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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시간탐험대▶▷▶ 원문보기 글쓴이: 김상열
진로지도의 목표, 지도의 내용, 지도대상의 특성, 내담자 호소문제의 성격,학교의 환경적 여건등에 따라서 결정된다. 여기서는 상담의 적용, 검사의 활용, 컴퓨터의 활용, 집단 프로그램의 활용, 정보의 제공등은 생략하고, 학교장면에서 적용 가능한 일반 적인 방법들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1)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
각 교과담당 교사들이 진로지도의 관점에서 교과지도를 할 필요성을 인식한 바탕 위에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마인드가 형성되어야 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전략도 소유하고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이정근은 첫째 해당교과의 학습이 장래 자기의 진로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를 설명. 둘째 그 교과를 전공한 사람이 어떤 부류의 직업에 종사하는지를 이야기해 준다. 셋째 그 교과를 통해 특정 직업에 대하여 준비를 시키는 것이다.
2)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
담임교사가 학급 관리를 하면서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
첫째, 매일의 조회 종례후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성찰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있다.(진로와 관련된 예화,선배들의 모범사례, 졸업후 선택할 수 있는 진로유형, 직업교육 훈련기관을 소개 ,관련인터넷 웹사이트,pc통신메뉴등
둘째, 1시간 이상할애되는 시간(자율학습,특별활동,홈룸등)을 통하여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집단상담 방식으로5-6회기, 최대인원방식 으로 활용.
셋째, 교실환경구성 경우 게시판 등에 진로유형 혹은 특정 직엽에 대한 정보제공을 목적 으로 1주일 단위교체방식을 택하면 큰효과기대.
진로지도시 사용할수 있는 내용즉, 진로결정을 위한 나의 이해,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미래사회의 변화, 능력과 자격증 시대, 직업선택과 준비, 직업윤리, 합리적인 의사결정, 바람직한 인간관계, 계속교육등을 모둠화하여 필요할 때 적힙한 내용을 선택하여 활용할수있도록 한다.
3)학교행사를 통한 진로지도
진로지도의 단위를 한 학교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하기 때문에 행사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첫째, 진로의날 행사, 목적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 자기이해와 각종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현명한 진로추구에 있다.
월1회 형식적이되지않도록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이에 적합한 활동을 구상하여 세밀한 사전조사와 준비를한다.
선배와의대화시간,취업한선배,대학생선배,(2년제,4년제,진학방법별로구분),취업후 진학한선배,학사과정선배,특별한 자격증을 취득한 선배,등 진로유형별로 간접경험. 직업인 초청강연 영상자료,직업별 특성과 직무수행 방법을 알 수 있는 내용, 모듬화된 진로지도 내용을 보충.심화하는내용, 직장인의 예절생활. 둘째,진로주간행사
1학기에 1회 정도 진로주간을 설정하고 관심있는 대학과 직장을 방문 알고 싶은내용을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대학을 방문할 경우; 설립목적, 학과, 교육과정, 교수진, 시설, 졸업후의 진로상황등을 확인.
직장을 방문할 경우; 취업에필요한조건, 업무성격, 작업환경, 보수, 사용하는 기자재와 프로그램, 장래직업전망, 보람과 직원만족도 등을 확인하고 보고서를작성토록 지도 그밖에 자원인사와의면담, 토론회, 전시회, 심리검사, 진로프로그램실시등
행사가 끝난후,반드시 평가회를 개최한다.
행사의 성과 ,부족한점, 계속발전시킬사항등을 논의하여 다음행사때 충분히 반영토록한다.
진로상담의 필요성
1) 청소년들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
청소년들의 고민사항 중 ‘진로문제’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청소년들이 주로 고민하는 문제가 진로와 관련된 것이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교사난 교수와는 거의 상의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학교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지도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 진로상담의 필요성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상담
청소년기는 혼란과 혼돈의 시기로 새로운 자아에 이르는 과정에서 자아탐색을 한다. 이시기의 발달과제인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할 때 맞게 되는 위기는 역할의 혼미이다. 이 시기에 형성되는 새로운 자아인식은 일생을 헌신할 만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객관적인 자기이해를 전제로 한 진로지도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올바른 진로지도를 통하여 분명한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달성하도록 촉진시키는 일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물론 부적응적 행동의 예방이라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상담
직업세계의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앞으로 노동시장에 진입할 청소년들의 진로를 지도해야 하는 입장에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이러한 변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수용하도록 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진로지도가 매우중요함을 알 수 있다.
