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주단회
 
 
 
카페 게시글
산 약 초 ~ 스크랩 동충하초
권 총 ~~무 추천 0 조회 98 12.11.22 14:0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지방도시 변두리의 못사는 동네에서 태어난 A는 출세해서 말(馬)을 타고 그 동네를 떠나는 것이 꿈이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그 곳 아이들이 그렇듯이 A는 일찍부터 또래들과 못된 짓을 하고 여자들과 뒹굴면서 동네의 구석진 방으로 더욱 깊이 들어갔다. 역시 대다수의 그 동네 어머니와 같이 A의 어머니는 A로 인해 많이 아파했다.

 

A의 동생 B 역시 피가 끓는 나이가 되어 A처럼 놀고 싶었으나 A 때문에 괴로워하는 어머니를 오래 보아왔기 때문에 놀 수가 없었다.

그래서 먼저 서울의 대학을 가서 그 동네를 벗어난 다음 놀기로 마음먹었다.

마침내 꿈이 이루어져 B는 말을 타고 '축! 합격' 플랭카드가 걸린 동네를 한 바퀴 돌고나서 서울로 갔다.

 

A가 노가다에서 월급쟁이, 사장까지 잘 나가다가 부도를 내고 다시 동네로 숨어 들어올 때까지 B는 놀기도 하고 공부도 하여 의사가 되었다. 환자에게도 병원장에게도 동료의사들에게도 무난하게 잘 대하던 B가 차기 과장이 되는 것은 거의 확정적이었다.

B의 빛나는 시절이 열린 것이다. 그러던 어느날 B는 등쪽 갈비뼈의 통증이 서너달 계속되고 있음을 알았다.

검사를 해보니 폐암이었다. 수술을 하려고 가슴을 열어보았으나 모든 곳에 암세포가 번져 손도 대지 못하고 닫았다.

 

A는 B를 살리고 싶었다. 그래서 나름대로 백방으로 알아 보고난 뒤 아주 비싼 동충하초를 샀다. 양의사인 B가 그런 방법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A는 병원 1층의 커피전문점에서 B가 좋아하는 카라멜 마끼야또를 사서 그 속에 동충하초가루를 타서 주었다.

 

B는 "커피맛이 이상하다"고 하며 한 모금만 마시고 내려놓았고 다시 마시지 않았다.

세 시간이 지나 더 이상 B에게 권할 수 없는 상태가 되자 동충하초가 아까워 A는 나머지를 제가 마셨다.

그 뒤로 매일 점심을 먹고 난 후 커피는 카푸치노로, 비엔나로 또 무슨 마끼야또로 바뀌었지만 그 속에 항상 동충하초가 들어갔다.

 

B는 늘 한 모금을 마신 후, "커피맛이 너무 안 좋아졌다. 저 커피점은 곧 망할 거다"고 했다.

한 모금을 마시기 때문에 A는 동충하초가 다 떨어질 때까지 커피를 사서 날랐고 동충하초의 거의 대부분은 A가 먹었다.

그리고 B는 A를 떠났다.

요즘도 그 친구는 "새끼 내가 준 동충하초 좀 더 먹었으면 나았을 텐데, 나는 그때 동충하초를 많이 먹어서 담배 피워도 된다"고 하며 담배를 물고 그 동네를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닌다.

  

기원과 연혁:

맥각과 동충하초균과 박쥐나방 유충시체의 복합물, 균이 유충(冬?)에 들어가 체내를 채우면서 여름이 되면 자실체가 뻗어 나와 유충은 죽고 하초(夏草)가 된다.

 

채집과 가공:

하지(夏至)전후에 3600-4000m의 눈이 아직 완전히 녹지 않은 설산관목숲에서 채집하여 흙과 막피(膜皮)를 벗겨내고 햇볕에 말린다.

혹은 황주를 입으로 뿜어 뿌린 후 고르게 펴서 약한 불로 말린다.

요즘 서장에서는 하지쯤에 동충하초 축제를 한다.

축제기간에 외지인도 2000위엔(33만원정도)을 내면 산으로 올라가 채집할 수 있게 하는 행사가 있는데 장족 사람이 가르쳐주기를 "채집해보지 않은 사람은 옆을 지나가도 모른다. 200위엔어치도 못 잡으니 차라리 그 돈으로 사서 가라"고 했다. 맞는 말같다.

