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음운장애의 치료법
1. 음성적 치료접근법 (전통적 접근법)
- 음성적 접근은 전통적 접근법 혹은 말운동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 전통적 접근법은 말소리각각에 초점을 두고 아동이 오류를 나타내는 말소리 하나하나를 교정하는데 중점을 둔 방법이다.
- 전통적인 조음훈련 프로그램들은 목표음소를 독립음이나 음절 또는 낱말에서 집중적으로 훈련시킨 후 구나 문장으로 일반화 시킨다.
- Bernthal & Bankson(2004)은 음운장애를 보이는 환자라 할지라도 운동능력의 제한으로 인한 오류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음성적 접근을 추천하고 있다.
가. 전통적 접근법의 치료 절차
1) 청감각-지각 훈련 단계
- 목표말소리의 발음을 훈련하기에 앞서 청각적으로 목표말소리와 다른 말소리를 변별해내 고 아동 자신의 오류발음을 판별해낼 수 있도록 훈련한다.
a. 확인(Identification)
: 목표음에 대한 시각, 청각, 촉각을 묘사하고 시연한다. 처음에는 변별이 쉬운 대조를 사용하다가 점차 난이도를 높인다. 예를 들어 /ㅅ/음소와 /ㅂ/음소를 섞어서 들려주며 목표음소에 반응하도록 하고, 잘 구별하여 반응하면 /ㅅ/와 /ㅈ/같이 보다 유사한 대조를 들려주고 목표음소를 찾아 반응하도록 한다. 단순히 오류음과 목표음을 대조하는 것보다 덜 유사한 소리부터 유사한 소리까지 위계적으로 배열된 음소대조를 훈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아동들에게는 각 소리에 대하여 어떤 느낌인지 소리마다 특징적인 이름을 붙이면 도움이 된다(Bleile,1995). 예를 들어 /ㅅ/소리는 뱀소리라고 하고 /ㅊ/소리는 기차소리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활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목표 소리가 들리면 벨을 울리거나 호루라기를 불게 하면 효과적이다.
b. 고립(Isolation)
: 확인과제를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제이다. 낱말 안에서 목표음이 있는지를 판단하고, 있다면 포함된 목표음의 어절과 음절 내 위치(어두,어중,어말,초성,중성,종성)를 판별하도록 한다. 어두초성에서 들리는 것이 가장 쉬우므로 처음에는 목표음소가 어두초성에 있는 단어를 들려주다가 점차 문장으로 나가 복잡한 환경에서 듣고 표시하도록 한다. 다음으로는 어중에서 어말에서 듣고 판단하도록 한다.
c. 자극(Stimulation)
: 목표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켜 들려준다. 이 단계의 목적은 화자나 맥락이 변하여도 목표음을 판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d. 변별(Discrimination)
: 목표음과 이에 대한 오류음을 듣고 오류음을 구별하여 찾아내게 한다. 이때 오류음은 환자의 것을 포함하여 들려준다. 어떤 소리가 왜 오류인지 설명하고, 가능하면 수정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예를 들어 치간음으로 치경마찰음을 산출한 아동에게는 혀가 시작할 때 치아 사이로 나왔음을 거울로 보면서 발음을 듣고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고립된 말소리 산출단계
- 말소리를 확립하고 습득해 나가는 단계이다. 새로운 말소리의 산출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다.
a. 청각적 자극모방
- 말소리를 들려주고 모방시키며 말소리 산출의 변화를 주며 훈련한다.
b. 조음점 지시법 (phonetic placement)
- 목표말소리에 대해 조음기관, 조음위치, 조음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비정 상적인 말소리 산출을 치료하는 기법이다.
- 목표말소리를 적절하게 산출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목표말소리의 산출에 참여하는 입 술, 혀, 턱 등의 조음기관이 어느 위치에서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언어 치료사의 손가락, 면봉, 설압자, 빨대, 얇은 종이, 거울 등을 이용하여 제공해주는 방법이 라고 할 수 있다.
c. 말소리 수정법
- 말소리 수정법은 형성하기(Shaping)의 행동수정기법을 이용한 것이다.
- 아동이 목표음소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어려운 경우, 목표음소와 유사한 중간 단계의 발 음에 대해서도 강화를 해줌으로써 점진적으로 목표음소를 조음하도록 하는 것이다.
d. 짝자극법
- 열쇠낱말법(key word method)이라고도 불리는 짝자극법은 아동이 목표음소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낱말을 찾아내어 낱말 내에서 그 음소를 연장하여 반복적으로 연습시키다가, 점 차로 목표음소를 독립적으로도 바르게 발음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 예를 들어, “시계”의 /ㅅ/는 정확하게 발음하는 아동의 경우, 정확하게 발음하는 “시계”와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는 “새”를 짝으로 하여 /시계/-/새/를 연습시킨다. 또는 음절 /시/ 를 이용하여 /시시, 시소, 시사, 시수/등과 같이 무의미 낱말 속에서 모음환경을 바꾸어 가며 훈련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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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의미 음절
- 최근 대부분의 치료사들이 아동의 흥미와 의사소통적 기능을 고려하여 무의미 음절 단계 를 생략하고 낱말단계에서 훈련을 하는 경향이 있다.
