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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일(19일) 1.70 패치 테스트서버가 오픈하고 패치노트가 공개되었습니다. * 아라시분지와 줄구룹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패치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 새롭게 오픈된 테스트서버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 새로운 공격대 던전 - 줄구룹
가시덤불골짜기의 정글에 숨겨져 있던, 모험으로 가득찬 고대 트롤의 도시가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강인한 모험가의 집단을 이루어, 불가사의로 가득한 그 곳을 탐험해 보시겠습니까? 찾을 방법은 오직 하나!
줄구룹은 120개 이상의 레어와 에픽 아이템이 새롭게 등장하는 20명 제한, 고레벨의 인스턴스 지역입니다. 모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줄구룹 미리보기 - 관련 기사 바로가기(클릭!!)
◈ 세번째 전장, 아라시고원 분지
아라토르 연맹, 혹은 포세이큰 타락자에 참가하여 수많은 보물이 쌓여있는 전장, 아라시 고원분지를 경험해 보세요. 15명으로 이루어지고, 최초 자원은 2000 시작하며, 아군에게는 이득이 되고, 적군에게는 해가 되는 고원 분지 근처의 특별한 지형물을 점령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평판에 기반한 새로운 보상들이 있으며, 전쟁에 참가하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2천의 자원을 모아라!! - 아라시 전장관련 기사 바로가기(클릭!!)
◈ 가시덤불골짜기의 낚시왕 선발 대회
가시덤불 골짜기 낚시 대회는 가시덤불 골짜기의 해안을 따라 펼쳐지는 새로운 거대 이벤트입니다.
정해진 날이 되면 친근한 고블린들이 대어를 낚을 야심에 찬 낚시꾼들을 모집하고 이벤트에 대한 소개를 위해 아이언포지와 오그리마를 방문합니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갈고리에 미끼를 끼우고, 그물을 던지라는 거대한 외침이 가시덤불 골짜기 전역에 퍼지게 됩니다.
가시덤불 낚시왕 선발대회 개최 - 관련 기사 바로가기(클릭!!)
◈ 일반 변경사항
- 전투를 위해 무기를 교체하는 행위가 도둑에게는 1초의 글로벌 쿨타임, 나머지 직업에게는 1.5초의 글로벌 쿨타임을 갖게 됩니다.
- 타우렌이 늑대타기 기술을 배우면 늑대를 탈 수 있습니다.
- 지배한 유니트(정신 지배, 야수의 눈 등...)는 이제 타겟을 취소할 경우 전투 모드가 취소됩니다. 더하여, 지배한 유니트가 타겟과 전투 모드일 경우에는 UI가 금색의 테두리를 갖습니다.
- 과거 저항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절시키기 마법과 기술들이 정상적으로 저항할 수 있게 됩니다.
- 데미지 흡수는 이제 더이상 추락, 익사, 피로에 의한 데미지를 보호하지 못합니다.
- 광역 마법의 범위 표시는 이제 시전자가 움직여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 환경에 의한 데미지의 흡수와 저항이 전투 메시지에 표시됩니다.
- 공격이 아무런 물리 데미지를 주지 못했다면 어떤 분야의 데미지인지 전투 메시지에 표시됩니다.
- 마법 반사로 듀얼시에 다른 사람을 죽일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라와 변신은 도망가거나 혼란상태일 경우 해제됩니다.
- "죽은척하기"를 사용한 사냥꾼을 마우스 오른클릭으로 공격할 수 없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무장 해제를 당한 상태에서는 무기를 장비해제할 수 없습니다.
- 얼음 회오리와 얼음의 덫을 이용해 예술적으로 도망치는 것이 다시 가능해졌습니다.
- 데미지 흡수는 이제 데미지 일부가 아닌, 나누어지기 전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 자신의 펫과 소환수에게 마법을 사용해도, 중립 지역의 경비병은 이제 반응하지 않습니다.
- 마나를 사용하는 시전 마법을 사용할 때 마나가 재생되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가 뒤에서 공격하여 생기는 각종 멍해짐이 일부 마법(예, 자유의 축복)에 의해 취소되거나 사라지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자신의 레벨보다 낮은 레벨의 주기적인 데미지 지속 마법을 사용했을 때 정상보다 훨씬 더 많은 저항이 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눈보라, 폭발의 덫, 불의 비 등)
- 플레이어를 물리 데미지에 면역이 되게 만드는 효과는 더이상 응급치료의 붕대감기 효과를 무시하지 못합니다.
- 카메라 시점이 향상되었습니다.