 

주요산지:

서장, 사천, 감숙, 귀주, 운남 등

 

감별:

1) 꼬리하면서 비릿한 냄새가 연하게 난다.

    냄새가 결정적이니 동인당에서(동인당은 거의 품질이 보증된다) 진짜를 볼 때 냄새를 맡아보고 잘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2) 모양이 완전해야 한다. 유충의 머리가 자실체 안으로 들어가 있다.

    이는 유충이 동충하초균이 자기를 죽이는 줄도 모르고 자실체속으로 파고 들어가서 그런 것이다.

    일부의 경우 자실체 바로 아래 빨간 눈이 양 쪽에 점같이 찍혀있는데 모두가 찍혀있지는 않다.

    상품으로 갈 수록 눈이 선명하게 찍혀있는 개체가 많다. 마디같이 보이는 다리는 8개인데 가운데 4개가 두드러지게 보인다.

3) 가운데를 잘라보면 연한 황색이고 단면이 평탄하다. 자실체는 가운데가 비어있고 백색이다.

4) 그래도 의심스러우면 뜨거운 물에 동충하초 조각을 넣어 2시간쯤 지나 살펴본다.

    진짜는 조금 물렁해지지만 형태가 그대로이고 가짜는 흐물해진다.

    가짜의 경우 껍질과 내용물이 분리되어 따로 떠다니기도 하고 먹어보면 쌀튀밥맛이 나는 것도 있다.

 

약성과 공효:

달고 따뜻하다(나는 짠맛도 있다고 생각한다.) 귀경은 신과 폐이다. 신장을 보하고 폐를 이롭게 한다, 지혈과 화담작용이 있다. 교과서에는 보양약에 귀속되어있다. 오래된 기침과 천식,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양위, 신허요통등에 쓴다. 제반 허로증과 허손증을 조리하면서 보하는 효과가 아주 좋다.

 

현대약리연구결과 종류(腫瘤)의 성장을 억제하고, 신장공능을 개선, 혈중콜리스테롤을 내리는 작용도 있음이 확인되었다. 중국병원의 내과에서 암이나 신장병 환자에게 자주 처방하는 기성약인 '금수보교낭(金水?膠囊)'에도 인공동충하초가 들어가 있다.

 

용법:

5g-15g을 탕약에 넣어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제, 산제에 넣어 쓴다.닭, 돼지고기와 함께 고아서 먹는다.

80년대까지만 해도 동충하초 산지에서는 아이가 추위를 많이 타고 허약하면 고기탕에 동충하초를 넣어 같이 끓여서 먹였다.  

그러다가 "등샤오핑이 동충하초를 평소에 먹어 겨울에도 강에서 헤엄을 칠 정도로 건강하고 장수했다." "중국 중거리 육상팀이 올림픽에서 금메달 딴 비결이 동충하초다" 해서 중국 부유층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면서 가격이 하늘 끝까지 치솟게 되었다.

제일 위의 사진이 08년 정청현 동충하초 축제에서 일등을 한 최상품인데 현장에서 1g에 180위엔(우리돈 3만원)팔렸다고 한다.

 

동충하초 때문에 동네사람끼리 살인을 한 사건도 발생하였다.

좋은 동충하초가 나온다는 '나취(那曲)'는 '서장의 천당'이라 불리는 데....

 

여러 가지 동충하초

박쥐나방동충하초

박쥐나방동충하초(Ophiocordyceps sinensis (Berk.) G.H. Sung, J.M. Sung, Hywel-Jones & Spatafora)

땅 속에 있는 죽은 유충에서 발견되며, 기주의 머리에서 1개의 자좌를 형성한다. 자좌는 곤봉형의 머리와 그것을 받쳐 주는 원기둥 모양의 자루로 이루어지는데, 길이는 40㎜, 머리의 길이는 15㎜이다. 자낭각은 머리에 빽빽하게 형성된다.
95. 6. 28. 중국 구이저우(貴州)(발견장소)

