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구성
탱커 : 5명(야성드루, 분노전사, 보호기사 OK)
힐러 : 9명
딜러 : 11명
언데드 속박을 위해서 암사/신수사제 합쳐서 4명이상 필요.
구성은 여러분의 공대의 인원 조율에 달린 문제지만, 보통은 2명의 야성드루와 3~4명의 전사를 데리고 갑니다.
준비물
일반적인 도핑약들.
네임드 스킬
아네테론

"형들 나 멋있나여"
체력 : 420만
평타 : 판금에 4~6천.
캐리언 스웜(Carrion Swarm) - 시전대상쪽 전방 60도 각도로 나가는 광역공격(역주 : 워크래프트 3에서 드레드로드 영웅이 사용하는 바로 그 기술). 4250~5750의 암흑 데미지를 주고 20초간 힐량을 75% 감소(받는 힐량이 아닙니다. 시전하는 힐량) 시키는 디버프를 겁니다. 해제 불가능하고, 붕대 물약을 포함한 모든 회복류에 다 적용됩니다.
사정거리는 60미터이고 11~15초마다 임의의 대상을 지정해서 발사합니다.
인퍼노(Inferno) - 역시 워크래프트 3에서 나왔던 스킬. 대략 1분정도마다 사용하며, 불덩이를 떨어트려 범위내의 대상에게 2500의 화염데미지를 입히면서 2초간 스턴시킵니다. 불덩이가 떨어진 지역엔 타워링 인퍼널이 나와서 공격합니다. 체력은 22만, 데미지는 강하지 않지만 8미터 내의 대상에게 3325~3675 데미지를 2초마다 입히는 이몰레이션(immolation)을 사용합니다. (역주: 말체자르의 불돌이를 연상하시면 될듯)
슬립(Sleep) - 말 그대로 3명의 임의의 대상을 10초간 재움. 진동의 토템이나 포세이큰의 의지로 해제가능.
뱀피릭 오라(Vampiric Aura) - 아네테론이 때린 데미지의 300% 만큼 아네테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도적은 상처 감염 독을 항상 만땅으로 유지시키세요.
잡몹들
어보미네이션(Abomination, 누더기 골렘)

"또 놀아 줄래?"
2번째 그룹부터 섞여나오며 2~4마리 정도씩 나옵니다.
체력 : 18만
평타 : 판금에 3천
포이즌 오라(Poison Aura) - 때때로 자신 주변에 독구름을 일으켜서 근처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750 데미지를 입힙니다.
속박가능/공포가능/덪 가능
구울(Ghoul)

구울은 거의 대부분의 그룹에 항상 껴있습니다.
체력 : 14만
평타 : 판금에 1500
카니발라이즈(Cannibalise, 시체먹기) - 체력이 낮아지면 근처의 시체로 뛰어가서 시전합니다. 10초동안 매 2초마다 7%씩 체력을 회복합니다.
시체먹기를 하는 구울을 보면 재빨리 속박을 사용해서 못먹게 막아야 합니다. 시체를 먹는 중인 구울은 공대 전원이 점사해도 죽이기 힘듭니다.
속박가능/공포가능/덪 가능
네크로맨서(Necromancer, 강령술사)

4번째 이후의 그룹에 주로 껴서 나옵니다. 가장 무서운 놈들입니다.
체력 : 12만
언홀리 프렌지(Unholy Frenzy, 부정의 광기) - 주변 자기편의 공속을 100% 만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대상은 매 2초마다 500씩의 자연데미지를 받습니다.
어둠의 화살 - 현재 어그로 대상에게 2250~2750의 암흑 데미지를 입힙니다.
크리플(Cripple) - 대상의 공속을 2배로 느려지게 하고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키며, 힘을 50% 만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겁니다. 15초간 지속되며 마법해제 가능합니다.
해골 소환 - 근처의 시체에서 해골을 소환해서 전투를 돕게 합니다. 3만 2천의 체력을 가진 밀리형 스켈레톤 인베이더(Skeleton Invader)와 2만 4천의 체력을 가진 법사형 해골 스켈레톤 메이지(Skeleton Mage)를 소환합니다. 별로 심각하게 위험한놈들은 아니고 그저 좀 귀찮은 정도입니다.
변이 가능/공포 가능/덪 가능
밴시(Banshee)

3번째 그룹이후에 주로 섞여나옵니다.
체력 : 8만 3천
밴쉬의 저주 - 적중률을 5분간 66% 만큼 감소시킵니다. 저주해제 가능.
밴쉬의 울부짖음 - 어활 비스무리한 공격입니다. 어글 대상자에게 2475~3025의 데미지.
안티 매직 쉴드(Anti-Magic Shield) - 밴쉬에게 마법 면역 보호막을 쳐서 10초간 모든 마법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변이 가능/공포 가능/덪 가능
(역주 : 진짜 변이되는걸까? -_- 원문은 속박을 변이로 오타낸듯)
크립트 핀드(Crypt Fiend, 지하마귀)