- 만남의 돌 관련 개선사항
파티의 초대를 거절했거나 이미 파티에 있는 사람을 초대하더라도 만남의 돌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고 파티의 리더가 나갔을 경우 만남의 돌에 계속 남아있을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마지막 멤버일 경우, 탱커와 힐러가 좀 더 쉽게 파티를 구성하게 됩니다. 이미 종료된 캐릭터를 포함하는 파티는, 만남의 돌을 통해 바로 파티에 초대됩니다.
◈PvP 관련사항
- 전장축일(이벤트)이 전쟁노래 협곡, 알터랙 계곡, 아라시 고원 분지에 추가됩니다. 전장 축일은 대부분 주말에 발생하며, 목요일 자정부터 화요일 오전까지 지속됩니다.
- 축일 동안은 대도시에 전장에서 파견된 사관들이 존재하며, 전장의 수행 명예와 팩셩 보상이 증가합니다.
- 전쟁노래협곡에 대한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의 패배자는 "희생자의 리본"을 받게 되며, 해당 NPC에게 가져가면 보상을 받게 됩니다.
- 데미지 면역을 공격적으로 이용한다고 해도 더이상 깃발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전장에서 당신이 거부하지 않는 이상 영혼의인도자 의해 자동부활합니다.
- 전쟁노래협곡의 입구를 유령 상태로 지나갈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알터랙 전장에서 끝까지 무덤을 소유한 쪽의 명예 보상이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전투모병관을 통해 전장에 들어온 캐릭터들은 어떠한 이유로든 전장을 떠나면 전투모병관에게 돌아갑니다.
- 견장을 제거하는 거리 범위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는 전투 상태와 비전투 상태를 빠르게 반복하여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 전장에 들어갈 경우 자리비움의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전장에 들어갔음에도 자리비움 타이머로 인해 접속이 끊어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 전장 지역에서 /누구 명령어를 사용했을 경우 전장 내의 인원만 표시됩니다.
- 정화와 기타 비슷한 마법들은 이제 더이상 PvP 깃발을 들지 않은 상태에서 PvP 깃발을 든 유저에게 데미지를 주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종족의 지도자들이 강력해졌으며 명예 보상이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 이제 해당 등급이 되지 않는 이상, 그 등급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직업별 변경사항
◈ 드루이드
전체적으로 드루이드의 표범변신의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별빛화살 연마 : 이제 기절 효과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 드루이드는 공포 중에도 일반 형태로 변신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 표범변신 : 변신의 기본 무기 데미지가 상승하였습니다.
- 표범변신 : 민첩성 1 포인트마다 1 전투력이 상승합니다.
- 표범변신 : 도려내기의 연계 포인트당 데미지가 상승하였습니다.
- 표범변신 : 흉포한 이빨의 연계 포인트당 데미지가 상승하였습니다. 추가로 남은 기력이 높은 비율의 데미지로 환산됩니다.
- 표범변신 : 맹공격의 대기시간이 1초의 자체 대기시간으로 변했습니다. 지속시간이 6초로 상승했습니다.
- 표범변신 : 갈퀴발톱의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사냥꾼
특성 및 야수관련 등 변화사항이 많습니다. 새로운 사냥꾼(?)이라 불릴 정도!!
- 특성의 중요한 변화로 인해, 모든 사냥꾼는 특성을 배분배할 수 있습니다. 특성 관련 능력과 기술의 모든 비용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사냥꾼에게 특성을 선택하는데 있어 실용적인 분배를 위해 생존과 야수 특성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 공격저지 : 장착 무기를 착용했을 때 무기막기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 재빠른손놀림 : 장착 무기를 착용했을 때 무기막기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 충격포 연마 : 이제 기절 효과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 정조준오라 : 전투력 및 원거리 전투력 보너스가 상승하였으며, 마나 소비는 줄고 영향 범위는 증가하였습니다.
- 냉기의 덫 : 냉기의 덫 효과 지속시간을 반영하도록 설명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조준사격 : 시전시간을 제대로 표시하도록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자동사격 : 타겟을 바꾸면 자동사격이 해제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타겟을 바꾸어도 자동으로 사격이 유지됩니다.
- 산탄사격 : 사용하면 전투 상태가 해제됩니다.
- 야수의 눈 : 시전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섬광 : 효과의 범위가 제대로 표시되도록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거리 무기 전문화 : 이제 모든 원거리 무기에 영향을 줍니다. (예 : 신비한 사격)
- 충격포 연마 : 이제 이동속도를 낮추는 마법에 걸린 대상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예 : 날개 절단)
- 펫 능력
사냥꾼이 자신의 펫을 바꿀 수 있는 첫번째 단계가 등장했습니다. 방어도, 체력, 불저항, 냉기저항, 자연저항, 암흑저항, 신비저항 등의 새로운 능력이 있습니다.
