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의 우승으로 챔피언십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발렌티노 롯시는 자신의 경기에서의 선두를 굳히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여기에 트랙에 대한 Tuscan 코너들의 텔레메트리 자료와 그의 코멘트가 있다. 두 자료는 두 명의 선수? 들이 어떻게 다르게 레이스를 하는지 알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무젤로는 마법같은 곳이다. 구부러진 많은 코너와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는 부분이 핸들링의 뛰어남과?가 있다. 누가 매력을 가지지 않겠는가? 이탈리아인 만이 아니라 다른 선수들에게도 특별한 곳이다. 이곳은 항상 선수들의 실력과 능력을 가늠하는 곳이었으며 어렵고, 기술적이며, 빠른 서킷이다.이 서킷에서는 엔진이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왜냐하면 매우 긴 직선주로와 몇몇의 업힐 지역이 있기 때문이다. 코너에서는 완전한 포인트를 그리며 돌아야 하는데, 코너는 빠르고, 느리고, 다운힐등 복합적인 요소의 모든 타입이 존재한다.
무젤로는 우리에게 특별한 서킷이며 전통적인 곳이고? 페라리는 이곳에서 테스트를 하고 열정이 넘치는 곳이다. 연습 세션 기간에도 많은 사람으로 들어찬다.
브렘보가 제공하는 자세한 텔레메트리 자료덕분에 우리는 MotoGP 바이크가 얼마나 어디서 달리게 되는지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자료를 일반적인 모터사이클과 비교할 수 있다.
발렌티노가 우리에게 그의 의견을 이야기 해주고 싶어했고 여러분은 그가 직접 작성한 의견을 읽을 수 있다.
발렌티노 롯시가 본 무젤로(손으로 쓴)
1 San Donato
스타트 후에 마주하게 되는 직선이다. 길고 빠르다. 기어는 가장 높은 6단으로 올리며 엔진은 풀 스피드를 낸다. 일반 바이크는 260-270km/h에 도달한다. 그리고 MotoGP바이크는 300이상을 내며 종종 추월하는 순간들을 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너무 일찍? 떨어지지 않게 하고 짧은 코너링을 하게 된다. 후에 200미터 앞에서 손을 떼고 4단으로 줄이며 업힐 코너에 들어간다. 그러나 왜 GP바이크는 브레이크를 300미터 앞에서 하나(?) 선수들은 다른 상황보다 더 느리게 달리는가? 이는 모터사이클 레이싱만이 아니라 다른 로드 바이크도 마찬가지다. MotoGP에서는 코너에서 일정 '거리'를 두고 가감속을 한다.
브레이크와 타이어를 강하게 밀어서 끝부분에 붙어서 달린다. 브레이킹은 가속을 하기 전까지 하면서 San Donato에서 다음 코너까지 브레이킹을 놓으면서? Luco-Poggio Secco가 짧은 직선 주로 뒤에 가려져 있다. 이는 매우 길다.? 모터사이클 로드 바이크는 브레이킹과 왼쪽으로 이동에서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다.(뒤에 ??)
탑 스피드 315
감속 100
길이 345m
시간 6.6s
감속 최대량 1.5g
레버에 작용하는 힘 5.0kg
2 Maserati 코너
별것 없어 보이지만 치명적일 수 있는 곳이다. 짧고 빠르다. 표의 레버에 작용하는 힘을 보면 알 수 있듯이 Bucine와 함께 다른 코너들 보다 많은 힘이 들어간다. 4초만에 100이상 감속하며 롯시의 발언을 통해서 보면 레이스 바이크는 일반 바이크보다 훨씬 더 일찍 들어가지만 코너에서 나와서 방향을 바꾸기 전까지의 일반 바이크가 코너에서 머무는 시간은 더 길다.
이곳에서 두 번째 코너의 첫 부분에서의 코너 탈출은 두 번재 가속을 위해서 브레이킹을 강하게 하면서 속도를 희생해야 하는 부분이다. 만약 이를 염두에 두지 않고 달린다면 여기에서 시간을 많이 낭비하게 된다. 무젤로에서의 코너는 매우 아름답고 많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곳이다.