(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상담
대학입시는 일단 ‘진학상담’과 관련된다. 새 대학 입학제도는 학교에서의 진로지도가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인 벽을 허무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대학 입학제도의 내용을 면밀히 숙지하고 그에 상응한 진로지도 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진로상담가의 역할
1980년대부터 미래에 대한 다양한 전망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Bell, Drucker, Naisbett, Toffler 등과 같은 미래 학자들은 미래사회를 정보화 사회, 실질중심의 사회,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 영역 혼란의 사회, 불확실성의 사회, 지식사회, 거대 국가 사회 등으로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현상들은 과학기술의 발달, 컴퓨터 기술의 발달, 인터넷에 의한 정보의 세계화, 경제의 국제화, 지방 분권주의, 범국제주의 등으로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사회의 변화는 곧 경제체계의 변화와 직업세계의 변화로 이어져서 모든 사람들을 혼란스럽고 불안하게 만든다.
이러한 상황일수록 제한된 정보에의 노출, 잘못된 직업정보의 제공, 직무 부적응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진로관련 문제들을 겪게 되기 때문에 앞으로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미래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동 속에서 진로상담가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의 개발 활동을 들 수 있다. 진로상담은 한 개인이 직업을 잘 선택하고 이에 적응하도록 안내하는 것이므로 노동시장의 구조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직업세계에 관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는 진로상담가에게 필수적이다. 미국의 경우 직업사전(DOT)을 비롯하여 진로상담을 위한 많은 자료들이 개발되어 현재 실제 상담장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의 한국직업사전(1995), 월간 노동 통계조사보고서와 같은 몇몇의 정기간행물, 직업핸드북(1995) 등이 출간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들을 실제로 상담장면에 직접 활용하기에는 다소 문제가 있다. 따라서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직업에 관한 자료들이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진로상담가는 진로발달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은 끊임없이 변화할 것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것을 요구받게 된다. Krumboltz(1995)는 모든 직업의 핵심적인 요소는 학습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즉, 근로자는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 팀 중심의 직무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의사소통기술이나 문제해결 기술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근로자는 변화와 개혁에 적응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으로 스스로 동기를 유발시키고 융통성과 적응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진로상담가는 변화하는 직무구조와 효율적인 인력자원의 개발을 위해 직장내 다양한 진로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세 번째, 진로상담가는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진로발달은 한 사람의 생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발달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개인과 환경은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되어 간다. 따라서 진로상담가는 아동기의 성장 뿐만 아니라 직장 내에서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직장 내에서의 스트레스, 직무 부적응, 대인관계의 문제, 가족갈등, 재정적 압박 등 개인의 적응과 관련된 모든 영역이 진로상담가의 연구과제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진로상담가는 전직·퇴직·은퇴에 대한 상담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급격한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무수한 직종이 사라지게 되고 또 새로운 직종이 생겨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평생 고용의 형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전직이나 조기 퇴직이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또한 의학의 발달로 노령인구가 많아지게 되고 은퇴 후의 생활도 생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과거와 달리 진로상담가는 다양한 진로관련 문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의 여러 가지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진로상담
.진로문제: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선택-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이러한 의사결정을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능력(발달:직업성숙→진로교육)을 기르는 것의 두 가지 요소가 핵심을 이루고 있다. 만족도(개인적사적주관적)
「진로의 선택-생활방식(life style)의 선택」
.진로지도는 진로지도 전문가가 개인의 자기 이해 및 직업의 세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실시되는 포괄적인 개념인 반면 진로교육은 주로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해 직업과 학습과의 관련성을 지우며 진로의식의 성숙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진로상담은 진로관련 문제를 가진 내담자와 전문 자격을 갖춘 상담자가 협동적으로 문제해결 및 그 능력을 학습해 가는 참 만남의 과정을 의미한다. 진로지도은 지역사회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성요인(직업지도모델-사회계층 이론)>
.parsons(파슨즈):직업지도 운동을 전개「직업의 선택(1909)」-심리검사와 같은 과학적인 특정방법을 이용하여 개인의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직업의 특성과 연결시켜야 한다.
.parsons(파슨즈)의 3단계의 직업 지도모형
1단계: 자신의 적성 능력 흥미 가치 욕구 한계 등에 대한 명확한 이해(특성)
2단계: 직업의 장·단점 임금수준 취업기회 전망 성공조건 자격요건 등에 대한 지식.