번데기흰고무동충하초

낙엽 밑에 있는 죽은 큰번데기에서 발견되며, 3-4개의 자좌를 형성한다. 기주의 크기는 53㎜ x 15㎜이고, 흰색을 띠는 자좌의 크기는 48㎜ x 4㎜이다. 곤봉형의 자좌는 진한 회색을 띠는 20 ㎜ x 4㎜ 크기의 머리와 28㎜ x 2㎜인 자루로 명확하게 나누어진다. 머리에 묻힌 자낭각은 달걀 모양으로 조밀하게 분포하며, 크기는 750-800㎛ x 450-500㎛이다. 자낭은 1열로 배열되며, 실 모양의 자낭포자는 분열하지 않고 바로 둥근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매미가지동충하초 

 

매미 유충의 머리 혹은 배의 부분에서 가늘게 땅속에서 발생하며 자좌는 하나로 형성된다. 땅으로부터 2-3개의 대를 형성하고 높이는 4-10cm로 불규틱한 가지상이다. 전년도 나온 것은 담갈색이며 새로 나온 것은 백색이다. 자좌는 새로나온 자루에서 위로 형성되며 담갈색이다.

 

돌충형의 자낭각이 생기고 계란형 또는 타원형이다. 한국에는 6월과 8월하순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다.

매미부리동충하초

땅 속에 있는 죽은 매미 애벌레에서 발견되며, 매미 애벌레 몸뚱이 전부에서 20개의 부리꼴 자좌를 형성한다. 애벌레의 크기가 28 x 8mm로, 땅 속의 바로 밑에 버섯이 만들어 지고, 자좌는 자루와 머리의 구분이 뚜렷하며 자루는 진한 갈색을 나타내며 머리는 노란 빛깔을 나타내는 부리형이다.

 

자루는 11-4mm x 1.5-2.2mm이고 머리는 3.5-4mm x 2.5-3mm이고 부속사를 만들며 머리와 자루가 뚜렷하게 구별이 된다. 자낭각은 묻힌형으로 750-700μm x 350-320μm이며, 자낭은 160-150μm x 4.0-3.0μm, 자낭포자는 450-410 x 1-1.5μm로, 2차 포자로는 나누어지며 크기는 2 μm - 1μm이다.
굼벵이부리동충하초 

땅 속에 있는 굼벵이에서 발견되며, 굼벵이에서 1-2개의 부리꼴 자좌를 형성한다. 땅 속의 바로 밑에 동충하초를 형성하고 자좌는 자루와 머리의 구분이 뚜렷하며 자루는 진한 갈색을 나타내며 머리는 노란색을 나타내는 부리형이다. 자루는 머리와 자루가 뚜렷하게 구별이 된다. 자낭각은 묻힌형이며 자낭포자는 2차 포자로는 나누어진다.

유충직립동충하초 

땅 속에 있는 죽은 나비목의 유충에서 발견되며, 머리에서 1개의 곤봉형 자좌를 형성한다. 유충은 크기가 24-2㎜로, 땅 속에 똑바로 서서 살고, 자좌는 붉은색을 띤 황색으로, 22㎜ x 2㎜인 자루와 진한 주황색을 띤 12㎜ x 3㎜인 머리로 이루어지며,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자낭각은 묻힌형으로 240-270μm x 140-170μm이며, 머리 꼭대기로 갈수록 조밀하나 밑은 다소 성기다. 자낭은 100㎛ x 3-4㎛, 자낭포자는 120㎛ x 1-1.5㎛로, 2차 포자로는 분열하지 않는다.
번데기곤봉동충하초   

 

죽은 번데기에서 발생하며 기주는 13.5×4㎜이며 하얀 균사로 덮히어 있고 번데기로부터 하나의 자실체를 형성하며 원통형이고 어두운 흰 빛을 띤 갈색이며 자좌의 길이는 13.5㎜ x, 0.7㎜ 이고 머리부분은 9.5㎜×1.7㎜이다. 자낭각은 달걀모양이고 매몰형이고 밖으로 자낭각의 끝이 나와 있다. 크기는 430×270㎛이고 자낭은 원통형이며 260~320×3.5~4.0㎛이고 자낭머리는 3.6~4.0 ㎛이다. 자낭포자는 실모양이고 315~350×1.0㎛이며 2차 포자를 형성하며 원통형이고 4.5~10.5_0.9~1.2㎛이다

나방돌출동충하초 

나방의 배에서 형성되며 위로 나와 있고 자좌는 곤봉형이다. 3개에서 7개까지 형성되며 노란색이다. 자낭각은 자좌의 끝에 형성되고 돌출형이다.
균생동충하초 

균생동충하초(Elaphocordyceps jezoensis (S. Imai) G.H. Sung, J.M. Sung & Spatafora

땅 속에서 사는 균이나 죽은 나무에 번식한 균에서 발견되며, 자좌는 80㎜-100㎜이고, 탄력이 있는 육질이며, 원통형으로, 타원형의 엷은 올리브색 머리와 이것을 받쳐 주는 원기둥 모양의 흰색 자루로 이루어졌고 부속사를 형성한다.