사냥꾼의 펫은 이제 대도시의 야수조련사에게서 스킬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특성과 비슷하게 야수의 특성 초기화는 거듭할수록 비용이 증가합니다. 10실버, 50실버, 1골드, 2골드, 3골드.... 최종적으로 10골드에서 멈추게 됩니다.
모든 스킬의 훈련비용이 재조절되었습니다. 이제 펫의 모든 훈련 포인트를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수를 좀 더 사냥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펫이 포효를 배우게 됩니다.
박쥐, 부엉이, 독수리는 이제 날카로운 소리(Screech)를 배울 수 있습니다. 펫의 공격거리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전투력을 낮추는 능력입니다.
살쾡이류는 이제 은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안보이지는 않지만, 은신 상태에서 벗어나는 최초의 공격에 데미지 보너스를 받습니다.
전갈은 이제 전갈독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단일 타겟에게 다섯번까지 중첩되는 자연 속성의 DOT입니다.
늑대는 이제 분노의 울음(Furious Howl)을 배울 수 있습니다. 15야드 내의 모든 아군 멤버에게 다음공격의 데미지를 추가시켜 줍니다.
- 사냥꾼의 펫은 이제 사냥꾼과 타겟의 레벨차 보다는 타겟과 펫의 레벨 차에 따라 경험치를 받습니다. 따라서 낮은 레벨의 펫이 쉽게 레벨을 올리게 됩니다. 다만 여전히 사냥꾼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몹을 사냥할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 속사가 즉시 시전기술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설명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죽은척하기는 더이상 플레이어에게 저항되지 않습니다.
- 사냥꾼은 이제 말에 탄 상태에서도 펫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사냥꾼의 펫이 돌진하거나 달려갈 때 좀 더 똑똑해졌습니다.
◈ 성기사
새로운 원거리 공격 추가 !!
- 새로운 마법 : 분노의 망치(레벨 44), 상처입은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으며, 망치를 던져 적에게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희생의 축복은 더이상 죽은 성기사와 피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기사의 유령을 죽일 순 없습니다.
- 성기사는 힐링 마법을 시전하기 전에 신의 은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사제
- 집중력, 마나 소모가 삭제되었습니다. 다른 스킬들과 글로벌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 흡혈의 선물, 이제 직접 준 데미지(크리티컬, 버프 등을 포함한)의 20%가 치유됩니다. 그러나 암흑계열의 주문으로 준 데미지만 치유됩니다.
- 암흑형상을 취해도 신성계열의 버프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것처럼 정신 지배 중에도 근접 공격중인 타겟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도적
- 반격, 사용할 경우 즉시 전투상태가 됩니다.
- 재빠른 손놀림, 장착무기를 사용해도 무기막기확률이 증가합니다.
- 둔기 전문화, 기절 효과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 활, 총, 석궁 쏘기는 더이상 다른 모든 스킬들과 글로벌 쿨타임이 생기지 않습니다.
- 성난불꽃 메달의 화염 피해와 대학살의 비수의 효과가 즉시 후려치기의 효과를 취소시키지 않습니다.
◈ 흑마법사
- 지옥불, 기절 효과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소환 직후부터 지배하는 기간이 표시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마법잠금(지옥사냥개), 마법시전을 취소시키는 대신, 짧은 시간동안 타겟을 침묵시킵니다.
- 과거 소환의 대가 로 받은 이익이 모든 흑마법사들에게서 제거되었습니다.
- 화염석, 화염석을 장비해도 보조스킬의 시전을 취소시키지 않습니다.
- 악의 제물, 제물로 인한 모든 효과는 더이상 취소될 수 없습니다.
- 점화, 점화 스킬은 이제 즉시 시전입니다. 마법의 모든 등급에서 사용되는 마나 소비와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 공포는 타겟이 이미 이동하고 있어도, 생물체들을 바로 도망가게 만듭니다.
- 서큐버스가 현혹주문을 사용할 때 좀 더 똑똑해 졌습니다.
- 서큐버스는 이제 하급 투명화를 자동시전합니다.
◈ 전사
- 재빠른 손놀림, 장착무기를 장착해도 무기 막기 효과가 증가합니다.
- 보복, 15초 동안 최대 30회의 공격을 할 수 있으며, 기절 중에는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 복수연마, 기절 효과는 이제 저항할 수 있습니다.