.Williamson(웰리암슨): 지시적 상담 직업심리학자로서 특성요인 이론을 더욱 발전시킨 대표적인 학자로 파슨즈의 견해를 지지하여 직업지도에서 심리검사를 이용한 정확한 자기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선택과 결정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상담전략은 다음과 같다.
분석→종합→진단→예후→상담→추수
.Donald Super(슈퍼)의 진로발달이론
진로모텔 : 생의 과정을 발달로 본다.(장기적이고 발달적인 접근)
1. 진로는 일생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해간다.
2. 이전의 행동을 이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3. 각기 다른 연령 혹은 단계에서는 서로 다른 진로관련 문제들을 경험하게 된다.
4. 연령별 혹은 단계별로 경험하는 각기 다른 문제들에 대해 중재하는 방법도 각기 다르다.
.Spuper의 발달단계
1. 성장기< 4세∼ 14세> 동일시를 통해 자아개념 발달. 환상기(4세∼10세) 흥미기(11세∼12세) 능력기(13세∼14세)→①미래지향적 관심증가 ②자율성 즉 자신의 생활에 대한 개인적 통제력 증가 ③ 학교와 일에서 성취의 확신 ④ 일 습관과 태도에서 유능감의 획득이 있다.
2. 탐색기<14세∼24세>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①잠적적으로 진로를 선택(잠정기:15-17세) ②현실적인 요인들을 고려하기 시작하는(전환기: 18세 21세) ③직업을 선택하는(시행기:22-24세)
3. 확립기<25세∼44세>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분야를 발견하여 직업에 종사하여 기반을 다져나가기는 시기.①직업에 종사하거나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으로 바꾸는(시행기: 25-30)②진로유형이 안정되어 가는 (안정기:31-44)
4. 유지기<45-65> 일정한 직업에 정착하여 가장 안정된 생활을 영위한다.
5. 쇠퇴기<65세 이후 >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고 다른 새로운 역할이나 활동을 찾게 된다.
※ 최근 Super는 일련의 진로 발단단계 순서적으로 발생한다는 정적인 관점을 수정하였다. 일생에 걸친 진로발달단계를 대순환으로 명명하고 각 발달 단계마다 다시 탐색기 - 확립기 - 유지기 -쇠토기가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이것을 소순환이라고 함으로써 보다 역동적인 관점을 채택하였다.
※ Super는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자기실현 및 생애발달의 과정으로 보고 여러가지 생활영역에 있어서의 진로발달을 나타내는 생애진로무지개를 제시하였다.-진로성숙과 역할중요성
- 일생동안 9가지의 역할(아동 학생 여가 시민 근로자<가장-주부 부모 연금생활자= 가정의 역할>을 수행한다ㅣ 이러한 역할들은 상호작용하며 이전의 수행이 이후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Super의 진로아치모형
인간발달을 위한 생물학적 - 지리적 기초를 의미하고 외쪽 큰 석조기둥을 '사람'을 오른쪽 석조기둥은 '사회'를 형성한다. 이러한 양 기둥을 바탕으로 일련의 발단간계를 거치면서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때문에 진로아치의 가장 정점에 '자아'가 위치한다. Super의 이론은 '자아개념이론' '직업적으로 적절한 능력 등에 재능이 있는 특성을 가진 존재'라 부를 만큼 진로발달에 있어서 자아개념을 강조한다.
.Jojn Holland(홀랜드)의 직업적 성격 유형론
SDS(진로탐색검사)
적성탐색검사
사람들이 어떻게 직업적 기회와 진로동기를 갖게 되며 또 사람들의 직무 만족도와 직업적 성취도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하는 해답을 얻기 위해 발달된 이론이다.(여러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와 직무환경에 관한 정보들을 통합한 하나의이론이다.)