 

머리 표면에는 묻힌형의 자낭각이 깨알 모양으로 낮게 돌출한다. 자낭포자는 가늘고 긴 실 모양으로, 방출 후 격막이 분열하여 2차 포자가 된다.

균핵동충하초

균핵동충하초(Elaphocordyceps ophioglossoides (Ehrh.) G.H. Sung, J.M. Sung, Hywel-Jones & Spatafora)
까치박달 밑에 생긴 균핵에서 발견되며, 1개의 자좌를 형성한다. 기주인 균핵의 크기는 지름 11-14㎜의 구형이다. 균핵에서 나온 자좌의 길이는 60-80㎜이고, 주걱 모양의 머리는 갈색이며, 크기는 24㎜ x 8㎜이다. 묻힌형의 자낭각을 가졌으며, 600-700㎛ x 200-320㎛이다.

 

자낭은 400-450㎛ x 7-10㎛이고, 자낭포자는 실 모양이며, 2차 포자로 분열한다. 자낭포자(3885)는 실 모양이며, 크기는 320x 1 um이고 2차 포자로 분열하며 크기는 10um이다..

유충검은점박이동충하초 

유충검은점박이동충하초(Ophiocordyceps agriotidis (A. Kawam.) G.H. Sung, J.M. Sung, Hywel-Jones & Spatafora

낙엽 밑이나 썩은 나무속에 있는 죽은 딱정벌레 유충에서 발견된다. 12㎜ x 1㎜인 기주의 배마디에서 1개 또는 2개의 자좌를 형성한다. 자좌는 엷은 황색으로, 40-70㎜가량이다. 자낭각은 자좌 위에 흩어져서 발생하며, 원추형으로 다갈색이고, 크기는 410-500㎛ x 200-300㎛이다. 자낭의 크기는 160-170㎛ x 7-8㎛이고, 자낭포자는 실 모양으로, 140-200㎛ x 1.4이다.  

유충검은점박이동충하초(Ophiocordyceps agriotidis)

유충에서 생기며 복부마디에서 하나의 자좌를 형성하며 검은 빛을 띠는 자낭각은 옅은 황색을 띠는 줄기에 돌출되어 있고 산생한다. 줄기의 정단부는 유공자낭각이 형성하지 않는데 이를 부속사라 부른다. 1994년 8월 4일 치악산에서 채집되었다

베트남에서 찾은 매미동충하초 

외국에 동충하초를 채집하려 많은 나라를 가 보았지만 2006년 6월 15일에 베트남 Cuc Phong National Park에서 매미에서 형성된 동충하초가 지금도 머리속에 생생하다. 베트남은 열매지방이므로 곤충이 한국 것 보다 커서 동충하초도 크다. 기온이 높기 때문에 동충하초를 발견할 수 없을 거라는 예상을 뒤없고 몇가지 종류의 동충하초를 채집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 매미에서 형성된 동충하초는 매미에서 꽃이 핀 것처럼 아름답다. 그래서 Insect flower 로 부치었다. 아직 어떠한 속에 속하는지는 알 수 없다.
큰매미동충하초 

학명은 Ophiocordyceps heteropoda(Kobayasi) G.H. Sung, J.M. Sung, Hywel-Jones & Spatafora이며 땅속에 있는 매미 유충에서 발견되며, 기주의 머리에서 1개의 자좌를 만든다 . 땅 위로 나온 자좌의 높이는 20-60㎜이며, 면봉형의 머리와 이를 받쳐 주는 자루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에는 묻힌형의 자낭각이 조밀하게 퍼저 있다한다. 달걀 모양으로 600-650㎛ x 200-215㎛이며, 자낭은 250-300㎛ x 5-7㎛이다.