- 둔기 전문화, 기절 효과는 이제 저항할 수 있습니다.
- 보복, 무모한 희생, 방패의 벽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자세를 바꿔도 효과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방패치기, 위협이 증가하였습니다.
- 활, 총, 석궁 쏘기는 더이상 다른 모든 스킬들과 글로벌 쿨타임이 생기지 않습니다.
◈ 아이템 관련 변경사항
- 방어도 보너스를 갖는 아이템들의 보너스가 너무 후하게 주어져, 다른 효과를 갖는 비슷한 레벨대의 아이템과 비교할 때 너무 강력합니다. 따라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방어도에 보너스를 주는 모든 아이템들의 보너스 효과를 약 33% 감소시켰습니다.
- 숙련 보너스가 게임에 추가됩니다. 특정 아이템의 일부는 특정 스킬, 예를 들어 가죽세공과 같은 스킬에 보너스를 주는 효과를 갖습니다.
- 사냥꾼의 펫을 훈련시키는 새로운 능력으로 인해 거인추적자와 용추적자세트와 결합되면 심각할 정도의 마 법저항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거인추적자와 용추적자의 세트 보너스는 감소하는 대신 체력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 토템의 사정거리를 늘려주는 지각변동 세트의 보너스 효과가 마나 해일 토템에도 정상 적용됩니다.
- 거인추적자 세트의 보너스가 정상적으로 연발사격의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 성기사의 집행 세트의 치유의 원 효과가 이제 파티에게만 효과를 줍니다. 그러나 힐의 범위는 30야드로 늘어났습니다.
- 공포의안개, 원소술사, 기원 세트의 바지와 장갑에 있던 민첩성 증가가 사라지는 대신 다른 능력치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의 소용돌이 세트가 주는 노마나 버프는 이제 소용돌이 정신집중으로 불리우며, 전투 메시지에 추가되었습니다.
- 재판관의 망치의 효과가 기절로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핵장갑은 이제 착용시 귀속입니다.
- 화염핵 다리보호구와 로브는 이제 화염 계열 외에 모든 계열의 마법에 데미지 보너스를 줍니다.
- 각골의 검이 가진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줄어들고 발동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오색매듭덮개가 내구력이 있는 천 계열이 되었습니다.
- 이글거리는 쐐기의 발동효과가 표시됩니다.
- 단호의 철퇴가 밀쳐내기 효과 대신 짧은 기절로 바뀌고 좀 더 낮은 확률로 발동합니다.
- 태세를 변환해도 교란의 보주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모습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교란의 보주, 노겐포저의 비약 등)을 여러 개 사용했을 경우 가장 마지막에 사용한 아이템의 효과가 표시됩니다.
- 화산심장부의 에픽 무기 일부가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 일반 토템의 범위에서 지각변동세트의 보너스로 증가된 토템의 거리를 나갈 경우 이제 아이콘이 깜박거리지 않습니다.
- 고블린 점퍼 케이블과 같은 일부 아이템이 선물 포장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같은 효과를 가진 세트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바꿔 착용할 경우 로그아웃할때까지 효과가 두배로 감소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암흑의 세이지 점괘의 모든 학파 저항력 보너스가 10% 대신 +25를 상승시킵니다.
- PvP 보상 장갑의 은신 감지 효과가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 실제시간으로 측정되는 지속시간을 가진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지속시간이 4시간인 물고기가 있다면 캐릭터가 접속해 있는 가에 상관없이 4시간만 지속됩니다.
- 알터랙 전장의 알터랙 샘물이 레벨 55 제한으로 바뀌었습니다.
- 절개의 단검의 발동효과의 이름이 "뇌 데미지"로 바뀌었습니다.
- 황천의 튜닉의 그래픽이 수정되었습니다.
- 작전사령관의 강철 다리갑옷의 힘 보너스가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화염 룬문자 마법서와 다크문 카드의 영웅심이 이제 올바르게 방어구 아이템으로 인정됩니다.
- 병에 담긴 알터랙 샘물의 정신력 버프 효과가 변신한 드루이드에게 올바르게 적용됩니다.
- 작전사령관의 비단 장갑, 마나 보호막 향상 효과가 생겼습니다.
- 검은 고서, 대학살의 비수, 자연 동화의 수정에 지속시간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찰병의 칼날이 제대로 칼집에 꽂히게 됩니다.
- 얼라이언스의 PvP 도적과 드루이드 세트 일부가 가진 이름이 제대로 수정됩니다.
