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산(仙桃山)
선도산은 높이 380.9m인 자그마한 산으로 경주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산의 남쪽은 서악동, 북쪽은 충효동, 서쪽은 효현동이다. 산 남쪽에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고 고속도로 건너로 벽도산을 마주보고 있으며, 산 북쪽에는 충효동 건너 옥녀봉이 있고, 북서 방향에서 용림산으로 이어진다.
문화유적으로는 다음의 것들이 선도산을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1) 서악동 고분군(태종무열왕릉을 포함)
서악동 3층석탑 부근의 진흥왕릉, 진지왕릉, 헌안왕릉, 문성왕릉
외외마을 인근의 법흥왕릉,
장산마을의 석실분(토우 출토),
2) 서악동 3층석탑(모전석탑 계열), 효현동 3층석탑
3) 서악서원, 도봉서원
4) 산정부근의 서악동마애삼존불,
5) 성모의 전설과 관련이 있는 성모사
6) 산정둘레를 돌아가는 선도산성 유적.
현재 산기슭에는 서라벌대학교, 경주대학교를 비롯 신라고등학교, 경주정보고등학교, 월성중학교가 있다. 충효동 쪽에는 영흥사, 금선사, 선원사 사찰이 있다.
경주시에서 서천교를 건너자마자 4거리에서 좌회전하여 2km 정도가면 태종무열왕릉과 서악동고분군을 만난다. 이곳 무열왕릉주차장에서 하차한 후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는데, 산행은 고분군 남동쪽 담장 밖 포장길 입구에 찻집 선다원이 있고 그 길을 따라 마을을 지나 700여 미터 가면 길이 갈라지는 곳에 등산안내도가 서 있다.(갈림길 정면 방향 산에는 헌안․문성․진지․진흥왕릉이 있고, 오른쪽 갈림길로 20여 미터만 가면 서악동 3층석탑이 있으며, 분기점 왼쪽-뒤쪽으로는 서악동 고분군이 보인다.)
그리고 갈림길의 왼쪽 직진 포장길도 조금 올라가다 보면 정면에 민가 한 채가 보이고 왼쪽 능선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보인다. 이후로는 능선 길을 계속 따라가기만 하면 정상 아래편에서 등산로와 만나고 바로 위에 서악동마애삼존불과 성모사가 있다. 마애삼존불에서 다시 돌아나와 위로 올라가면 돌탑 3기가 있는 선도산 정상이다. 이곳에는 돌탑 외에도 선도산 표지석과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다.
하산은 정상에서 충효동 방면의 신라고등학교, 영흥사, SK충효주유소, 월성중학교
쪽으로 내려가는 등로와 외외마을로 내려가는 등로가 있다. 그리고 반대방향인 서악동 방면으로는 다시 되돌아 내려가 마애불 입구 갈림길에서 소태고개 방향의 능선을 따라 내려가는 등로가 있는데,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은 주로 이 방면의 등로를 많이 이용하여 내려간다고 한다. 이쪽의 코스는 하산 후 태종무열왕릉과 김인문 묘, 서악서원 등 산자락에 있는 문화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기에......
어느 방향이든 간에 하산시간은 대략 40-80분 정도가 소요되므로 무리하게 빨리 걷지말고 안전산행을 하도록 한다. 산행시간도 대체로 3시간 정도이므로 문화유적 답사를 겸한 가족산행지로 최적인 산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