탑 스피드 230
감속 130
길이 182m
시간 4.1
감속 최대량 1.4g
레버에 작용하는 힘 5.5kg
3 카사노바-Savelli 코너
그리고 더 헤어핀에 가까운 코너이다. 게다가 여기는 다른 모든 곳보다 힘든 곳이며 방향 전환과 내리막이 방향을 잃기 쉬우며 조심스럽게 달려야 한다. 왜냐하면 최소한의 실수가 이곳에서 대단히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만든다.
이 코너는 매우 두려운 장소이며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는 곳이다. 이 곳에서는 모든 선수들이 어려움을 느낀다.(또한 자동차도 그렇다) MotoGP와 비교해서 일반 로드 바이크는 방향 전환이 매우 느리다. 125에서는 얼마나 빠르게 전환이 가능한지 볼 수 있을 것이다.
브레이킹은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다. 부드럽게 길을 따라서 레버를 당기고 최대한 적절하게 레버를 작동한다. 이곳에서는 코너의 형상을 따라 가면서 왼쪽을 따라 달려야만 하는 곳이다?
탑 스피드 220
감속 150
길이 177m
시간 3.7
감속 최대량 1.2g
레버에 작용하는 힘 4.8kg
4 Scarperia 코너
볼 수 있듯이, 카사노바에서 여기까지 이르는데 브레이크에 많은 손을 대지 않는게 현명한 방법이다. 이 말은 카사노바와 Scarperia 사이에 두 개의 완만한 곳이 가속을 필요로 하며, 서킷에서 약간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두 번째 완만한 코너에서는 탈출시 블라인드 코너가 된다.
그리고 이곳 주로는 항상 매우 가깝게 보인다. 입구와 탈출 부분이 순간적이다. 내가(기자가) 여기서 박서 컵을 했을때는 항상 이곳이 스로틀을 완전히 개방했었다. 하지만 정말 빠른 곳이다.
그 후에 Scarperia 코너가 나온다. 이곳도 매우 빠르고 짧은 코너로 이루어져 있다. ? 첫 번째 코너에서 가능한 최대한 강하게 브레이킹하면서 두 번째에서 탈출해야 한다.
탑 스피드 215
감속 110
길이 174
시간 4.1
감속 최대량 1.3g
레버에 작용하는 힘 5.1kg
5 Correntaio 코너
매우 급격한 코너이며 약간 다운힐이다. 매우 힘든 곳이다. 비비 꼬인 코너는 매우 위험하여서 항상 스릴있어서 좋아하는 곳이다. 브레이크를 코너에서 약간 길게 사용하게 되며, 너무 심하게 하지는 않도록 한다. 왜냐하면 커브가 매우 붙어서 바이크의 300kg무게나 그 이상에서는 더 빨리 달려야 한다.?
탑 스피드 230
감속 115
길이 191
시간 4.4
감속 최대량 1.2g
레버에 작용하는 힘 4.7kg
6 Bucine 코너
직선 주로로 가기 전의 마지막 코너. 여전히 바이크는 100미터 쯤에서 왼쪽으로 접어들기 전에 속도를 늦춘다. 볼 수 있듯이 MotoGP 브레이킹은 대단히 강하고 매우 브레이킹이 강하게 필요하다. 왜냐하면 바이크가 직선 주로를 지나면서 속도를 늦춰야 하기 때문이다. 더 많은 코너 곡선을 그리지만 마지막 랩으로 이곳에서 직선 주로로 나가면서 포지션을 잃지 않기 위해서 확실하게 코너를 그려야 한다.
탑 스피드 255
감속 120
길이 288
시간 6.4
감속 최대량 1.4g
레버에 작용하는 힘 5.8kg
첫댓글 좋은 자료 잘 보았습니다.~ MOTOgp 2007에서 열심히 공략중입니다 ^^
퍼갈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