- 세나리온과 지각변동 세트가 적당한 내구도 값을 가집니다.
- 하급기사의 비단 소매장식과 하급투사의 비단 소매장식이 동일한 체력 보너스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해일의 부적의 기절 효과는 더이상 기절한 상대방이 피해를 입어도 풀리지 않습니다.
- 그림자 단도의 소실 효과와 도적의 교란의 대기시간이 공유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어둠의 사절의 효과가 전투 메시지에 등장합니다.
- 레스밴 광석과 검은 다이아몬드, 온전한 검은 다이아몬드가 경매장에서 기타 아이템으로 분류됩니다.
- 최소레벨 48, 현자의 반지와 조언자의 반지의 효과는 이제 지속효과로 수정되었습니다.
- 무한한 분노의 투구 착용 시 머리카락이 더이상 달라붙지 않습니다.
◈ 펫 관련사항
- 펫의 자동시전 상태를 펫의 스킬북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관련사항
- 줄구룹 모험을 통해서 얻은 평판과 줄구룹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재료를 통해 제작 가능한 전문 기술 세트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적을 대상으로 하는 주문 및 기술 사용 시에만 아제로스 확대기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 검은 연꽃은 더 이상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아닙니다.
- 검은분노와 어둠의 사절이 착용 시 귀속됩니다.
- 고양이눈 고글의 은신 감지 성능이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 달빛매듭 로브 도안이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름이 흰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약의 효과가 죽은 뒤에도 지속됩니다.
- 자유 의지의 물약이 마법 해제가 가능합니다.
- 야생덩굴 물약의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 숙면의 물약 효과를 모두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브래큰월 마을에 연한 악어 고기를 재료로 하는 호드 전용 조리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토륨 대장도합과 확고한 동맹이 되면 얻을 수 있는 대장기술 도안인 검은무쇠 장화가 추가되었습니다.
- 평판만 높다면 나무구렁 도안을 항상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 개수 제한이 제거되었습니다.
- 해안에 갈래물풀이 출현하는 빈도가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 이제 검은무쇠 광맥이 불타는 평원과 이글거리는 협곡에도 간혹 등장할 것입니다.
- 마법 부여로 인해 귀속되는 아이템인 경우 마법 부여 시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노움 즉사 광선은 20미터 내에 있는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실패하긴 했지만 사정거리 밖의 플레이어에게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거친 경화 가죽을 겹쳐 놓을 수 있는 제한이 5개에서 1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퀘스트 변경사항
- 줄구룹 인스턴스 던전에 다양한 퀘스트와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도적(라벤홀트 장원에 있는 라벤홀트 경), 사제(악령의 숲에 있는 그레타 모스후프), 마법사(아즈샤라에 있는 대마법사 실렘), 사냥꾼(아즈샤라에 있는 오그틴크)과 같이 레벨 50대 직업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얼라이언스, 호드 또는 스팀휘들 무역회사 연합에 대한 평판을 획득할 경우 '확고한 동맹'의 절반까지 해당 진영의 일원에 대한 평판도 단계적으로 증가합니다.
- 안돌할 폐허에서 소환 수정이 없어지고 소환사 아라즈는 이제 일반 몬스터처럼 매 10분에서 15분마다 생성될 것입니다. 소환사의 영토 부근에 나타나던 몬스터들은 계속해서 아라즈를 지킬 것이므로 아라즈를 처치하려면 파티원을 비롯한 지원군을 충분히 모아야 할 것입니다.
- 소환사 아라즈의 생명력과 근접 공격력이 증가되었습니다. 소환사 아라즈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타락자의 스컬지석이 더 이상 100%의 확률로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 "아라즈의 스카라베" 퀘스트 내용이 아라즈의 변경 사항을 반영할 것입니다.
- "리치의 최후" 퀘스트 내용이 아라즈의 변경 사항을 반영할 것입니다.
- 은빛여명회 퀘스트인 "활성 역병 인자"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여명의 문장이나 여명의 룬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물건 모두 은빛여명회 위임봉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 "활성 역병 인자"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들은 동부 역병지대의 베티나 비글징크에게 가서 여명의 문장을 새것으로 교체하거나 여명의 룬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여명의 문장은 고유 아이템으로 바뀌어 더 이상 팔 수 없으며 마력 추출도 할 수 없습니다.