진로지도의 내용과 목표
부모가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해 중점을 두어야 할 세 가지 사항을 지도의 목표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자녀들로 하여금 장차의 직업과 관련된 자기의 흥미, 적성, 학업, 능력, 기타 여건 등을 살펴보고 파악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즉 자기의 직업적인 자아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테면 아이들이 자라면서 보여준 어떤 행동상의 특징이나 성격상의 장점 등을 주제로 장래의 직업생활과 연결시켜 대화를 한다든지, 다른 또래의 아이들과 비교해서 느끼고있던 여러 가지의 장·단점을 자연스럽게 알려줌으로써 정확한 자기통찰이 가능토록 유도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흔히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젖어 있는 부모들 중에는 자신의 딸이 '나는 이 다음에 과학자가 될 거야' 라고 말하면 '여자가 무슨 과학자니? 시집이나 잘 가면 되지'하는 식의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진로지도에 있어서 부모의 고정 관념에 따른 편향된 인식이나 판단이 작용되어서는 안된다. 자녀의 능력이나 적성에 따라 폭 넓은 탐색과 선택을 도와주는 것이 미래를 내다 볼 줄 아는 참된 부모의 지혜라 하겠다.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라 정확하게 자신을 이해하는 일이 쉽지가 않다. 진로선택에 대해 제법 알만한 나이에 이르러서도 자기 자 신을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여전히 환상적이거나 일시적인 충동에 의해 자신들을 파악하려고든다. 예를 들면, 중학생 수준에서 자기의 직업선택을 생각함에 있어 아직도 초등학교 수준의 직업성숙도에 머물러 있어 '난 앞으로 꼭 대통령이 되겠어'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얻도록 자녀들에게 많은 직업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이다.
대개의 청소년들은 진로를 선택함에 있어 자신의 일시적 흥미 또는 단순한 동기에 의해서 특정 직업을 좋아할 뿐이지 좀처럼 폭넓게 여러 가지 진로를 생각해 보지 않는다. 따라서 부모들은 되도록 자녀들로 하여금 많은 직업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여 잠정적인 결정이라도 좋으니 이런저런 진로를 탐색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직업세계의 특성, 구조 그리고 그러한 직업들이 요구하고 있는 조건이나 적성들을 이해하면서 자기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 가게 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일상주변에 있는 직업활동에 대한 지식이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 요하다. 이를테면 자녀들로 하여금 실제 직업현장을 찾아가게 해서 구체적인 진로정보를 수집하게 하여 '나에게 적합한 직업 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다.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친척이나 이웃의 도움을 받아 가며 자기가 희망하거나 관심을 갖는 직업을 자기 스스로 확인해 보도록 하는 것은 공부하는 일 이상으로 중요한 교육이 된다.
셋째 부모는 위의 두 가지 작업, 즉 자기 이해와 직업세계의 탐색을 계속시킴으로써 자녀들의 진로계획이 현실적으로 수립되 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막연하게나마 커가면서 자기의 진로를 계획해 본 아이들과 그러지 못한 아이들의 직업적 성숙도는 큰 차이를 나타낸다. 직업적인 성숙이란 진로선택에 있어 얼마나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진로지도의 뜻
부모 입장에서 사랑스런 자녀들에게 살아 갈 미래의 길을 가르쳐주고 그길에 따른 준비를 언제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보는 일은 중요하다.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부모는 점차 자녀의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 하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올바른 삶의 설계를 그려보고 선택하는 일은 자녀가 앞으로 어떠한 직업을 택해서 살 아갈 것인가의 문제와 직결하는 중대한 의사결정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끔은 평생의 삶을 좌우할만큼 중대한 진로지도의 과정이 이런 저런 이유들 때문에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 우리들의 실정이다. 즉 진로지도가 무엇이며, 왜 이것이 필요하며 언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진로지도란 자녀들이 상급학교를 진학할 때 진학상의 문제를 결정하는 일로 본다든지, 최종학교 졸업때나 가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준비 또는 취업과정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부모들이 있는 것이다.
진로라는 말은 한 인간의 사회적 진출 문제로서 장차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어려서부터 깨우쳐 가야 하는 인간성장의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진로선택은 어린 시절부터 갖게 되는 직업에 대한 환상적 관심과 흥미중심의 선택적 사고과정에서 출발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대개 이러한 진로에 대한 관심은 초등학교 단계부터 인식되면서 중학교, 고등학교 단계의 진로탐색경험을 통해 점차 확대 발전되어 간다.
그러므로 진로지도는 어느 특정한 시기나 단계에 이르러 진학이나 취직을 결정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된다. 인간의 성장발달 과 함께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하는 자기 의사결정의 과정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는 또한 현실적인 자기 능력과 포부수준 을 미래의 직업에다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입시준비를 위한 공부의 문제가 아무리 다급하다고 해도 진로준비를 뒤로 미룰 수는 없다. 한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의 개인적인 적성, 능력, 흥미, 인성, 그리고 가정적 환경 등은 물론 직업세계의 변화추세 및 요구조건 등이 복잡하게 작용된다.
따라서 진로선택은 자신의 여러 가지 조건을 잘 파악해 가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을 잘 따져 결정하고 준비해야 된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학교는 학교대로의, 가정은 가정대로의 진로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지 도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