 

                            노린재 동충하초

              매미동충하초

                                                       풍댕이 동충하초

 풍댕이 애벌레 동충하초

개미동충하초                                         벌동충하초 

벌동충하초의자낭각과자난및 포자

붉은 동충하초                                         하늘소 동충하초

 

동충하초는 곤충이었다가 풀로 변하는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풀입니다.

엄밀하게는 동충하초과의 소형버섯입니다.

버섯균이 곤충의 몸속에서 자라다가 조건이 맞으면 지상부로 나오는 것입니다.

동충하초균은 곤충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봄부터 가을 사이에 그들의 코나 입, 소화기나 관절처럼 부드러운 곳으로 침입합니다.

 

침입한 균은 곤충의 몸속에서 곤충의 영양분을 가로채 먹고 삽니다.

균은 점차 균사로 자랍니다.

그리고 마침내 곤충의 몸 전체를 이 균사가 차지하게 됩니다.

영양분을 균에게 빼앗긴 곤충은 죽음을 맞이하지만 일반 곤충처럼 부패하지는 않습니다.

몸속에 있는 균사덕분에 죽어도 썩지않고 미이라처럼 되는 것입니다.

 

곤충의 몸 전체를 차지한 균사는 겨울 동안에는 그대로 있다가 날이 풀리면 곤충의 몸을 뚫고 나와 지상부로 자신의 존재를 드러냅니다.

우리가 흔히 버섯이라고 부르는 자실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동충하초균이 잘 자라는 곳은 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 그리고 적당한 그늘이 있는 곳 입니다.

 

지상부로 나온 동충하초는 보통 두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줄기와 머리가 그것 입니다.

머리부분은 공모양,끝이 뾰족한 원기둥모양, 주걱 모양 등 다양한 형태를 띠며 색 또한 여러 가지 입니다. 

사마귀 동충하초

애벌레 동충하초

누에동충하초 약리효과
살아있는 누에에서 자란 누에동충하초의 유효물질 규명과 약리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천연물 과학연구소에서

동물실험한 결과, 동질의 유효물질보다  약리효과가 뛰어남이 확인되었습니다.

면역증강 효과 

동충하초를 투여했을 경우 전형적인 면역활성 증강물질인 zymosan을 투여한 것보다 약 2배의 강한 활성이 나타남이 관찰되었으며, 많은 질병요인의 침입에 대해 방어 및 공격력이 강해지고 병에 걸리지 않는 튼튼한 체질을 만들어 주며, 병에 걸렸을 경우에도 원상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노화방지 효과 

동물실험 결과, 세포막 유동성의 증대와 활성산소의 억제 효과가 나타났으며,산화단백질, 과산화지질 등 노화물질의 생성을 감소하는 역할을 함으로 노화 방지의 효능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뇌의 활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물질의 생성량을 증가시키며, 이의 효소를 합성 및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기억, 학습 장애요인을 줄이고, 노인성 치매요인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동물실험에서 암에 걸린 동물의 평균 생존일은 17.8일, 항암제를 투여한 경우에는 22.9일, 동충하초 추출물을 투여한 경우에는 36일을 생존하여 2배 정도의 수명 연장효과를 보였으며, 또한 형성된 암세포의 경우에도58.6%의 고형 암 억제효과를 보였습니다.

동충하초는 암을 예방하며 발암성 물질에 의해 손상된 세포의 유전자를 정상화시키는 능력이 있으며 직접  암세포를 파괴함으로써 항암작용과 암세포 증식을 억제 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항피로 효과

동물의 강제 수영실험 결과 동충하초를 투여했을 경우 207%의 수영시간이 연장되었으며, 이는 토코페롤을 투여한 경우보다 1.5배의 수영시간이 연장된 것입니다. 또한 피로의 축척을 막아주고 활력을 증가시키며 스트레스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스트레스 효과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호로몬 분비의 변동을 초래하며 이에 대항하기 위하여 여러 장기의 중량이 정상적인 경우에 비해 현저한 변동이  생기나, 동충하초를 복용한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기 전의 상태로 빠르게 회복됩니다.