- 5레벨 사냥꾼 퀘스트들의 보상 아이템에서 원거리 무기가 제거될 것입니다. 사냥꾼이 야수를 얻기 전에 해당 레벨 대에서 근접 공격력을 높이도록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 "인내의 시험" 퀘스트에 동료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힐러리의 목걸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주어지는 경험치와 스톰윈드에 대한 평판이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 "토렉의 공격" 퀘스트를 지시하는 잿빛골짜기의 토렉을 타 진영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호드 진영의 "장군의 명령" 퀘스트 아이템인 "중요한 검은바위 문서"는 기존처럼 4개의 지점에서 무작위로 재생성될 것입니다. 문서가 사라지던 현상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 이글거리는 협곡의 토륨 조합 거점에 토륨 대장조합 평판을 중립 상태에서 올릴 수 있는 새로운 퀘스트가 2개 추가될 것입니다. 철 주괴나 질긴 가죽을 가져다 주면 대장조합에 대한 평판이 오를 것입니다.
- "다크리버의 위협" 퀘스트 보상이 향상될 것입니다. 퀘스트를 완료한 주술사 플레이어는 오그리마의 사고른 크레스트스트라이더에게 가서 새로운 보상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돌발톱 산맥에 있는 "구릉바위 협곡" 퀘스트 내용에서 구릉바위 협곡으로 가는 길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줄 것입니다.
- 가라앉은 신전에서 학카르의 화신을 처치하는 기존 학카르 퀘스트가 확장되며 이제 보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 잊혀진 땅에서 "마그람 동맹" 또는 "겔키스 동맹" 퀘스트 중 무엇을 완료하는지에 따라서 각 평판이 적절하게 올라가고 내려갈 것입니다.
- "도적의 거래" 퀘스트의 완료 내용이 더욱 정확하게 바뀔 것입니다.
- "룬무늬 옷감 기부" 퀘스트 8개의 내용이 더욱 정확하게 바뀔 것입니다.
- 처치할 때 호드 또는 얼라이언스에 대한 평판이 향상 또는 감소했던 특정 몬스터와 NPC의 오류가 수정될 것입니다.
- 그 외 여러 퀘스트의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 공격대 & 던전 변경사항
- 파티가 공격대에 속해있지 않기 때문에 공격대 던전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 진입을 시도할 때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 이미 다른 누군가 오닉시아를 처치하여 오그리마에 강화 마법을 내린 경우, 오닉시아의 머리를 가져가도 대군주 룬탁이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강화 마법을 다시 내려주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닉시아 앞에서 불규칙적으로 달리거나 뛰어도 더 이상 혼란 효과를 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스칼로맨스의 죽음의기사 다크리버가 플레이어를 처치한 후 부활할 때까지 음성 대사를 반복하던 버그가 수정될 것입니다.
- 혈투의 전장에 있는 오우거 타닌 광주리를 누군가 처음으로 열고 타닌을 가져가지 않을 경우 곧바로 사라지지 않고 좀 더 남아있을 것입니다.
- 화산 심장부의 일부 보스급 몬스터가 이제 불꽃의 정수나 화산의 정수를 떨어뜨릴 것입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경사항
- "아이템 미리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상인이나 퀘스트 내용에 나타나는 아이템 아이콘이나 채팅 창에 뜨는 아이템 링크 등을 비롯한 모든 아이템을 Ctrl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이 미리보기 창에 나타날 것입니다.
같은 방법(Ctrl+왼쪽 클릭)으로 다른 아이템을 추가하면 다양한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기능은 경매장에서도 가능합니다. 경매 창 우측 상단의 체크 상자를 선택한 후 아이템을 클릭하면 됩니다.
- 전리품 획득 방식인 주사위 굴림과 주사위 굴림 (착용자 우선)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전리품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주사위 창에는 "입찰", "차비", "포기",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입찰"은 "차비"보다 우선 순위가 높으며 높은 수가 나온 플레이어가 해당 아이템을 차지하게 됩니다. 아무도 "입찰"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만 "차비"를 누른 파티원들에게 주사위를 굴릴 수 있는 기회가 돌아가며 마찬가지로 높은 수가 나온 플레이어가 해당 아이템을 차지하게 됩니다.
만약 모두 "포기"를 선택할 경우, 파티원 중 아무나 해당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설정의 "퀘스트 내용 바로 표시"를 선택하면 글이 빠른 속도로 표시되며 바로 퀘스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지도(M)를 누르면 자신의 위치가 깜박거리며 표시될 것입니다. 따라서 주변에 파티원이 많을 때 지도에서 자신의 위치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도에 표시되는 캐릭터 아이콘이 진행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 아이콘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 여러 번 중복될 수 있는 효과의 경우, 아이콘에 중복된 횟수가 표시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어구 가르기 능력을 세 번 사용한 경우, 해당 아이콘 모서리에 3이라는 숫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 여관 주인에게 말을 걸어 귀환 장소로 지정할 때 다시 한번 확인하는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 이제 "/주사위" 명령으로 주사위를 굴릴 때 파티원이나 공격대원들이 멀리 있어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공격대에 들어가면 플레이어가 속한 파티의 이름이 초상화 이름 위에 표시될 것입니다.