- 그러나 조금만 노력한다면 창의적으로 재미있게 활동을 꾸밀 수도 있고 아직 아동이 타 인이 수용할 만큼 정확하게 낱말을 말할 수 없거나, 오래된 오류형태의 간섭효과를 배제 하기 위해서 무의미 음절맥락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4) 낱말
- 낱말의 길이: 짧을수록 쉽다.
- 낱말 안에서의 말소리 위치: 초성이 종성보다 쉽다.
- 음절구조: 개방형(CV)이 폐쇄형(CVC)보다 쉽다.
- 공조음: 개인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어느 정도 공통되게 쉬운 맥락이 있다.
- 친숙도(빈도): 친숙하고 사용빈도가 높은 낱말이 쉽다. 간혹 보상조음 등의 발달로 익숙 한 낱말이 더 어려울 수도 있다.
5) 구조화된 맥락
- 전달구를 포함하는 쉬운 문장을 통해 반복 연습한다. 예를 들어 목표음소를 포함하는 낱 말들에 “--가 있다(없다)”. “--가 좋다(나쁘다)” 등의 틀문장을 이용하여 먼저 연습한다.
6) 자발화
- 초기의 음성적 접근법 치료에는 자발화에서의 연습이 강조되지는 않았었다.
- 일상에서의 언어치료의 일반화 효과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최근에는 치료실에서 자 발화 맥락의 연습도 강조되고 있다.
2. 음운적 치료접근법
나. 치료방법
1) 변별자질 접근법
- 언어에서 음소들을 구별해 주는 변별적 자질 중에서 아동의 레파토리에 없는 자질을 가 르치는 것으로 특정 자질의 해당 음소를 습득하면 같은 자질을 공유하는 다른 음소로도 일반화 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 예를 들어, 영어에서 마찰음을 파열음으로 대치하는 아동에게 /f/음을 훈련하였더니 /θ /, /s/, /ʃ/의 [+지속성]자질을 가진 다른 음소들로 일반화 되었다. 따라서 이 접근법은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 효율적이라고 가정한다.
- 그러나 변별적 자질들이 임상적인 중재를 위해서 설계된 것이 아니라 언어 체계 사이에 서 소리 분절음들의 분류체계를 기술하기 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모든 오류가 이 틀 속에서 쉽게 설명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또 소리 대치에는 임상적으로 유용하지만 생략이나 왜곡의 사용에서는 유용하지 않다.
2) 최소 대립쌍 접근법
- 언어 인지적 접근법의 가장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하나의 음소에서만 차이가 나는 단어 들의 쌍을 사용하여 아동의 음운체계에서 아직 자리잡지 못한 음소의 대조를 치료목표로 삼는다.
- 예를 들어, /ㅅ/는 /ㄷ/으로 /ㅆ/는 /ㄸ/으로 파열음화 시키는 아동에게 ‘담:삼’과 같은 낱 말쌍을 통해 대조를 습득하도록 하면 다른 마찰음으로도 일반화가 일어나서 ’땀:쌈‘도 습 득될 것이라는 원리를 이용한 접근이다.
- 생략이나 왜곡보다는 특정 음소로만 계속 대치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 예로 들면, 파열-마찰 대비는 /대장/-/새장/으로, 전설-후설 대비는 /다리/-/구리/로 훈련 할 수 있다.
3) 음운변동 치료법
- 음운변동 접근법은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는 분석체계의 하나로, 우리말 조음검사 (U-TAP; 김영태 신문자, 2004) 등을 이용하여 음운변동분석을 하고 치료를 계획할 수
있다.
- 이 접근법은 아동의 오류패턴을 분석하여 많이 나타나는 음운변동들을 제거시킴으로써 성인의 말소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주기접근법
- 이 치료 프로그램의 목적은 개별 음소들의 정확도 보다는 전반적인 말의 명료도 개선에 있다.
- 목표수준을 정한 뒤 목표수준에 도달하면 다음 목표로 나아가는 방법이 아니고 일정 주 기를 단위로 목표를 바꾸어 진행한 뒤 전체 목표를 다 다루고 난 뒤 다시 처음부터 진행 하는 방법이다.
- 심한 조음음운장애 아동 혹은 명료도가 매우 낮은 아동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 려진 주기법의 치료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생율에 다른 음운변동의 순위를 정한 후 주기적으로 치료를 계획한다. 둘째, 한 주기 당 3-4개의 음운변동을 목표로 계획한다. 또한 각 음운변동 당 1-3개의 목표음소를 계획한다. 셋째, 한 회기의 계획을 세워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