동충하초는 성인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에 강한 저항력이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빠르게 정상으로 회복이 되므로 신체에 미치는 유해성을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어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수명연장효과:203% / 고형암억제효과:59%

간보호 효과

현저한 GOT 및 GPT 활성억제 효과 확인

항피로 효과

대조약물 Tocopherol 대비 1.5배 증가

면역력 증강

효과

대조약물 zymosan대비 2배효과

항 스트레스

효과

스트레스에 의한 각종장기(부신, 비장, 갑상선 등)의 중량변화
원상회복 탁월

항노쇠효과

강력한 지질과산화 억제 반응관찰
(1999. 3. 31. 농촌진흥청 대형공동 연구사업 연구보고서 인용

 

 

 누에동충하초 성분 

성분조성(단위: %)

조단백질
60.89

수분
7.0

조회분
6.38

조지방
2.42

조섬유
5.27











    
  아미노산  조성
      (단위: %)

 아미노산 종류

함량

Cystine

0.389

Methionine

0.280

Aspartic acid

3.254

Thronine

1.725

Serine

1.703

Giutamic acid

4.292

Glycine

1.753

Alanine

2.058

Valine

1.379

아미노산 종류

함량

Leucine

1.872

Iso-leucine

0.836

Tyrocine

3.245

Phenylalanine

1.481

Lysine

2.102

Histidine

1.132

Arginine

2.717

Proline

4.080

 

 

 유용활성 물질의 효능(단위: %)

 Polysaccharides
항암, 항노화 6.1%

Ergosterol
면역력증강,항피로 0.075%

D-mannitol
항암,면역력증강 7.0% 

 

 

정력증강

함유성분인 비타민E는 노화방지의 대표적 원인을 근본적으로 일소하여 여성, 남성의 기능을 높힌다.

간염

폴리 삿킬로이드(중초다당류)는 면역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그 결과 B간염, C간염등 바이러스 감염으로 면역 기능을 회복시킨다.

당뇨병

 기능저하한 췌장에 작용해
인슐린의 분비를 정상으로
한다.

알레르기성
피부염

 항염증작용 면역기능 항진으로 피부염등의 증상악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동맥경화

 아스파틱산(aspartic acid)은 혈관을 강화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개선한다.

천식

 면역정상화작용, 항염증작용에 의해 체력저하로 일어나는 증상을 완화시킨다.

고혈압

 동충하초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칼슘이 혈압을 정상화시키는데 대단히 효과적이다.

피로회복

 헤모글로빈 농도를 높이는 기능에 의해 심한 운동후 피로회복을 빠르게 한다.

심장병

 심근경색 협심증의 예방에
효과적인 '만니톨'에는 혈관을 확대하여 혈액의 흐름을 활발히한다.

불면증

 폐기능의 저하를 치료하여 뇌신경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수면이 개선된다.

노약체질

 만성화한 허약체질을 가진
사람에게는 면역기능을 강화, 호흡기능을 회복시켜 감기에 걸리지 않는 체질을 만든다.

뇌질환

 뇌졸중, 뇌혈전등의 예방효과, 뇌안의 혈관을 확장시켜 충혈을 막기 때문에 뇌기능을 활성화한다.

신장병

 SOD는 혈액중에 녹인 활성산소를 분해, 신장기능을 활발하게 한다.
냉증, 오줌상태를 개선

탄력피부

 미네랄의 활성작용으로 노화방지, 거친 피부, 여드름, 부스럼등을 치료, 탄력있는 피부로 개선한다

 

 

 동충하초 효능 및 성분

1.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성질이 있다.

2.호흡기 계통의 질환에 효과가 뛰어나다.

3.세균이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다.

4.마약 중독 해독제로서의 효과가 크다.

5.피로회복 시간을 단축한다.

6.만성두통,식은 땀,우울증,탈모방지,숙취회복,갱년기 장애,생리불순,체내 노폐물제거,백혈구의 작용 등을 도와 준다.

7.단백질,수분,회분,지방,아미노산

 

 복용 방법

@ 가루내어 먹는 방법

   곱게 가루를 내어 1일1회 이상,1회에 약2g정도를 물에 타 먹는다

@ 끓여서 먹는 방법

   동충하초 약25g과 대추30g을 삼베 주머니에 넣는다.물 1000cc에 센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로500cc될 때까지 달인다. 1,2,3탕 달여 섞어서 냉장고에 보관해서 공복시에 하루2회에 걸쳐   50cc정도씩 복용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