거의 모든 그룹에 껴서 나옵니다.
체력 : 17만
평타 : 판금에 2천. 간혹 범위내의 임의의 대상에게 작은 거미를 쏴서 300~400데미지를 입힙니다만 별로 걱정할것은 없습니다.
거미줄 - 임의의 대상을 거미줄로 묶어서 10초간 행동불가로 만듭니다.
속박 가능/공포 가능/덪 가능
타워링 인페르날(Towering Infernal)

체력 : 22만.
이몰레이션(Immolation) - 8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2초마다 3325~3675의 데미지.
얼라이언스 NPC들
모두 정예들이고 적절한 데미지와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NPC들이 전투를 도와주긴 합니다만, 어그로 인식범위가 짧기 때문에 사냥꾼이 몹을 끌어다가 조우지역 뒤에 있는 NPC들에게 배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NPC들은 버프/힐 등을 받을 수 없고 아군 유저에게 버프/힐등을 해주지도 않습니다. 오로지 제이나 프라우드무어만이 20미터내의 유저의 정신력을 2배로 증가시켜주는 오라를 줍니다. 일반적으로 NPC들이 적당히 피를 빼놓은 몹을 도발로 끌어서 마무리하는게 좋습니다.
NPC들은 전투가 풀리면 알아서 체력이 회복됩니다만, 죽은 NPC는 전투중에 재생성 되지 않습니다.
전투
잡몹들

그림과 같이 사냥꾼은 각 몹 그룹에서 약한 몹(일반적으로 구울)을 하나씩 뽑아내서 그림과 같은 코스로 달고 NPC를 몹에 애드시키세요. 그리고 동그라미가 쳐진 광역존으로 끌고가서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는겁니다.
만약에 몹이 엔피시를 공격한다면 5~6명의 정예 NPC들이 한 마리 정도는 처리할 것입니다만, 1~2명의 NPC를 잃을 수 있습니다. NPC의 뎀딜은 중요한 전력이니까 잃어선 곤란하겠죠. 메인탱이 아닌 전사나 야성드루는 엔피시가 죽기전에 도발로 어그로를 떼서 살려주세요.
사냥꾼이 달고 다니는 몹이 바로 광역 신호 몹입니다. 이놈들은 탱커가 어그로를 쌓는동안에 죽을것이고 제이나는 광역 마법을 사용해서 여러분을 도와줄 것입니다.
각 잡몹들은 10~14마리로 구성되어있고 대략 2분여의 처리 시간이 주어집니다.
만약 다음 잡몹들이 나오기 전에 앞에 놈들을 다 처리한다면 전투가 풀리고 물빵탐을 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상적인 패턴은 다음 그룹이 나오기전 10~15초간으니 물빵탐을 갖는 겁니다. 물론 NPC들도 전투가 풀리면 체력이 다시 꽉 찹니다. 그러지 못한다면 몹은 계속 쌓이게 되겠지요.
1번째 그룹
첫 번째 몹 그룹은 10마리의 구울입니다.
사냥꾼이 몹 하나를 뽑아서 위에 설명한 것처럼 데리고 NPC를 애드시킵니다. 탱커는 각각 2~3마리씩의 구울을 잡아서 광역존에서 어글작업을 하고 공대원들은 사냥꾼이 달고 무빙탱하는 구울을 점사하세요. 첫 구울이 죽으면 제이나가 눈보라와 물정령으로 광역지원을 해줄겁니다.
첫 구울이 죽는게 광역을 시작할 신호입니다. 모든 클래스는 자신이 가진 광역 스킬들을 사용해서 광역공격으로 구울들을 정리해주세요.
2번째 그룹
2번째 그룹은 4마리의 누더기 골렘과 8마리의 구울입니다.
누더기 골렘은 구울이랑 비슷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냥꾼이 누더기 골렘 하나를 1번째와 같이 무빙탱킹하고 점사 후, 나머지 몹들을 광역처리합니다.
3번째 그룹
3번째 그룹은 4마리의 강령술사, 4마리의 지하마귀, 4마리의 구울입니다.
4마리의 강령술사는 전부 공포나 변이, 덪으로 메즈해야되고 구울 한 마리는 빼서 냥꾼이 전과 같이 처리합니다. 지하마귀와 구울을 광역처리 하는동안 밀리들은 강령술사 처리에 집중하세요.
강령술사가 해골 소환 시전을 하면 발차기/자루치기/방패치기 등으로 끊어주세요. 빠른 처리와 탐을 위해서 점사대상인 강령술사의 체력이 50% 가 되면 다음 탱커가 다음 점사 대상인 강령술사의 메즈를 깨서 탱킹 후 빠르게 점사 연계하세요.
4번째 그룹
2 밴쉬, 6 지하마귀, 4 구울입니다.
밴쉬는 원거리형이라 광역처리 하기 힘드므로, 속박해두시고 구울 하나를 빼서 죽이고 나머지는 전과 동일하게 광역 처리합니다.
밴쉬는 점사로 죽이되 저주 해제에 신경쓰시고, 마법 보호막을 사용하면 캐스터들은 빠르게 다른 놈을 점사해서 화력을 낭비하지 않게 하세요.
5번째 그룹
4 밴쉬, 6 지하마귀, 2 강령술사 구성입니다.
사제는 2~3마리의 밴쉬를 속박하고 강령술사를 변이한뒤, 지하마귀 하나를 끌어서 광존으로 보냅니다.
밴쉬를 탱킹하는 전사와 도적들은 밴쉬의 시전을 차단해서 강제로 광역존으로 끌고 가서 같이 광역처리하세요. 다 끝나면 변이된 강령술사를 점사로 마저 처리합니다.
6번째 그룹
2 누더기골렘, 4 강령술사, 6구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처리한 바와 동일하게 처리하세요.
7번째 그룹
4마리의 누더기 골렘, 4마리의 지하마귀, 4마리의 밴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번과 비슷합니다. 밴쉬를 속박, 누더기 골렘 하나를 끌고간 후, 누더기 골렘이 죽으면 광역처리하고 남은 밴쉬를 점사합니다.
8번째 그룹
4마리의 누더기 골렘, 3마리의 지하마귀, 2 밴쉬, 2 강령술사와 3마리의 구울입니다.
밴쉬는 속박, 강령술사는 변이. 누더기 골렘 하나를 땡기고 죽으면 나머지를 광처리합니다.
메즈된 밴쉬와 강령술사는 광역이 끝나면 점사합니다.
아네테론은 8번째 그룹이 등장한지 약 3분후에 나타납니다.
아마 아네테론이 나올때 1~4마리정도 몹이 남아있을 겁니다. 빨리 마무리하세요.
아네테론 등장
공대 위치선정

