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7 코드를 쓰면 촌스러워진다고 하는데 맞나요?
그리고 7코드를 쓰면 안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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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제 생각엔 아닙니다.^^
9, 11, 13 화음까지 쓸려면 7th(Dominant Seven-단7도)를 꼭 써야 합니다.
[장7도는 major7으로 도미넌트 세븐이랑 다릅니다.]
저도 예전에는 7th 코드가 촌스럽다고 느꼈는데 코드배열을 다시하면 괜찮습니다.
이 작업을 보이싱 작업중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이싱: 소리 예뿌게 만드는 작업]
예를 들어 C7을 도,미,솔,시b 이렇게 잡으면 소리가 좀 촌스럽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이것에서 시b을 한옥타브 내려서 시b+도+미+솔 이렇게 잡으면 듣기가 좀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9화음 또는 부가음인 2음(C코드일때 2음은 '레'가 되고 1음은
으뜸음인 '도'가 됩니다.) 을 넣으면
9화음 넣었을때 -> 도+미+솔+시b+레 자리 이동시키면(저대로 칠려면 손가락이 상당
히 힘들어함 - 전위) 시b+도+레+미+솔 5개의 음을 다 치면 시끄러우니까
(간단하게 생각해서) 루트음을 생략합니다. 그러면 시b+레+미+솔 이 됩니다.
루트음은 왼손으로 치고 있기때문에 생략해도 됩니다. 생략법을 Omit라고 합니다.
보통 화음이 복잡해지면 1음 3음,혹은5음이 생략이 됩니다.
이 오미트 라는 방법은 m7일 경우에 많은 효과를 봅니다.
Dm7일 경우 레+파+라+도 입니다. 위의 경우와 같이 자리 이동시키고(전위)
9음(텐션-9, 11, 13) 넣으면 보면 도+미+파+라 가 됩니다.
한번 쳐보시면 '미'음과 '파'음이 반음 차이인데 부딛히면서 텐션 음이 됩니다.
이 텐션음은 민감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시면 안되고 적당히~
그럼 텐션 안쓰고 도+파+라 만 사용해도(루트음생략) 오른손의 루트음인 '레'음이
생략 됨으로써 훨씬 소리가 간결하면서 좋습니다.(제 생각에^^;)
참고로 텐션 코드일때 자리 이동(전위)을 하면 소리가 또 다릅니다.
Dm7(9)을 예로 들면
1. 도+미+파+라 (7, 9, 3, 5)
2. 파+라+도+미 (3, 5, 7, 9)
이 두가지가 있는데 한번 쳐보시면 울림이 서로 많이 다를겁니다.
텐션음인 미와 파 사이가 반음 차이인가 아님 옥타브로써 반음 차이인가에
따라 다른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Dominant Seven(C7, D7, E7, F7, G7, A7, B7...등등)일 경우는
9이나 add2 음을 더 해주고 루트음을 생략해서 친다.
단, 오른손가락 끝인 새끼손가락에 7th음이 걸리지 않도록 한다.(나름대로
적용해보세요.)
그리고 Minor Seven(Dm7, Em7, F#m7, Gm7, Am7...등등)일 경우는 루트음을
생략해서 쳐보고 거기다가 9음을 넣어서 쳐본다. 그리고 전위를 사용해서 쳐본다.
아마 이것만 적용해도 사운드가 많이 많이 달라 질겁니다. 소리가 한등급 올라간다고
해야 할까요? 반드시 모든 코드를 외우셔서 자동으로 나오게끔 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B7코드가 젤 촌스럽다고 생각 합니다. ㅋㅋㅋ
그래서 저 위에 알려드렸던 방법을 반드시 사용합니다.
성공하세요`~~^^
- 최권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