한 진료를 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먼저 031-585-9600으로 전화를 주시면 직접 오셔야 하는지 아니면 전화상으로도 처방이 가능한지 상담을 해 드리겠습니다.
어떤 결정을 하시던지 결국은 입덧이 사라지고 건강한 아가가 태어날 것입니다. 느긋하게 마음 편히 가지시고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