그림을 참조하세요.
아네테론이 등장하면 눈속임을 사용해서 메인탱커에게 붙이도록 하세요.
아네테론의 평타는 꽤 강합니다. 힐에 집중하시고 공대 전원은 산개해야 합니다. 특히 힐러는 캐리언 스웜에 2명이상 같이 맞지 않도록 대인 간격을 10~20미터로 벌리세요. 만약 2~3명의 힐러가 같이 캐리언 스웜을 맞으면 그 힐러들은 사실상 20초간 힐을 못하는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렇게 여러명이 맞으면 다음 캐리언 스웜과 겹쳐서 메인탱커가 죽거나 사망자가 속출할 수 있습니다.
메인 탱커 전담힐러 4명은 그림처럼 사각형의 4 모서리지점에 위치해서 탱커의 힐이 비지 않도록 합니다. 한명의 부탱을 정해서 2명의 전담힐러를 붙여서 타워링 인페르날을 탱킹하도록 시키세요.
아네테론은 인페르날을 소환하기 전 대상을 타겟하고 3.5초의 시전을 합니다. 인페르날 탱커는 시전을 보면 빠르게 대상자의 위치로 이동하시고 여유가 된다면 대상자도 인페르날 탱커를 향해서 달려가서 빨리 어그로를 잡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탱킹된 타워링 인페르날은 10~15초 정도 노란색으로 표시된 탱킹위치에서 탱킹 후, 모든 원거리 뎀딜러들이 화력을 집중해서 죽여버리시고 아네테론 딜링에 복귀하세요.
다음 인페르날은 대략 1분후에 시전하므로 주기를 잘 보고 맞춰주셔야 합니다.
만약 마지막 8번째 그룹을 다 처리하기 전에 아네테론이 등장햇다면 얼라이언스 NPC들과 제이나는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을 겁니다. 제이나와 NPC들이 아네테론에게 죽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아네테론과 떨어진 노란색 원 위치에서 타워링 인페르날을 탱킹해주세요.
아네테론은 때때로 임의의 대상에게 수면을 시전할 겁니다. 메인탱커 힐러 1~2명 정도는 옆에 진동의 토템을 박아서 수면에 대처하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메인탱 힐러 4명이 전부 캐리언 스웜/수면에 걸려서 탱커가 급사당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첫댓글 워3 영웅중 젤 좋아 했던 드레드 로드 네욤;;; 스킬이.. 똑같음!!! 단 옵션은 상향 ㄷㄷㄷ;;
워3 케릭이랑 기술이랑 완벽하게 똑같은걸 사용하네요;; 추가된거나 제외된거 없이
그래도 선드레가.. 한때 언데드의 로망이었죠;;;
인페르노는, 타겟으로 잡히면, 탱커가 와서 데리려 가는게 아니라 마중을 나오는거고. 타겟자는 기다리는게 아니라 하늘에서 떨어지기전에 정해진 위치로 건네려 간다는 생각을 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시전이 끝날때 타겟자의 지점에서 불정령은 항상 떨어진다는 점을 최대한 이용) 인페르노 탱 전담 힐러는 아네테론 60m 밖의 디버프 안전위치에서 대기(중요) 힐거리 40m 라는점을 이용해 인페르노가 없을시엔 원거리 딜러 힐도 가능하다.
힐러 9명의 압박..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