- 우편을 보낼 때 받는이 이름 자동 완성 기능이 오프라인 상태인 길드원의 이름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 길드 등급과 플레이어 쪽지도 비속어 필터에 의해 걸러질 것입니다.
- 이제 다른 아이템들처럼 퀘스트 보상 아이템도 대화창에 링크할 수 있게 됩니다.
- Esc 키를 눌러 확인 대화창을 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회색이나 흰색 아이템 획득 시 대화창에 링크하면 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물약이나 빵 같은 소모품을 단축키로 등록하면 남아있는 숫자를 표시하는데, 전부 다 써버리면 영(0)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 World of Warcraft 폴더의 Interface 폴더 안에 Icons 폴더를 만들고 아이콘으로 쓸 32x32 픽셀 규격의 . blp 또는 .tga 파일을 넣으십시오. 매크로에 Interface\Icons 디렉토리를 사용하여 해당 파일을 지정하면 자기만의 아이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전", "CastSpellByName()"를 사용하여 야수 주문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전", "CastSpellByName()" 사용 시 레벨을 명시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플레이어가 배운 최고 레벨 주문이나 기술로 설정될 것입니다.
- 현재 Interface/FrameXML 폴더의 파일을 임의로 바꿔 넣을 수 있지만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향후 패치를 통해 이를 차단하고 인터페이스에 관련 기능을 추가하여 FrameXML을 직접 건드릴 필요가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외부 인터페이스 .toc 파일에 .lua 파일 목록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SetPoint()와 SetAllPoints() 스크립트 함수가 프레임 이름 대신 실제 프레임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변수 저장
모든 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변수는 WTF\Account\{accountname}\SavedVariables\{addonname}.lua 파일에 저장되며 외부 인터페이스가 시작될 때만 불러옵니다.
※주의: 패치 이후 처음 접속하는 경우 모든 외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고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아니면 기존에 저장된 변수가 모두 삭제될 것입니다. 실수로 외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선택한 경우엔 일단 게임을 종료하고 SavedVariables.lua 백업 파일을 다른 곳으로 옮긴 후 게임을 다시 실행하여 외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고 선택하십시오.
- 외부 인터페이스 동적으로 불러오기
아래 명령어를 복사하여 외부 인터페이스 .toc 파일에 추가하면 게임 로딩 시에 불러오지 않고 요청 시에만 동적으로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LoadOnDemand: 1
새로운 IsAdd[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Loaded("accountname") 함수를 사용하여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adAddOn("accountname")을 사용하면 외부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때에 동적으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외부 인터페이스를 성공적으로 불러오면 "true"의 값을 반환하며 이미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온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편의를 위해 UIParentLoadAddOn("accountname") 함수도 제공되며 이 함수는 호출 시 외부 인터페이스 불러오기를 실행하며 실패할 경우 오류 메시지창을 띄웁니다.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올 때 ADDON_LOADED 이벤트가 전송되며 arg1이 외부 인터페이스명으로 설정됩니다.
외부 인터페이스에서 해당 이벤트를 수신하면 저장된 변수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동적으로 불러올 때 주의할 점은 글꼴을 포함하여 FrameXML이 정의하는 모든 가상 프레임 템플릿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새로운 스크립트 함수
debugprofilestart() - 디버그 타이머 시작 millis = debugprofilestop() - debugprofilestart()을 마지막으로 호출한 후 경과한 시간을 밀리 초 단위의 값으로 반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함수
handlerFunction = Frame:GetScript("handler") - 프레임의 현재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핸들러의 예: "OnShow", "OnEnter" 등)
Frame:SetScript("handler", function) - 프레임의 액션 또는 이벤트 핸들러 설정 (변수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설정 제거)
Frame:SetBackdrop(nil) / Frame:SetBackdrop({bgFile = "bgFile", edgeFile = "edgeFile", tile = false, tileSize = 0, edgeSize = 32, insets = { left = 0, right = 0, top = 0, bottom = 0 }}) (주: 테이블 변수)
FontString:SetFont("font", size [, "flags"]).
StatusBar:SetStatusBarTexture("file" [, "layer"])
lines = ScrollingMessageFrame:GetMaxLines()
ScrollingMessageFrame:SetMaxLines(lines)
ScrollingMessageFrame:EnableFading([isEnabled]) - 기본값은 true
ScrollingMessageFrame:SetFadeDuration(seconds)
ScrollingMessageFrame:SetTimeVisible(seconds)
ScrollingMessageFrame:Clear()
lines = EditBox:GetHistoryLines()
EditBox:SetHistoryLines(lines)
EditBox:SetIgnoreArrows([isIgnored]) - 기본값은 true
r,g,b,a = FontString:GetTextColor()
- 외부 인터페이스 저장 변수
이제 SavedVariables 변수에 저장된 값이 단정도 수로 변환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제 무한대 또는 숫자가 아닌(NaN) 변수가 커멘트와 함께 값이 지정되지 않아 SavedVariables.lua 파일이 손상되지 않을 것입니다.
- 대화 및 전투 창 메시지
ChatFrameLog(), ToggleCombatLogFileWrite() 스크립트 함수는 이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 추가된 스크립트 함수: isLogging=LoggingChat([newState]) (새로운 상태 값을 반환하거나 변수가 없을 경우 현재 상태를 반환)
새로 추가된 스크립트 함수: isLogging=LoggingCombat([newState]) (새로운 상태 값을 반환하거나 변수가 없을 경우 현재 상태를 반환)
새로 추가된 "/대화기록" 명령어로 대화창 내용을 저장 또는 저장하지 않음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투 메시지의 경우 "/전투기록"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대화 내용은 Logs\WoWChatLog.txt 파일에, 전투 메시지는 Logs\WoWCombatLog.txt 파일에 저장됩니다.
대화 내용 및 전투 메시지 파일은 덮어쓰기가 아니라 확장하는 방식으로 저장됩니다.
- 전투 메시지에서 보이지 않는 적에게 의해 받은 공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길들인 동굴이끼 새끼거미를 소환할 경우 "당신이 부화합니다."라고 나타났던 내용이 수정됐습니다.
- 이제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모든 아이템 이름의 색상이 품질을 적절하게 나타낼 것입니다.
◈ 지역 정보 변경사항
- 라나즈자르 섬의 하위 지역이 잊혀진 땅의 북서쪽 해안에서 분리되어 추가됩니다. 플레이어가 라나즈자르 섬을 탐험하여 발견하게 되는 지역들이 지도에 적절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 이제 오그리마와 그롬골 주둔지에 있는 비행선 탑승장에 들어가면 힘의 골짜기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은빛여명회, 나무구렁 펄볼그, 잔달라 부족과 아라시 분지의 상인들이 현재 플레이어의 평판에 관계없이 상품 목록을 전부 보여줍니다. 그러나 아이템을 사서 사용하려면 필요한 평판을 획득해야 할 것입니다.
- 일부 배와 비행선의 경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고르테쉬와 파괴자 그롤이 회피 상태를 무한히 계속하지 않을 것입니다.
- 그롬골 주둔지의 비행선 승강장 1층에 여관이 새로 추가될 것입니다.
- 용사의 전당과 전설의 전당에 새로운 로딩 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
- 좀 더 원활한 퀘스트 진행을 위해 일부 호드 퀘스트 NPC들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할 것입니다. 원래 악령의 숲, 피멍울 폭포에 있던 스톰 섀도후프와 오그리마에 있던 의술사 마우아리가 눈망루 마을로 이주할 것입니다.
- 10레벨 이상의 전갈의 경우 좀 더 가치 있는 물건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 악령의 숲에 있는 희귀 몬스터의 경우 아이템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 실리더스에 있는 황혼의 망치단에게서 훔치기가 가능해집니다.
- 고르독 안마당 열쇠와 같은 지역 귀속 아이템을 소지한 플레이어가 유령이 되어 해당 지역을 벗어나도 해당 아이템이 가방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귀속된 지역에서 벗어나 부활하면 아이템이 사라질 것입니다.
- 펠투러스 화이트문의 진영이 다르나서스로 수정되었습니다.
- 나름 폴크의 진영이 아이언포지로 수정되었습니다.
- 아도겐 스위프트스트라이더에게 인사말이 추가되었습니다.
- 혈투의 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사냥꾼의 야수 페라가 무두질이 가능하게 됩니다.
- 오구나로 울프러너가 오그리마에 우호적이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말하던 인사말의 오타가 수정될 것입니다.
- 동부 역병지대 표지판에 있던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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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진짜 전설의 먹자는 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